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1년 전부터 강남을 중심으로 유행하고 있는 ‘울트라V리프팅 시술’과 ‘TR라인’은 PDO(Polydioxanone)성분의 안전이 입증된 봉합사를 피부 아랫 층에 삽입하여 리프팅, 얼굴축소, 피부결 개선 등의 효과를 볼 수 있는 시술이다.
현재 많은 피부 성형의원에서 사용하고 있는 이 시술은 효과는 뛰어나지만 정확한 원리에 대해서는 알려진 바가 없어 이론적 기반에는 취약했던 것이 사실이다.
청담미의원 김상섭 원장은 지난 8일 열린 한국미용웰빙의학회에서 피부•미용개원의를 대상으로 한 심화실습강연을 통해 녹는실 피하 삽입술의 기본 원리를 ‘세포신호변환(Mechanotransduction)’으로 설명해 주목 받았다.
세포신호변환이란 기계적 자극이 인체 세포를 자극해 일어나는 반응이 유전자 표현, 단백질 합성등에 영향을 주고, 이것이 조직구성까지 바꿔준다는 것.
김 원장의 발표에 따르면 이 원리를 피하삽입술에 적용해 피부에서 근육에 이르는 여러 층에 실을 삽입하고, 각 층마다 세포에서 고유하게 나타나는 반응을 이용하면 ‘녹는실 피하 삽입술’의 효과를 실패 없이 재현할 수 있다.
특히 피부층에서는 피부재생 반응이 우세하게 나타나 피부결을 개선시키고, 피하의 느슨한 층(loose connective tissue)은 수축반응이 활발하게 일어나는 곳으로, 이 층에 정확히 실을 삽입해야 리프팅 반응이 제대로 일어난다. 피하층 아래 지방층과 근육에서 세포분열을 약화시기 때문에 부피가 줄어드는 효과로 나타나는 것이다.
이 시술효과가 개인 별로 차이가 많이 나는 것 역시 나이가 들수록 리프팅 반응이 약하게 일어나고, 소염제 등의 약물이 세포신호변환 현상을 약화시켜 효과를 볼 수 없기 때문이다.
김 원장은 “세포신호변환현상은 단지 TR라인, 울트라V리프팅뿐만 아니라 더모톡신, 고주파, 레이저, 초음파 등 다양한 리프팅 시술에도 적용할 수 있다”면서 “이 분야 연구에 큰 흐름을 형성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한경닷컴 키즈맘뉴스 윤희상 기자 (yhs@kmomnews.com)
[키즈맘뉴스 BEST]
· 살찔 걱정 NO! 부담 없이 설날 음식 즐기기
· 50대 이상 필수매체는 TV…20대 이하는 인터넷
· 차례상 과일, 제대로 고르려면?
· 세뱃돈 활용한 우리 아이 경제 교육
· 그린몽키 오가닉 이유식, 영유아 질식 우려
· 내 피부에 맞는 ‘파우더 선택’ 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