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뉴스

Total News

전지현이 부러운 여성들을 위한 뷰티 노하우

입력 2014-01-24 11:24:18 수정 2014-01-24 11:26:17
  • 프린트
  • 글자 확대
  • 글자 축소
30대 미모의 완성은 피부
피부 노화의 원인 및 예방법

배우 전지현은 20~30대 여성들의 워너비 스타다. 맑고 투명한 피부, 긴 생머리, 완벽한 S라인 몸매 등 그녀 앞엔 다양한 수식어가 따라 붙는다. 20대 초반에는 관리를 하지 않아도 전지현 처럼 탱탱한 피부를 자랑했지만 나이가 들수록 예전같지 않은 느낌이다. 피부 노화는 이미 시작된 상태. 이것 저것 좋다는 화장품은 다 발라보지만 별 소용이 없다.

포기하긴 이르다. 20대 라면 지금의 맑고 깨끗한 피부를 유지하는 방법을, 30~40대라면 피부 노화를 늦추면서 좀 더 탄력있는 피부를 만드는 방법을 알아야 한다. '나도 연예인 처럼 될 수 있다.' 피부 노화의 원인 및 예방법, 미리 알아두고 관리하자.

◆ 피부 노화의 원인



1. 내인성 노화
특별한 환경적 요인 없이 누구에게나 세월과 함께 일어나는 변화를 내인성 노화라 한다.
내인성 노화의 주 원인은 대사과정에서 만들어진 반응성 활성산소라디칼에 의해 우리 몸의 구성 성분에 생기는 손상이 누적되기 때문이다.

2. 외인성 노화(광노화)
외인성 노화는 유해한 활성산소가 자외선에 의해 만들어진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다. 활성산소가 만들어진 후 몸속에 있는 여러가지 보호 장치에 의해 효과적으로 제거되지 못하면 일련의 염증반응이 일어나 피부 손상을 초래한다. 외인성 노화 중 대표적인 것이 광노화다. 광노화는 햇볕과 같은 환경요인에 장기간 노출돼 얼굴, 목, 손등에 나타나는 변화를 말한다.

3. 자외선
광노화는 피부노화의 주된 요인으로 피부에 생기는 대부분의 미용 및 의학적 문제의 원인이 되고 있다. 광노화를 일으키는 햇빛의 파장대는 자외선 영역이다. 일광화상은 주로 자외선B에 의해 발생되지만 피부노화와 암을 유발하는 것은 자외선B 뿐만 아니라와 자외선A도 원인이다. 광노화를 막기 위해서는 반드시 자외선A와 B를 모두 차단해야만 한다.

4. 흡연
흡연은 피부에 악영향을 준다. 각질층의 수분 함량을 떨어뜨려 건조하게 만들고 에스트로겐을 감소시켜 피부를 위축시킨다. 흡연은 특히 여성 피부의 노화를 촉진시킨다. 여성 피부의 주름과 흰머리는 하루 한 갑 이상의 담배를 피운 횟수에 비례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 피부 노화 예방법



1. 자외선 차단제는 필수
내인성 노화는 모든 이에게 피할 수 없는 현상이지만, 광노화는 적극적인 노력에 의해 피할수 있다. 자외선 노출을 줄이기 위해 아침 10시~오후 3시까지의 시간대에는 야외활동을 피하고 외출 전에 자외선 차단제를 피부에 바른다. 긴소매 옷과 창이 넓은 모자나 우산을 쓰는 것이 좋다.

2. 소식과 절식

음식물 섭취량을 줄이면 대사과정에서 생기는 반응성 산소기(라디칼)의 양이 줄어든다. 따라서 보다 오래 동안 젊은 사람의 생리 상태를 유지할 수 있다. 여러 가지 노인성 질환의 발생을 줄이는 데도 도움이 된다.

3. 보습제의 사용
보습제라고 해서 꼭 피부에 직접 수분 자체를 공급할 필요는 없다. 피부의 미세하게 갈라진 틈을 메울 뿐만 아니라 부드러운 보호막을 제공하고, 표피의 수분함량을 높여 장벽기능을 회복시켜 주는 것이 좋다. 로션으로 된 보습제는 착용감이 좋아 주로 낮 시간의 얼굴부에 사용하며, 크림 형태는 보다 두꺼운 막을 만들어 준다.

보습제는 비교적 안전해 하루에도 여러 번 충분한 양을 사용하도록 권장한다. 하지만 자극적이거나 알레르기 피부염이 유발되는 경우 중단하고 다른 종류로 대체한다. 목욕 후에는 피부의 물기가 완전히 마르기 전 3분 이내에 도포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참고: 국가건강정보포털

키즈맘 최지윤 인턴 기자 kizmom@hankyung.com
입력 2014-01-24 11:24:18 수정 2014-01-24 11:26:17

#산업 , #생활경제

  • 페이스북
  • 엑스
  • 카카오스토리
  • URL
© 키즈맘,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