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닉스(Phonics) 교재 선택이 중요한 이유도 바로 여기에 있다. 알파벳 각각의 소리, 기초 발음 등 총체적인 영어 습득 기반을 다질 수 있는, 영어의 가장 기본인 파닉스 교재를 어떤 것으로 선택하고 학습하느냐에 따라 아이의 관심도와 흥미가 좌지우지된다. 교재 선택시 유의해야 할 사항을 정리해 봤다.
align=
1. 재미있는 스토리
파닉스 학습은 무엇보다도 영어 단어와 문장을 정확하게 읽을 수 있고, 영어에 대한 흥미와 자신감을 심어주는 데 목적이 있다. 때문에 자녀의 나이가 어릴수록 교재에 재미있는 스토리가 담겨 있는지 확인하는 것이 좋다.
주인공 캐릭터와 함께 미션을 해결하는 방식이라든지, 단원별로 아이의 눈높이에 맞춘 동화를 통해 파닉스를 학습하는 등 아이가 몰입해 스스로 재미를 느낄 수 있는 교재 선택이 중요하다. 영어에 대한 첫인상을 ‘재미’, ‘즐거움’, ‘흥미진진’ 등의 밝은 이미지로 심어준다면, 영어에 대한 자신감도 붙어 자기주도학습 습관까지 기를 수 있다.
2. 다양한 교구재 구성
워크북 중심의 학습은 나이가 어린 아이들에게는 지루함을 느끼게 하기 쉽고, 자칫하면 영어에 대한 부정적인 이미지를 심어줄 수 있다. 특히 또 다른 ‘말’인 영어를 배우는 것은 자연스럽게 즐기면서 배워야 하므로 다양한 교구재 활용은 필수다.
보고 들으면서, 직접 쓰고 말해볼 수 있는 커리큘럼과 교구재가 함께 구성되어 있는지 확인해야 한다. 흥미로운 인터랙션과 놀이 요소가 들어있는 태블릿PC 또한 아이의 능동적인 학습 참여를 유도할 수 있는 훌륭한 교구재가 될 수 있다. 말하고, 노래하는 등 아이가 몰입해 능동적으로 참여하는 과정이 없다면 장기간의 파닉스 학습 이후에도 제대로 발음하는 효과를 얻기 어렵다.
3. 비교 음가 중심의 커리큘럼
파닉스 학습에서 가장 중요하면서도 어려운 부분이 혼동되기 쉬운 비슷한 음가를 구별해낼 줄 아는 능력을 기르는 것이다. 모음과 자음이 뒤섞여 있는 알파벳 순서의 커리큘럼이 아닌, F와 P, B와V, L과 R처럼 구분하기 어려운 비교 음가를 중심으로 음가의 기초 발음부터 탄탄히 다지는 것이 보다 효과적이다. <도움말 : CJ에듀케이션즈>
키즈맘 김예랑 기자 yesra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