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뉴스

Total News

맞벌이 부부가 가장 궁금해 하는 연말정산 Q&A

입력 2014-01-16 16:43:23 수정 2014-01-16 16:47:23
  • 프린트
  • 글자 확대
  • 글자 축소
국세청, 연말정산 간소화서비스 시작

지난 15일부터 연말정산 간소화서비스가 시작됐다. 1500만 직장인들은 '13월의 월급'에 대한 희망을 품고 연말정산 증빙서류를 준비하기 급급하다. 한 푼이 아쉬운 때, 적을 알아야 승리할 수 있듯 아는 만큼 소득공제도 더 받을 수 있다. 국세청의 도움을 받아 맞벌이 부부들이 자주 묻는 연말정산 궁금증을 속시원히 풀어봤다.

연말정산간소화서비스가 시작됐다. /한경DB


Q. 따로 사는 부모님, 기본공제 받을 수 있나요?


A. 주거 형편상 따로 거주하나 근로자 본인이 실제로 부양하고 있으면 따로 사는 부모님(장인ㆍ시부모 포함)도 소득금액 100만원 이하이고 60세 이상 요건 충족 시 기본공제 가능하다.

단, 실제 사실을 입증한 자년 1인만 기본공제 받을 수 있다. 실제 부양한 것으로 입증된 자녀(공제신청자)가 둘 이상인 경우, △직전 과세기간에 부양가족으로 인적공제를 받은 거주자 △직전 과세기간에 부양가족으로 인적공제를 받은 사실이 없는 때에는 해당 과세기간의 종합소득금액이 가장 많은 거주자 순이다.

Q. 배우자나 부모님이 지급한 기부금도 근로자 본인이 공제가능 한가요?


A. 소득금액 100만원 이하인 배우자 또는 자녀의 기부금액뿐만 아니라 기본공제를 받은 부양가족인 직계존속 및 형제자매 등이 지출한 기부금도 공제 가능하다. 단, 정치자금기부금과 우리사주조합기부금은 근로자 본인의 기부금만이 대상이다.

Q. 가족카드는 대금지급자와 카드사용자 중 누가 신용카드공제를 받나요?


A. 가족카드는 카드명의자(사용자) 기준으로 사용금액을 판단한다 맞벌이 부부가 부인 명의로 된 가족카드 사용액을 남편이 결제하는 경우라도 해당 사용금액은 부인이 소득공제를 받는다.

Q. 초등학생인 아들의 학원비와 태권도장 수강료에 대해 교육비 공제를 받을 수 있나요?

A. 교육비공제를 받을 수 없다. 학원(체육시설)에 지출한 교육비는 취학 전 아동에 대해서만 교육비공제가 가능하고, 초․중․고생은 적용대상이 아니다.

Q. 자녀의 학원비를 신용카드로 납부하면 신용카드공제가 가능하나요?


A. 가능하다. 학원비를 현금으로 납부하고 현금영수증을 발급받은 금액도 신용카드 등도 공제에 포함된다.

Q. 20세가 넘은 자녀가 사용한 신용카드 사용금액도 공제가 가능할까요?


A. 만 20세가 초과된 자녀는 기본공제를 받을 수 없지만, 자녀의 소득금액이 100만원 이하이면 신용카드 사용금액은 근로자 본인이 공제 받을 수 있다.

Q. 근로자가 가입한 실손보험에 의해 보험회사로부터 수령하는 보험금이나 직장단체보험금으로 지급하는 의료비는 공제 가능한가요?

A. 근로자가 가입한 상해보험 등에 의해 보험회사로부터 보험금을 수령하는 경우 보험금 상당액은 공제대상 의료비에서 제외된다.

Q. 의료비를 신용카드로 계산하면 의료비와 신용카드공제를 모두 적용 받을까?


A. 의료비를 신용카드(현금영수증) 등으로 계산하는 경우 의료비공제와 신용카드공제를 모두 적용받을 수 있다.

Q. 장남이 인적공제 받는 부모님의 수술비를 차남이 부담해도 의료비공제를 받을 수 있나.

A. 장남․차남 모두 의료비 공제를 받을 수 없다. 왜냐하면 장남은 의료비를 본인이 부담하지 않았기 때문이며, 차남은 부모님에 대한 기본공제를 받지 않았기 때문이다.

Q. 주택 월세 소득공제는 무주택 근로자면 누구나 공제받을 수 있나요?

A. 아니다. 월세 소득공제는 총급여 5,000만원 이하인 무주택 세대주인 근로자가 국민주택규모 이하의 주택을 임차한 경우에만 공제받을 수 있다. 또 외국인은 공제받을 수 없습니다.

Q. 일용근로자도 연말정산을 할 수 있나요?

A. 일용근로소득은 원천징수의무자가 소득을 지급하는 때 원천징수 함으로써 납세의무가 종결됩니다. 연말정산 대상이 아닙니다.

Q. 해당과세기간에 배우자와 이혼(또는 사별)한 경우 한부모 소득공제가 가능한가요?


A. 이혼한 경우 연도말 기준으로 기본공제 대상 배우자가 없고 기본공제 대상 자녀(20세 이하)가 있다면 소득공제가 가능하다. 해당 과세기간에 배우자가 사망했거나 연말정산 시 배우자 기본공제를 신청한 경우에는 한부모 소득공제를 적용 받을 수 없다.

한편, 보험료와 의료비, 교육비, 연금저축, 신용카드 등 12개 소득공제 항목에 대한 자료는 국세청 연말정산간소화서비스 홈페이지(www.yesone.go.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키즈맘 김예랑 기자 yesrang@hankyung.com

입력 2014-01-16 16:43:23 수정 2014-01-16 16:47:23

#키즈맘 , #건강 , #13월의 보너스 연말정산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스토리
  • URL
© 키즈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