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뉴스

Total News

[웰빙맘 프로젝트] 갱년기 여성들 공통된 고민 '혈관'

입력 2014-01-15 11:03:23 수정 2014-01-15 11:08:23
  • 프린트
  • 글자 확대
  • 글자 축소
갱년기 여성들이 경계해야 할 질환 중 하나가 바로 혈관 질환입니다. 혈관은 서서히 나빠지기 때문에 평상시 혈관 질환을 알아채지 못하고 방치하는 경우가 많고, 심각해지면 갑작스럽게위험한 상황에 이를 수 있기 때문에 평상시 혈압을 적정하게 유지하고 혈관을 깨끗하고 튼튼하게 관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보통은 나이가 들면서 혈관 역시 탄력을 잃고 각종 혈관 질환의 위험도 높아질 수 있지만 젊은 층에서는 스트레스, 가공 식품, 칼로리가 높은 음식,술이나 담배 등의 원인으로 혈액이 탁해지고 혈관 건강이 나빠질 수 있습니다. 이런 원인으로혈액순환에 문제가 생기게 되면 영양분의 공급도 어려워지고 노폐물의 배출 역시 제대로 되지 않아서 냉증, 두통, 빈혈, 근육통 등의 질환에서부터 고혈압, 고지혈증, 뇌졸중 등의 위험도 커지게 됩니다.

혈액과 혈관 건강을 위해 가장 주의해야 할 것은 콜레스테롤입니다. 콜레스테롤수치는 자주 측정해보는 것이 좋은데,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다면 마른 오징어, 계란 노른자, 어류의 알, 버터, 기름이 많은 육류, 내장, , 새우, 튀김 등은 반드시 피해야 합니다. 대신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출 수 있는 음식을 충분히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보리밥이나 현미밥의 경우 수용성 섬유질이 풍부하기 때문에 밥을 지을 때는 잡곡의 비율을 늘려주는 것이 좋습니다. 수용성 섬유질은 콜레스테롤이 장에서 흡수되지 않고 바로 대변으로 나가는 것을 도와주기 때문에 수용성 섬유질을평소 충분히 섭취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 미역, 다시마 등의 해조류 역시 수용성 섬유질인 알긴산이 풍부한 식품입니다. 이 성분들이 체내 독소나 노폐물의 배출을 촉진시키고 피를 맑게 하고 혈액순환을 좋게 만들어 줍니다. 비타민과 무기질 역시 풍부하며 칼로리가 낮기 때문에 체중 관리에 신경을 쓰는 여성들에게도 좋습니다.

깨끗한 피와 원활한 혈액순환을 위해서는 녹황색 채소도 도움이 됩니다. 당근, 시금치, 호박, 브로콜리 등에는 항산화 성분인 베타카로틴이 풍부합니다. 이 성분들이 혈액을 탁하게 만들고 체내에서 독이 되는 활성산소를 제거해주기 때문에 혈관 건강에 좋습니다. 혈액 속 콜레스테롤 수치도 낮춰주며 섬유질이 풍부하기 때문에 장내 노폐물 배출을 촉진해서 변비 예방에도 좋고고혈압이나 당뇨, 고지혈증 등의 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매운 성질을 가진 양파나 마늘은 겨울철 몸을 따뜻하게 만드는데 좋고, 혈액순환도원활하게 해줍니다. 기름진 음식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높이기 때문에 좋지 않은데 기름진 육류 등을 섭취할때 양파를 함께 섭취하게 되면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데 좋습니다. 또한 양파의 퀘르세틴 성분이피를 깨끗하게 만들어주고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기 때문에 동맥경화나 고지혈증 같은 질환의 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마늘에는 알리신 성분이 풍부해서 이 역시 혈액순환을 돕고 신진대사를 활성화시켜줍니다. 콜레스테롤수치를 낮추려면 기름진 음식과 함께 탄수화물의 섭취 역시 줄여야 합니다. 밥이나 떡 같은 음식을 평소많이 섭취한다면 양을 줄이는 것이 좋습니다. 오메가 3 지방산이풍부한 음식 역시 콜레스테롤 관리에 반드시 필요합니다. 피를 맑게 하고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기 때문에오메가 3 지방산이 풍부한 고등어, 연어, 들기름, 각종 견과류를 충분히 섭취하는 것도 좋습니다.

음식 조절과 더불어 운동 역시 필요합니다. 최소 30분 이상의 유산소 운동을 꾸준히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운동은혈액순환을 원활하게 만들어주기 때문에 혈관 속 노폐물 배출을 촉진해서 혈관 건강에 도움이 되므로 겨울철이라고 소홀히 하지 말고 적정량을 해주는것이 좋습니다.

김소형 <한의학 박사>
입력 2014-01-15 11:03:23 수정 2014-01-15 11:08:23

#산업 , #생활경제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스토리
  • URL
© 키즈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