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일 방송된 MBN '엄지의 제왕'은 나잇살 프로젝트 1탄이 전파를 탔다. 이날 방송에는 나잇살의 원인과, 빼는 방법, 해독 다이어트, 회춘 다이어트법이 소개됐다.
이날 '황기'가 중년 건강의 적인 나잇살을 빼는 특효약이라는 의외의 사실이 공개돼 놀라움을 자아냈다.
몸 속 독소를 제거하는 ‘해독 다이어트 3단계(숙변 제거+해독 식단_황기차)’를 실시한 한의사 정지행 원장은 “'황기'는 기운을 보충하는 대표적인 한약재로 '인삼'과 달리 체질에 관계없이 섭취가 가능하고, 혈압을 낮춰주는 효과까지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황기'를 통해 기운을 보충해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하는 것이 '나잇살'을 빼는 좋은 방법”이라고 덧붙엿다. 이번 프로젝트에 참여한 65세 이은여 참가자는 허리둘레만 47인치에서 36인치로 11인치를 빼 출연진들을 깜짝 놀라게 만들었다는 후문.
정 원장이 추천한 방법은 바로 황기차를 섭취하는 것. 황기차를 끓이기 위해서는 황기(70-80g)와 물(2L)을 넣고 센 불에서 15분 끓인 후 약한 불에서 20분 더 끓이는 게 전부다. 이렇게 끓인 황기차는 물처럼 수시로 음용이 가능하며, 특히 황기와 계피를 함께 차로 끓이면 변비 개선에 효과적이다. 여름에는 변질 우려가 있으므로 반드시 냉장보관이 필요하다.
정 원장은 “나잇살의 주범으로 ‘독소’를 꼽으며, 이렇게 몸 속에 쌓인 독소가 몸의 기능을 저하시키고 나잇살을 찌게 만든다”고 설명했다. 또한 나잇살 극복비결로는 첫 번째 몸 속 독소 제거와 두 번째 기운 보강임을 강조했다.
또 '회춘 다이어트' 법으로는 두부 셰이크 식단이 꼽혔다. 회춘 다이어트는 식단 조절과 운동을 통해 근육을 늘리는 것이다. 나잇살을 빼려면 단백질 섭취량을 크게 늘려야 해 두부 셰이크가 좋다. 두부 셰이크는 찌개용 두부 100g(4분의 1모), 바나나 100g(큰 바나나 한 개, 작은 바나나 두 개), 플레인 요구르트 1개, 저지방 우유 100ml를 함께 갈면 완성된다.
또 '나잇살'은 일반적으로 살이 찌는 이유와 다르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의견. '나잇살'은 나이가 들면서 신진대사가 활동이 원활하지 않고, 호르몬의 변화로 적게 먹어도 찌게 된다는 것이다. 이 때문에 비만과 비교하면 나잇살은 잘 빠지지 않고 요요현상도 훨씬 잘 나타나기 때문에 빼는 방법을 달리해야 한다. 특히, 나잇살이 위험한 것은 건강을 위협하는 내장 지방으로 쌓이게 되기 때문이라는 설명이다.
정 원장은 “해독 후에는 살찌기 쉬운 탄수화물이나 지방을 제한하면서 나트륨 섭취를 줄여야 한다"며 "섬유질이 풍부한 제철 채소와 과일, 해조류 등을 꾸준히 섭취하는 등 식단에 더욱 주의해야 한다. 숙변이 제거됨과 동시에 장의 흡수 능력이 더욱 좋아질 것"이라고 말했다.
키즈맘 김예랑 기자 yesra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