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의약품안전청은 어린이들의 올바른 식습관과 건강한 신체활동을 돕기 위해 어린이를 위한 영양·식생활 실천 가이드 교재 ‘똑똑하게 먹고 건강해지자’를 e-book 형태로 제공한다.
교재는 어린이들이 좋아하는 캐릭터와 그림을 적용해 가정, 학교, 지역아동센터 등에서 어린이들의 건강한 식생활과 신체활동을 위한 실천 가이드로 활용할 수 있도록 했으며, 교재 내용은 ‘골고루 먹기’, ‘똑똑하게 먹기’, ‘요리사 되어보기’, ‘건강한 몸만들기’, ‘복습하기’ 등 5개 분야로 구성됐다.
‘골고루 먹기’ 분야에서는 일일 영양소 섭취 권장량과 함께 우리가 매일 먹어야 할 곡류 등 6가지 식품군의 양을 자전거 바퀴안의 면적으로 차등 표시했다. 특히, 곡류는 면적이 크므로 양적으로 많이 먹고 물은 충분히 마시되 유지 및 당류는 제일 적게 먹어야 한다는 내용이 담겨있다.
‘똑똑하게 먹기’ 분야에서는 어린이들이 즐겨먹는 간식을 좋은 간식과 줄일 간식으로 나눠 현명하게 섭취하는 방법을 제시했다. 좋은 간식으로는 뼈와 치아를 튼튼히 하는 우유·유제품과 비타민이 풍부한 채소·과일류를 추천하고 줄일 간식으로는 고열량·저영양 식품군인 피자·햄버거 등을 피할 것을 권장하고 있다.
‘요리사 되어보기’ 분야에서는 채소 숲에 빠진 두부와 궁중 떡꼬치와 같은 어린이 인기간식의 조리법과 영양정보를 제공하며, ‘건강한 몸 만들기’와 ‘복습하기’ 분야에서는 스스로 나의 식습관을 평가하고 건강한 식사요령과 건강한 신체활동을 위한 계획서 작성 요령 등을 제시했다.
이밖에 자세한 내용은 식약청 홈페이지(www.kfda.go.kr〉정보자료〉홍보물자료실&www.kfda.go.kr/nutrition)에서 확인할 수 있다.
식약청은 "앞으로도 국민 영양건강관리에 도움을 주기 위해 어린이 및 청소년을 위한 비만·식이장애 교재, 가임기여성과 수유부, 청장년, 노년층을 대상으로 한 생애주기별 다양한 식생활 및 건강관리법 등을 제공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경닷컴 키즈맘뉴스 임수연 기자 (ysy@kmomnews.com)
[키즈맘뉴스 BEST]
· 운동화로 출근하는 新 오피스 스타일이 뜬다!
· 서울시, 토요 어린이 건강클럽 운영
· 제 돈 내면 바보? 실속 세트메뉴가 ‘대세’
· [브랜드의 부활①] 메이폴
· 신민아 소지섭 버리고, 연하남이랑 바람났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