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족의 대 이동이라 일컬어지는 설 연휴가 드디어 끝났다. 명절은 여유 있게 가족들이 한 자리에 모여 회포도 풀고 휴식을 취할 수도 있어 더 없이 소중한 시간이다.
하지만 설을 맞아 분주한 시간을 보낸 주부들은 연휴가 끝나면 갖가지 피부 문제로 고민하기 시작한다. 황금 같은 연휴를 끝내고 모든 것이 일상으로 돌아와 자리를 잡을 때도 여성들의 피부는 제자리로 돌아오지 못한다.
왜 연휴가 끝나도 여성들의 피부는 돌아오지 않는 것일까?
▲ 알고 보면 스트레스의 주범 명절
가족들이 즐겁고 한가로이 시간을 보낼 때 그 어느 때보다도 분주한 시간을 보내는 존재가 바로 주부들이다.
끝없는 명절 음식 장만과, 듬뿍 쌓인 설거지, 심한 교통 체증은 정신적으로나 육체적으로 주부들에게 주름진 피부만을 남길 뿐이다. 게다가 우리나라에만 있다는 신조어 ‘명절 우울증’ 이라는 단어만 봐도 알 수 있듯 여성들에게 명절은 스트레스로 다가온다.
만병의 근원이라 할 수 있는 스트레스는 여성들의 피부 노화에도 큰 영향을 끼친다. 과도한 스트레스를 받으면 우리 몸은 외부 자극에 대응하기 위해 여러 생리적 변화를 보이는데 피부의 경우 진피층의 콜라겐과 엘라스틴이 감소해 주름을 형성한다.
주부들은 이 경우 ‘조금 쉬면 나아지겠지’ 라고 쉽게 생각하지만 한 번 나빠진 피부는 좀처럼 회복이 되질 않는다. 안일한 생각은 피부 노화를 앞당기는 원인이 될 뿐이다.
▲ 주름진 피부 되살리기
피부 주름 의 진행 현상은 지진을 생각해보면 쉽게 이해할 수 있다. 지진이 발생하는 과정을 보면 땅 속부터 진동이 시작되다가 표면으로 전달돼 한 번에 크게 나타난다.
주름 역시 피부 속에서부터 전달되는 과정이 선행된다. 그래서 주름이 생기기 전에 전조 증상이 일어난다. 우선 피부의 탄력이 떨어지고 피부가 처지면서 그 부분이 푹 꺼지게 된다. 결과적으로 주름이 생기는 것.
게다가 모공이 넓어지면서 그 점들이 길게 선으로 연결되면서 주름을 만들기도 한다. 그렇기 때문에 주름은 노화의 시작이 아닌 노화의 결과로 인지해야 하는 것이다.
▲ 주름 관리 해답은 꾸준한 관리
주름 관리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주름이 생기지 않는 생활 습관이다. 하지만 이미 수십 년간 고착된 습관을 고친다는 것은 여간 힘든 일이 아닐 터. 이 때 도움을 줄 수 있는 것이 바로 기능성 화장품이다.
기능성 화장품의 경우, 최소 4주 정도 꾸준히 사용해야 그 효과를 볼 수 있다. 피부 톤이나 미세 주름의 경우 1주 정도에도 개선이 되지만 깊은 주름은 최소 4주 정도 되면 효과를 인지할 수 있게 된다.
간혹 한 제품을 오래 쓰면 피부에 면역이 생겨 효과를 볼 수 없기 때문에 제품을 수시로 바꿔야 한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있는데 이건 잘못된 상식이다. 내 피부에 맞는 제품을 찾았다면 꾸준히 사용하는 것이 좋다. 제품을 사용할 때에는 제품 효과를 극대화 할 수 있도록 마사지 방법을 병행하여 흡수력을 높여주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아이오페 브랜드 매니저 정혜진 팀장은 “흔히 명절증후군이라고 불리는 여성들의 스트레스는 피부에 상당한 악영향을 끼친다"며 ”간혹 명절에 하루 종일 일만 할 것이라는 생각에 기초 스킨케어조차 소홀히 하게 되는데 리프레시하는 마음으로 매일매일 꼼꼼하게 기초 제품을 사용하고, 반드시 주름 개선 기능성 제품을 사용해 스트레스로 주름진 피부를 케어해주는 것이 좋다”라고 조언했다.
▲ 스트레스로 인한 집중 주름 케어 추천 제품
레티노제닉TM 성분이 피부 속부터 눈에 보이는 표면까지 촘촘히 스며들어 노화의 핵심징후인 다섯 가지 주름을 케어 해주는 밤 전용 주름 개선 에센스.
프로레티놀 콤플렉스 성분이 노화가 가장 먼저 눈에 띄는 퍼스트 사인 존의 주름과 칙칙함을 하루 종일 케어 해주어 환하고 매끄러운 눈가를 만들어주는 아이 세럼.
한경닷컴 키즈맘뉴스 조으뜸 기자(ced@kmomnews.com)
[키즈맘뉴스 BEST]
· 춥다고 집에만 있는 아이, 성장은?
· 볼륨있는 가슴성형 ‘이것만은 알고 하자’
· 하정우-공효진과 함께하는 ‘대국민 연애 클리닉’
· 수도권 아파트 전세값 소폭 상승
· 설 남은 음식, 이렇게 하면 ‘별미 음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