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뉴스

Total News

두뇌 개발에 좋은 '종이접기' 효과 높이는 4가지 방법

입력 2013-11-19 14:38:59 수정 2013-11-19 14:38:59
  • 프린트
  • 글자 확대
  • 글자 축소
큰 비용이 들지 않으면서도 아이들 집중력 향상에 도움을 주는 놀이학습에는 무엇이 있을까.

어떻게 접느냐에 따라 무궁무진한 완성품으로 변신해가는 종이접기는 최저의 재료로 최고의 효과를 낼 수 있는 놀이학습법 중 하나이다..

종이접기를 통해 키워지는 상상력은 4~7세에 최고조로 발달하는데 이렇게 축적된 상상력을 바탕으로 아이는 창의성을 키워 가게 된다. 남다른 창의력을 발휘하는 사람들의 공통점은 어린 시절부터 무수히 다양한 상상력을 키워왔다는 점을 들 수 있다.



종이접기 책은 이미 서점에 다양하게 나와있지만 최근 세계 최초로 출시된 '증강현실 종이접기(PRIDEDESIGN)'는 책만 봐서는 어려운 종이접는 방법을 스마트폰을 통해 알려주고 실제 상황처럼 체험을 할 수 있어 인기가 높다.

'증강현실'이란 우리의 눈에 보이는 실제 환경에 컴퓨터 그래픽으로 제작된 가상물체를 실시간으로 겹쳐서 하나의 영상으로 보여주는 기술이다. 현실 세계에서 얻기 어려운 부가적인 정보들을 가상물체와 합성하여 보강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어 교육, 전시, 박물관 등 다양한 분야에 접목되어 활용되고 있다.

종이접기의 장점 5가지는 다음과 같다.

(1) 아이 집중력 향상
종이접기를 완성하는 동안 아이의 집중력과 인내력은 쑥쑥 올라간다.

(2)색감 발달 증대
빨강, 주황, 노랑, 초록, 파랑, 보라 등등 색종이를 통한 색채 놀이는 아직 색깔에 대한 인지가 없는아이에게는 꼭 필요한 놀이라고 할 수 있다.

(3)성장기 신체 발달.
종이접기를 하면서 자연스러운 눈과 손의 협응동작으로 좌뇌와 우뇌를 골고루 발달시켜 신체를 고르게 발달시키는데 도움을 준다.

(4)상상력, 창의력 풍부
증강현실 종이접기는 아이들의 상상력을 자극해 창의력까지 발달시켜 준다.

(5)정서의 발달
아이들이 스스로 종이접기를 완성해가면서 만족감과 성취감을 느낄 수 있다.

그렇다면 종이접기를 아이와 할때 어떤 방법으로 실행하면 더욱 효과를 높일 수 있을까.



첫번째 무엇을 접을지에 대한 설명을 먼저 해줘야 한다.
예를 들어 개구리를 접는다면...“개굴개굴~주변에서 쉽게 볼 수 있는 친근한 친구 개구리예요. 개구리는 멀리뛰기를 아주 잘해요. 꼬르륵~ 배고플 땐 벌레를 잡아먹죠. ··· 자 그럼 우리 같이 개구리를 접어 볼까요?” 이렇게 개구리에 대한 관심을 아이로 하여금 갖게 하는 것이 좋다.

앞으로 무엇을 접을지에 대한 얘기를 하면서 아이가 흥미를 가질 수 있게 해주면 더욱 집중할 수도 있고 완성하였을 때 더 큰 성취감과 만족감을 얻을 수 있다.

두번째는 부모가 아이와 함께 종이접기를 해야 한다.

부모와 아이가 함께 하는 놀이는 정서적으로 굉장한 영향을 미친다. 아이와 교감하고 대화하는 과정에서 아이의 정서발달은 물론 사회성 발달에도 좋은 효과가 있다.
'증강현실 종이접기'에는 아이와 부모가 함께 접을 수 있도록 디자인 색종이가 2장씩 들어있어 사이좋게 같이 접을 수 있다.

세번째는 증강현실을 보여주는 것이 좋다.

증강현실은 핸드폰이나 태블릿PC 등 전자기기를 통해 볼 수 있기 때문에 보호자의 지도가 꼭 필요하다. 다양한 기능들을 아이들 혼자서 이해하기는 부족할 수 있으니 곁에서 꼭 지켜봐야 한다.

증강현실에서는 재밌는 스토리를 직접 체험할 수 있어 아이의 호기심이 더욱 증대된다. 동물별 실제 울음소리도 들을 수 있어서 시각 촉각은 물론 청각 발달에도 도움을 준다.

네번째는 접은 종이접기를 활용해 새로운 작품을 만드는 것이다.

그림을 그리고 색칠을 해서 배경을 만들거나 종이를 오려붙이면서 놀면 아이의 미적 능력을 키워줄 수 있으며 종이를 오리고 붙이면서 도형인식력도 쑥쑥 높아지게 된다.

[ 키즈맘 이미나 기자 ]
helper@hankyung.com
입력 2013-11-19 14:38:59 수정 2013-11-19 14:38:59

#산업 , #생활경제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스토리
  • URL
© 키즈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