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뉴스

Total News

튀어야 산다! 뷰티 업계, 독특한 샘플링

입력 2012-02-14 09:15:38 수정 2012-02-14 09:39:20
  • 프린트
  • 글자 확대
  • 글자 축소
샘플링을 통한 제품 체험은 많은 업계에서 선호하는 마케팅 툴 중에 하나이다. 이는 소비자들이 무료로 체험 해본 뒤 제품 구입으로 이루어지도록 유도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최근 너무나도 많은 브랜드가 샘플링을 진행하고 있기 때문에 평범한 샘플링으로는 소비자의 이목을 집중시키기 어려워졌다.

구매 전 제품 체험이 필수로 여겨지는 화장품 특성상 뷰티 업계는 최근 다양하고 독특한 샘플링을 통해 변화를 모색하고 있다.

기존에는 적은 용량(1ml~3ml)으로 이루어진 샘플을 다량 배포하는 것에서 그쳤다면 최근에는 소비자가 체험하고 싶은 제품을 직접 신청하거나 기존에 갖고 있던 제품과 교환해 주거나 체험단을 뽑아서 진행하는 등 다양한 방법으로 진행하고 있다.

샘플 용량 또한 소량으로 진행되는 것이 아니라 특정 기간 동안 사용해볼 수 있는 대용량이나 정품으로도 진행되고 있다.

따라서 평소 관심이 있던 브랜드의 홈페이지, 페이스북 등을 방문하여 샘플링을 진행하고 있는지 확인하고 참여한다면 원하는 제품을 체험해볼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질 것이다.

▲ 갖고 싶은 샘플은 직접 신청!


브랜드에서 소비자에게 무작위로 전달하던 과거의 샘플링에 비해 최근에는 자신이 사용해보고 싶은 제품들을 소비자가 직접 신청하여 샘플을 받아볼 수 있는 형태로 바뀌어가고 있다.

이렇게 자신이 신청한 샘플을 체험해 볼 수 있어 제품 구매 전 사용 해본 뒤 구매를 결정 할 수 있도록 도와줘 기존의 샘플링보다 높은 호응을 얻고 있다.

‘참존’은 매월 참존 온라인 쇼핑몰에서 샘플신청을 하면 제품을 체험할 수 있는 샘플링을 활발하게 진행하고 있다. 참존의 자사몰에는 샘플 신청을 위한 카테고리가 마련되어있어 회원가입 후 샘플 신청란에 신청 사연을 적어서 등록하면 매달 당첨자에 한해 제품을 체험할 수 있는 샘플을 보내준다. 2월엔 ‘스킨타운 골드 엣센스’ 15ml 용량의 미니어처 크기의 제품이 진행된다.

‘리리코스’는 매월마다 이달의 체험 제품을 선정하여 제품 신청을 받고 있다. 이번달은 주름과 늘어진 모공을 케어하는 고농축 주름 개선 기능성 프로그램 ‘마린 링클 리페어 큐어 EX’를 체험해볼 수 있으며 이벤트 페이지에 제품 신청 사연을 적으면 제품을 사용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제품 사용 후기는 추후에 브랜드 매거진에 게재된다.

▲ 다 쓴 제품 교환해 드려요!


다 쓴 화장품 공병을 매장에 가져가면 포인트나 샘플을 증정하는 이벤트는 이젠 너무나도 쉽게 볼 수 있는 이벤트가 되었다.

최근에는 리뉴얼이나 경쟁사의 제품과 비교를 하기 위해 제품 교환 이벤트가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 리뉴얼 되기 전의 제품이나 모두 사용한 제품 용기를 가지고 매장에 방문하게 되면 정품 용량의 제품으로 교환해줘 소비자들이 더욱 쉽게 제품력에 대한 평가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였다.

‘미샤’는 다 쓴 비비크림을 ‘M 시그너처 리얼 컴플릿 비비크림(20g)’을 증정하는 이벤트를 진행한다. 뷰티넷 회원가입 및 로그인 후 이벤트에 응모하고 당첨자 발표일에 당첨 여부를 확인하고 응모 시 작성했던 비비크림 공병을 가지고 수령 매장에 방문해 모바일 쿠폰번호와 본인 확인 후 제품을 수령하면 된다.

‘이니스프리’는 베스트셀링 아이템인 ‘미네랄 멜팅 파운데이션’을 한층 업그레이드한 ‘뉴 미네랄 멜팅 파운데이션’ 출시를 맞아 교환 이벤트를 진행했다. 기존 미네랄 멜팅 파운데이션을 가지고 있는 소비자는 이니스프리 홈페이지를 통해 교환 이벤트를 신청하면 신제품으로 교환해주는 행사를 진행하여 큰 호응을 얻고 있다.

▲ 대규모 샘플링에 참여하세요!


최근 뷰티 업계에서는 새로운 이슈가 있거나 신제품이 출시될 때 대규모 샘플링을 진행하는 것이 트렌드로 자리 잡고 있다.

이러한 1,000명 이상의대규모 샘플링은 브랜드의 제품 체험단 모집이나 요즘 떠오르고 있는 브랜드의 공식 페이스북 페이지나 SNS를 활용하여 진행되는데 사용 후 자신의 블로그나 SNS에 후기를 남기는 등의 확산으로 이어지고 있어 더욱 큰 영향력을 미치고 있다.

‘더페이스샵’은 ‘스밈 광채 보습 에센스’ 출시를 기념하여 정품 체험 기회를 주는 체험단 1,000명을 모집하고 있다. 체험단 1,000명은 정품을 사용해 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사용 뒤 체험 후기를 작성하는 사람 중 우수후기 작성자에게 순금 ‘용’(7.5g), 백화점 상품권(10만원) 등 푸짐한 경품이 증정된다.

‘에스티로더’는 에스티로더의 공식 페이스북 페이지에서 ‘사이버화이트 브릴리언트 셀’을 체험할 수 있는 샘플 증정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다. 페이스북 페이지에서 진행되는 이번 이벤트 참여자 중 추첨을 통해 총 5,000명에게 제품 샘플(4ml)를 증정한다.

한경닷컴 키즈맘뉴스 윤지희 기자(yjh@kmomnews.com)

[키즈맘뉴스 BEST]

· 가계 소득의 약 28%, 미취학 자녀에게 들어간다

· 이경규-팔도, 장학재단 출범···빨간 라면도 내놓는다
· 겨울 끝자락, 건강 먹거리가 필요해
· 모유 수유, 온화한 성격에 영향
· 드라마 속 세련된 선생님의 공통점?

· 현대카드 슈퍼콘서트16 레이디 가가 내한공연

입력 2012-02-14 09:15:38 수정 2012-02-14 09:39:20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스토리
  • URL
© 키즈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