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아이를 안전하게 지켜줄 카시트를 선택할 때는 어떤 점을 고려해야 할까.
올바른 카시트를 선택하기 위해서는 일단 카시트의 안전검사기준을 알아두는 것이 좋다.
카시트는 한국건설생활환경시험연구원(KCL Korea Conformity Laboratories)의 관리감독을 받는 품목으로 '자동차용 어린이 보호장'라고 정의돼 있다. 카시트를 제조 또는 판매하기 위해서는 우선 KCL로부터 공장의 적합성 심사를 받아야 하며, 공장심사 합격 후 안전검사 그리고 의무적으로 2년에 한번 공장심사 및 정기검사를 받게 돼 있다.
현행 한국의 카시트 안전검사기준은 일본의 2002년도 안전검사기준인 국토교통성기준과 매우 흡사하며 몸무게에 따라서 4종류로 구분되어 진다.
세계의 카시트 안전규격은 크게 3가지로 분류할 수 있다.
아시아의 일본(한국 포함)의 국토교통성 규격, 유럽의 ECE 규격 그리고 북미규격으로 나눌 수있다.
일본 안전규격은 유럽안전규격과 유사했으며 2012년 7월1일부로 일본의 안전규격을 폐기하고 유럽규격을 채택했다. 유럽안전규격은 현재 한국에서 판매되어지는 카시트의 대부분이다. 북미안전규격은 한국과 유럽안전규격과 다소 차이가 있어 일부제품에 한하여 제한적으로 판매되어 지고 있는 실정이다.
카시트는 사용법에 따라 크게 3가지로 나눌 수 있다.
첫째로 세계에서 가장 많이 판매되어지고 있는 유니버셜타입 카시트로 일반적으로 벨트타입이다.
이 카시트로 모든 차량에서 사용이 가능하다. 이는 차량에 카시트 설치시 오류가 발생할 수 있었으나 일본 리만사가 최초로 2중잠금장치(DLS장치)개발했고 차량벨트를 고정하는 장치를 부착해 설치의 오류를 해결했으며 유명 브랜드에서 리만 카시트의 방식을 넓리 채택하여 사용하고 있으며 저렴하고 설치가 간단하다.
둘째로 ISO FIX 방식으로 차량에 ISO FIX고정장치가 설치된 차량에만 사용이 가능한 카시트가 있다. 카시트에 ISO FIX고정장치가 부착되어 있거나 카시트외에 카시트를 고정할 수 있는 베이스에 ISO FIX고정장치가 부착된 제품을 말하는 것으로 설치가 간편하나 가격이 비싼것이 흠이다.
마지막으로 호주 및 북미방식인 TOP TETHER & LATCH(주로 호주 및 북미방식) 방식이 있다. 차량의 ISO FIX고정장치에 카시트를 웨빙과 웨빙에 연결된 고정장치를 이용하여 카시트를 고정하는 방식으로 한국에서는 IS0 FIX카시트로 판매되어 지고 있는데 이는 잘못된 것으로 TOP TETHER & LATCH 방식이라고 한다. 이는 한국의 카시트에 대한 안전규격에 명확한 구분 규정이 없기 때문이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카시트 올바르게 설치하는 것이다.
카시트의 가격이 고가이든 저가이든의 문제가 아니다. 카시트 구입 후 사용 매뉴얼을 반드시 읽고 숙지하여야 하는 것이 제일 중요하다.
일본을 대표하는 카시트 제조 메이커 리만(LEAMAN)카시트는 5월 23일부터 25까지 학여울역 SETEC 에서 서울베이비페어(SEOUL BABY FAIR) 2013에 참가한다.
리만의 공식 수입원인 케어원(대표 이용재, www.leaman.co.kr)은 이번 베이비페어 기간에 펠리빔주니어 카시트 선보일 예정이다.
이 카시트는 오스트레일리아에서 안전평가 최상위 평가를 받았으고, 미국의 ABC BABY SHOW에서 제품의 innovation AWARD을을 받는 등 전 세계의 안전기준을 획득한 우수한 제품으로 올 7월부터 리만의 공식 수입사인 케어원에서 독점 수입하여 한국에 선보인다.
키즈맘 이미나 기자 helper@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