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뉴스

Total News

[오스파의 시크릿 레시피] (17) 아이들도 잘 먹는 ‘말랑말랑 토마토 마파두부 덮밥’

입력 2012-07-24 00:00:00 수정 2014-04-09 18:11:00
  • 프린트
  • 글자 확대
  • 글자 축소
요리 잘하는 쉐프들의 비법, 알고 싶으시죠?
매주 화요일, 오스티엄 조리연구소 오스파가 시크릿 레시피를 들고 찾아옵니다.

▲ 아이들도 맛있게 먹어요, 제이 오스티엘 지상헌 쉐프의 ‘말랑말랑 토마토 마파두부 덮밥’

한국인이 좋아하는 중국음식 중 하나가 마파두부 덮밥이다. 오늘은 아삭아삭한 토마토와 말랑말랑한 마파두부가 어우러진 덮밥을 소개하려 한다.

먹기 좋은 크기와 부드러운 식감, 그리고 매콤달콤한 소스가 어우러진 마파두부는 보는 것만으로 식감을 자극한다.

마파두부에 대한 유래도 재미있다. ‘얽었다’라는 의미에 ‘마(麻)와 ‘할머니’를 뜻하는 ‘파(婆)’를 더해, 말 그대로 얼굴에 얽은 자국이 있던 할머니가 만들어낸 음식이라는 뜻이 담겼다.

얽은 자국이 있는 할머니가 만들어 판 두부가 유명해지면서 만들어진 마파두부는 지금도 그녀의 가족들이 가업을 이어받아 장사를 하고 있다고.

하지만 마파두부는 매운맛 때문에 다가가기 힘든 부분이 있는 것도 사실이다. 특히 매운 맛에 익숙하지 않은 아이들은 쉽게 섭취하기 어렵다.

오늘 선보이는 토마토 마파두부는 토마토의 단맛과 신맛을 내는 사과산과 구연산이 기존 마파소스의 매운맛을 중화하고 느끼함을 완화해 남녀노소 누구나 쉽게 즐길 수 있다.

더불어 세계 5대 슈퍼 푸드인 두부를 더한 마파두부 덮밥은 영양 부분에서도 자랑할 거리가 많은 음식이다. 비타민 A·E가 풍부한 토마토와 뇌 건강에 좋은 레시틴이 풍부한 두부가 어우러져 환상의 호흡을 자랑한다.

또한 조금만 먹어도 포만감을 주는 토마토와 대표적인 저칼로리 음식인 두부가 어우러진 이 음식은 살찔 염려도 없어 다이어트에도 좋다.

만들기도 쉽고 다이어트에도 좋은 ‘토마토 마파두부 덮밥’ 레시피를 소개한다.

< 말랑말랑 토마토 마파두부 덮밥 >

재료 : 두부 1모, 대파 1개, 양파 1/2개, 풋고추 1개, 홍고추 1개, 다진 돼지고기 종이컵 1컵분량, 방울토마토 맥주컵 1컵분량, 소금, 참기름, 고추기름 2큰술, 물 맥주컵 1컵, 식용류 1큰술, 다진 돼지고기 맥주컵 반컵, 다진 마늘 밥숟가락 1과1/2개, 생강즙 밥숟가락 1개 , 두반장 밥숟가락 3개, 간장 티스푼 1개, 설탕 약간, 녹말물 약간

* 토마토 마파두부 덮밥 만드는 법

1. 두부는 가로세로 1cm로 썰어 준비한다.
2. 양파는 사방 0.5cm로 자르고 대파, 풋고추, 홍고추는 반 갈라 0.2~3cm로 슬라이스 한다.
3. 방울토마토는 4등분해 준비한다.
4. 달군 프라이팬에 고추기름을 넣은 후 다진 마늘과 다진 돼지고기를 넣고 볶는다.
5. 양파, 홍고추, 청고추, 대파 순으로 10여초 볶은 후 두반장, 간장, 설탕, 생강즙을 넣고 향이 나도록 4~5초 더 볶는다.
6. 미리 잘라 놓은 두부와 토마토를 넣고 두부와 토마토가 으깨지지 않도록 주의하며 10여초 볶는다.
7. 분량의 물을 넣고 간장과 설탕, 소금으로 간을 한다. 불을 줄이고 녹말물을 조금씩 넣으면서 농도를 맞춘다.
8. 불을 끄고 참기름을 넣어 한번 섞어준 다음, 그릇에 담고 참깨를 뿌려주면 완성.

* 오스파 쉐프가 알려주는 시크릿 Tip

- 토마토는 타임지 선정 슈퍼 푸드로써 각종 영양성분과 함께 다양한 효능의 웰빙 식품으로 큰 인기를 누리고 있다.

토마토의 주 영양성분을 살펴보면 탄수화물과 과당, 포도당, 칼륨, 신맛을 내는 성분인 사과산과 구연산이 고루 함유됐으며 비타민B1, 비타민B2, 비타민C가 풍부하고 항암성분인 라이코펜 등 많은 영양소를 고루 갖췄다.

특히 대표적인 항암성분인 라이코펜은 장기 섭취 시 암 예방은 물론 고혈압과 노화방지에 큰 효능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 중화요리의 핵심은 적절한 불 조절과 식재료의 신선도 및 향신료의 배합에서 결정된다.

요리를 시작하기 전 프라이팬은 항상 뜨겁게 달구고 식재료는 매우 뜨거운 온도에서 단시간에 볶아주면 식재료의 형태와 신선도를 유지하면서 뜨거운 열을 전달해 속까지 잘 익힐 수 있다.

또한 향신료 배합 시 기본적인 간은 유지하면서 섭취하는 사람의 입맛을 고려해 배합률을 조절하면 실패하지 않는 중화요리를 만들 수 있다.

- 마파두부의 포인트인 두부는 경우에 따라 마른 전분을 살짝 묻혀 튀기기도하고, 노릇하게 구워주기도 하며 뜨거운 물에 소금을 살짝 넣고 끓여 사용하기도 한다.

각각의 방법에는 장단점이 존재하는데, 중요한 것은 다양한 방법으로 접근하고, 자신의 입맛에 맞는 방법으로 요리하는 것이 좋은 요리인 것이다. 내 가족을 위해 또는 사랑하는 사람을 위해 많은 경험과 시도를 통해 멋진 요리에 도전해 보길 바란다.


<정리> 한경닷컴 키즈맘뉴스 임수연 기자 (ysy@kmomnews.com)
입력 2012-07-24 00:00:00 수정 2014-04-09 18:11:00

  • 페이스북
  • 엑스
  • 카카오스토리
  • URL
© 키즈맘,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