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뉴스

Total News

[김소형의 웰빙맘 프로젝트] 봄철 기미, 몸속부터 관리해야

입력 2012-04-30 14:25:33 수정 2012-04-30 14:26:14
  • 프린트
  • 글자 확대
  • 글자 축소

완연한 봄 날씨로 야외활동이 많아지는 시기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반기는 봄 햇살도 얼굴에 기미, 주근깨 등 색소 침착이 심한 주부들에게는 그다지 반갑지 않습니다. 이맘때가 되면 부쩍 짙어지고 늘어난 기미 때문에 외출이 꺼려질 정도이지요.

주로 얼굴 부위에 나타나는 기미는 40대 이후의 중년 여성들에게 나타나는 증상으로 여기기 쉽지만, 최근에는 과도한 스트레스나 오장육부의 불균형 등 여러 가지 원인으로 인해 2030 젊은 여성들에게도 나타나고 있습니다.

깨끗하고 맑은 피부를 꿈꾸는 여성들에게 있어 기미, 주근깨와 같은 색소 침착 현상은 여간 고민거리가 아닙니다. 흔히 기미는 자외선만 차단하면 예방할 수 있다고 생각하지만 인체 내부의 순환장애, 오장육부의 기능 저하 등 여러 가지 원인에 의해서 발생할 수 있습니다.

한방에서는 비위가 허약할 경우 소화 기능이 떨어져 음식물의 소화, 흡수가 잘 이루어지지 않고 습(濕), 담(痰)과 같은 노폐물이 형성되며 기혈순환의 저하로 기미가 발생한다고 봅니다.

또 스트레스가 심하거나 간이 약해지면 간의 기운이 정체되고 열이 위쪽으로 오르면서 피부에 영양공급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아 눈 주위에 기미가 생기기도 하지요.

또 자궁이나 신장이 약해도 기미가 생길 수 있는데요, 한방에서 신장은 성(性)을 주관하는 장기로 보고 있어 신장이 약하면 자궁도 약한 경우가 많습니다. 자궁이나 신장이 약해서 생기는 기미는 색깔이 흑갈색으로 짙으며, 어지럼증이나 수면장애, 생리불순 등의 증상을 동반하기도 합니다.

이러한 증상은 어혈로 몸이 차고 기혈순환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아 나타나는 증상이기 때문에 어혈을 제거하고 자궁과 신장의 기능을 강화하면 기미와 함께 증상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이외에 무리한 각질 제거나 필링 등으로 피부 층이 얇아지고 약해진 경우에도 피부가 예민해져 기미가 잘 생길 수 있습니다.

기미는 한번 발생하면 자연적으로 없어지지 않습니다. 오히려 시간이 지날수록 더 많이 생기고 짙어지기 때문에 세심한 관리가 필요합니다.

우선 기미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자외선을 차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자외선은 멜라닌 색소를 활성화시켜 기미를 만들기 때문에 야외활동은 물론 실내에서 생활할 때에도 자외선 차단제를 꼼꼼히 바르는 것이 좋습니다. 자외선 차단제는 최대 3~4시간 간격으로 덧발라야만 지속적으로 효과를 낼 수 있습니다.

가정에서 손쉽게 구할 수 있는 시금치를 팩으로 이용해도 좋습니다. 시금치에는 비타민A와 엽록소가 풍부해서 잡티에 효과 있고, 전반적인 피부 대사를 촉진해 피부를 윤기 있고 매끄럽게 만들어줍니다. 시금치를 갈아 우유를 넣고 밀가루로 농도를 조절해 팩으로 사용하거나 시금치 데친 물로 세안하면 미백에 효과가 있습니다.

비타민C와 식이섬유가 풍부한 과일·채소를 많이 섭취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비타민C는 멜라닌이 생성되는 것을 막고 피부를 탄력 있게 가꿔주는 콜라겐의 생성을 도와주기 때문에 제철과일과 채소를 통해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 장내 노폐물에서 발생하는 독소도 기미의 원인이 되므로 노폐물 배출에 도움이 되는 식이섬유를 충분히 섭취하세요.

또한 율무차, 둥글레차와 같은 한방차는 피부를 칙칙하게 만드는 노폐물을 배출하는 데 도움이 되므로 꾸준히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율무는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도와주는 작용을 해 노폐물을 배출하고, 멜라닌 색소가 피부에 침착하는 것을 막아주므로 꾸준히 마시면 기미와 잡티 등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항산화 작용이 뛰어난 둥글레는 미백효과와 함께 기혈순환을 도와 혈색을 좋게 해줍니다.

마지막으로 충분한 수면과 휴식으로 스트레스가 쌓이지 않도록 관리하는 것도 필요합니다. 스트레스가 심하거나 수면 부족 등으로 몸과 마음이 피곤하게 되면 멜라닌 색소를 자극하는 호르몬이 많이 분비됩니다. 특히 세포가 재생되는 시간인 밤 10시~새벽 2시에 숙면을 취하는 생활습관이 피부 건강에도 좋습니다.



<정리> 한경닷컴 키즈맘뉴스 임수연 기자 (ysy@kmomnews.com)

[키즈맘뉴스 BEST]

· [라이벌시대 패션] 신세계 VS 현대百
· [토종의 반격: 냄비] 밋밋한 주방에 화려함을, 토종 냄비가 떴다
· 신나는 5월, ‘어린이 인기캐릭터’ 뮤지컬 총집합
· 대교 리브로, 어린이날 기념 선물 쏜다!
· 화제의 드라마 여주인공, ‘봄꽃’같은 그녀들의 각양각색 스타일링

입력 2012-04-30 14:25:33 수정 2012-04-30 14:26:14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스토리
  • URL
© 키즈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