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가 성장한 후 두뇌활동, 건강, 생활습관 등에 큰 영향을 미치는 시기는 바로 유아기다. 현명한 엄마라면 적정한 시기에 적합한 활동들을 가르치는 것을 게을리 하지 않을 테다.
모유를 먹이다 질감이 다른 이유식을 순차적으로 먹이는 것은 아이의 섭식운동을 원활하게 교육 시키기 위해서다. 컵 사용법도 마찬가지다.
컵을 사용하면 젖병을 빠는 것과 달리 입술을 다물고 삼키는 훈련을 할 수 있으며 마시고 싶은 만큼 마심으로서 스스로 양을 조절하는 능력도 키울 수 있다. 또 컵을 쥐기 위해 손가락을 쓰게되어 두뇌를 자극하게 된다.
컵 사용법을 가르칠때 가장 중요한 것은 개월수에 맞는 컵을 사용하는 것이다. 아이들은 금새 컵에 대해 흥미를 잃기 마련이다. 이때 아이들이 가지고 놀 수 있는 장난감과 같은 제품을 사용하면 금새 가지고 놀게 된다.
미국 유아컵 전문 브랜드 누비는 프리미엄 스테인리스 재질로 만들어진 '베이비 & 키즈 텀블러' 3종을 출시했다. 이 제품은 생후 9개월부터 단계별로 사용할 수 있으며 토끼, 사자, 코알라 등 아이들이 좋아하는 귀여운 다양한 동물캐릭터로 디자인 되어 취향에 따라 선택할 수 있다. 또한, 조립과 해체가 어렵지 않아 구석구석 세척하기 편리하다.
또 환경 호르몬 배출이 전혀 없는 304 스테인리스 재질로 제작되어 안전하고 위생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점이 특징이다. 재질의 특성상 튼튼한 내구성을 자랑하며 2중벽 단열로 6시간동안 보온, 보냉 효과가 유지된다.
<참조 : 1세 아이 잘 키우는 육아의 기본>
키즈맘 김예랑 기자 yesra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