남녀 누구에게나 흔하게 볼 수 있는 안면비대칭은 얼굴 이미지뿐만 아니라 저작기능, 발음상에도 큰 영향을 미친다.
안면비대칭이란 윗턱뼈와 아래턱뼈의 위치가 삐뚤어진 증상을 말하며 턱끝이 중심선에서 벗어난 비대칭이 발생하여, 평소 냉면 등의 가는 면발을 끊는 것도 어려울 정도로 저작기능에 문제가 있어, 음식을 제대로 씹지 못해 만성 소화불량으로 이어지기도 하는 등 안면비대칭은 외모뿐만 아니라 전신건강에도 영향을 준다.
따라서 안면비대칭을 개선하는 것은 단지 미용차원의 문제를 넘어 구강치료를 통해 전신건강을 개선하는 문제로 이어진다.
그러나 이런 안면비대칭은 치아교정만으로 완전한 개선효과를 보기 어렵다. 교정치료로 어렵사리 위, 아래 치아의 부정교합을 개선하더라도 발달한 아래턱이 그대로이기 때문에 겉으로 안면비대칭 외형이 남아 외모 컴플렉스까지 치유할 수는 없다.
그렇기 때문에 시간을 절약하면서도 확실한 개선효과를 볼 수 있는 방법으로 양악수술을 고민하는 이들이 늘고 있는 것이다.
양악수술은 턱의 외형을 개선하는 동시에 삼키고, 씹는 얼굴 구조의 기능을 회복시켜야 하는 복잡한 수술이므로 체계적인 시스템을 갖춘 병원과 의료진을 선택하는 것이 수술의 성패를 가른다.
기능을 회복하며 전체적으로 균형잡인 얼굴을 만들기 위해서는 그만큼 오랜 경험을 통해 테크닉과 미의 감각을 두루 갖추고 있는 의료진의 실력도 상당한 영향을 미치기 때문.
양악수술을 고민하고 있다면 가고자 하는 병원이 외모의 변화는 물론 치아 저작기능을 고려한 세심한 시술 프로그램을 갖췄는지, 오랜 경력을 갖고 있는 의료인인지, 진단시스템을 어떻게 구비되었는지 따져보는 것이 필요하다. 또 양악수술은 수술 자체만큼이나 사후관리가 중요한 만큼 수술 후 안정화 프로그램이 어떻게 운영되고 있는지 확인하는 것도 중요하다.
뉴페이스치과병원 홍순민 원장은 "턱교정은 기능과 미용이 조화를 이뤄야 하는 수술이므로 구강외과, 마취과, 교정과 등 각 전문과목 의료인의 긴밀한 협진 시스템이 바탕될 때 확실한 수술결과를 기대할 수 있다"면서 "또 정교한 진단과 수술계획이 중요하게 요구되는 만큼 의료인으로부터 직접 상담 받아야 한다"고 조언했다.
홍 원장은 또한 "수술의 성패에 정밀한 사전계획이 중요해 3D-CT 등과 같은 안면윤곽수술 전문 장비 및 안전시스템이 갖춰져 있는지를 확인하는 것이 좋다"고 강조했다.
한경닷컴 키즈맘뉴스 윤희상 기자 (yhs@kmomnews.com)
[키즈맘뉴스 BEST]
· 품질 차이 없는데 값만 비싼 ‘프리미엄 분유’
· 찬바람도 거뜬! 드라마 속 여배우들의 한파 패션!
· 블랙모어스, 아기 태명 소개하면 배냇저고리 드려요
· 10명 중 3명, ‘지난 설 대비 선물비용 낮춘다’
· 하정우 ‘앙드레 김’ 연기 한다..“얼마나 비슷할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