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랜차이즈 포차 전문점 ‘칠성포차 한성대점’, 이선영&김동찬 점주 일문일답
전문가들이 예비창업자들에게 가장 많이 강조하는 성공창업의 요건은 무엇일까? 바로 ‘트렌드 파악’이다. 물론 창업시장에는 영원한 인기가 존재하지 않지만, 소비자들이 열광하는 트렌드를 반영하고 있는 브랜드의 경우 적어도 폐업의 위기까지는 가지 않는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설명이다.
작년 8월 오픈한 프랜차이즈 포장마차 ‘칠성포차 한성대점’(서울시 성북구 삼선동 1가 71번지)을 운영하고 있는 이선영&김동찬 점주 역시 트렌드를 중심으로 정보 수집한 결과,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칠성포차’를 접하게 되었다.
“본격적으로 창업에 도전하기로 마음먹고 나서는 평소 관심 있던 주점창업을 시작하기로 했습니다. 비교적 안정적일 것이라 예상했기 때문이죠. 나이가 아직 젊기 때문에 트렌드에 맞는 브랜드를 찾아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인터넷으로 요즘 트렌드를 만족시키는 주점창업 아이템에 대해 정보수집을 하던 중 소비자들의 만족도 높은 후기를 자랑하는 브랜드 하나가 눈에 들어왔습니다. 특히 직접 방문했을 때 복고적이고 이색적인 인테리어가 너무나 마음에 들었습니다”
이선영&김동찬 점주는 ‘칠성포차’의 칠성마약찜닭을 먹어보고, 성공에 대한 확신이 들었다. 실제로 ‘칠성포차’의 칠성마약찜닭은 중독성 강한 맛으로, 각종 언론에서 조명을 받았다. 또한 이선영&김동찬 점주는 칠성마약찜닭이 식사와 술자리를 동시에 해결할 수 있어서, 이른 초저녁부터 고객들의 발길을 사로잡을 수 있을 거라고 판단했다. 이러한 예상은 정확히 들어 맞았다. 현재 이른 초 저녁에는 근처 대학생들이 방문하고, 저녁시간에는 가볍게 술 한잔 하려는 지역 주민들이 꾸준히 찾고 있다.
“상권에 특성을 생각해 단골 고객유치에 많은 힘을 썼습니다. 불편한 점은 없는지, 맛은 어떤지 등등 고객과의 친밀감을 형성하기 위해 대화를 자주 나눴죠. 또한 메뉴에 대한 불만이 나오지 않도록 하기 위해 최대한 본사에서 알려준 레시피대로 진행했습니다. 이러한 노력의 결과 단골고객층도 많이 확보할 수 있었고, 매출이 향상되었습니다”
이선영&김동찬 점주는 한국정통포차 ‘칠성포차’ 본사의 정기적인 관리 시스템도 성공비결 중 하나라고 전했다. 직영점 운영을 통해 검증된 신메뉴들만 가맹점에 공급해주니 매출 신장에 도움이 되고, 정기적인 슈퍼바이저의 방문은 매장 운영 시 불편했던 점을 바로 해결해주기 때문에 안정적인 매장운영이 가능했다고 설명했다.
“앞으로 한성대맛집, 성북구맛집으로 확실히 자리매김하도록 열심히 노력할 것입니다. 또한 칠성포차 한성대점 운영에 만족하기 때문에 또 하나의 매장을 오픈하려는 생각도 가지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