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뉴스

Total News

초보 부모를 위한 아기발달 A to Z

입력 2014-04-09 14:57:04 수정 2014-04-10 09:28:59
  • 프린트
  • 글자 확대
  • 글자 축소


Q: 이제 만 14개월 되는 아기 엄마입니다. 만 9개월째에 잡고 서고 그 후 며칠 지나 무릎을 세우고 기기 시작했어요. 무릎으로 기는 것이 늦어서인지 걸음마도 늦네요. 더 이상 늦으면 안 될 것 같아 손을 잡고 연습을 시키려 해도 조금 걷다가 주저앉아요. 다리에 힘이 없어서일까요?

A: 다리에 힘이 없는 것이 아니라 몸의 중심을 잡는 과정이 오래 걸리는 아이들이 있습니다. 9개월부터 네 발 기기로 기었다면 14개월에 혼자서 걷지 못해도 크게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억지로 세워서 걷게 하면 걷기에 대한 심한 거부감이 생깁니다. 다만, 16개월이 되어도 혼자서 걷지 못한다면 운동발달과 인지발달에 대한 발달평가를 권합니다.
-'김수연의 아기발달 백과' 본문 중-

육아법은 아기의 발달특성에 따라 달라져야 한다.

발달 전문가 김수연 박사는 출생~생후 60개월까지 월령별 아기발달 정보를 담은 육아서를 출간했다. 신간 <아기발달 백과(지식너머)>에는 20년 성장평가 노하우가 소개돼 있다.

육아에 미숙한 초보 부모들에게는 아기의 모든 것이 걱정거리다. 아기가 목은 언제 가눴는지, 몸무게가 조금 덜 나가거나 머리둘레가 너무 크지는 않은지, 기기와 걷기는 언제 하고, 말은 언제 시작했는지 등 모든 것이 불안하고 혼란스럽기만 하다. 게다가 아기가 제대로 크고 있지 않은 것이 스스로 제대로 돌봐주지 않은 탓이라고 여기며 불안해하는 엄마들이 많다. 이 모든 것이 다 내 아기의 발달특성을 이해하지 못하고 정상발달에 대한 기본지식 없이 ‘카더라’나 옆집 아이와의 단순비교로만 아기의 성장을 평가하기 때문이다.

모든 아기들이 똑같은 속도와 발달형태로 성장을 하는 것이 아니다. 아기들은 각각 기질도 다르고 물려받은 유전인자도 다르며, 이는 운동발달 특성과 밀접한 상관관계가 있다. 따라서 내 아기의 발달특성에 따라 놀이법도 달라지고 육아법도 달라져야 한다. 그런데 아기의 발달을 정상범위가 아닌 평균과 비교하면서 아기가 늦된다고 걱정하고, 큰 근육 운동발달이 늦된 아기에게 작은 근육 운동발달을 촉진시키기 위한 놀이를 시키거나, 언어이해력이 중요한 시기에 말하기를 강요해 아기에게 스트레스를 유발하는 일들도 비일비재하게 일어난다.

EBS <60분 부모> 등의 방송과 수많은 강연, 칼럼을 통해 우리 사회에 성장발달 평가의 중요성을 알렸던 김수연 박사는 <아기발달 백과>에 다양한 일러스트를 수록해 발달신경학에 대해서 잘 모르는 비전문가나 아기를 처음 키우는 초보 부모들도 알기 쉽도록 구성했다. 그리고 성장평가 후 내 아기의 발달특성에 맞게 선택해야 할 양육법뿐만 아니라 공갈젖꼭지나 보행기, 흔들침대 등 아기발달에 도움이 되는지 궁금했던 육아정보들까지 한데 모았다.



>> 집에서 쉽게 하는 아기발달 검사법과 발달놀이
월령별로 집에서 할 수 있는 운동발달, 언어발달, 행동발달 검사법을 알려줌으로써, 초보 부모라도 내 아기가 정상범위에 속하는지 쉽게 파악할 수 있게 해주며, 발달이 다소 늦을 경우 촉진할 수 있는 발달놀이법도 함께 소개한다.

>> 영유아 발달검사의 모든 것
최근 방송과 여러 육아서적을 통해서 ‘영유아 검진’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는데, 이름도 어렵고 다양해서 우리 아기에겐 어떤 검사가 필요한 것인지 헷갈리고 선택하기도 어렵다. 현재 국내에서 받을 수 있는 영유아 발달검사들을 소개한다.

>> 우리 아기 발달이 정상범위에 속하지 않을 때 대처법
책에서 소개하는 발달검사나 병원에서 실시하는 영유아 검진을 통해 아기의 발달이 정상범위에 속하지 않는 것으로 판단될 때, 어느 진료과를 찾아가서 어떤 검사를 하고 어떤 치료를 받아야 하는지 가이드를 제공한다.

>> 엄마들이 가장 궁금해하는 아기발달 Q&A
김수연 박사가 그동안 수많은 아기들의 성장을 평가하면서, 엄마들이 가장 많이 하는 질문들만 한데 모아 답변을 실었다. 실제 다양한 사례를 통해 좀 더 구체적인 아기발달 정보를 제공한다.

>> 성장발달곡선 활용하기
아기들이 태어나자마자 해야 할 가장 중요한 일은 정기적으로 머리둘레와 체중, 신장을 측정해 성장발달곡선에 표시하는 것이다. 이것만 잘해도 내 아기의 기본 건강은 지킬 수 있다. 여아용, 남아용 성장곡선을 부록으로 제공하며, 구체적인 사용법도 함께 소개했다.

>> 임신 중 아기의 뇌 발달을 위해 알아둬야 할 상식
아기를 건강하게 키우려면 임신을 했을 때부터 기본적으로 알아둬야 할 상식이 있다. 산모의 건강도 챙기고 아기의 뇌 발달에도 도움이 되는 정보를 모았다.

키즈맘 이미나 기자 helper@hankyung.com
입력 2014-04-09 14:57:04 수정 2014-04-10 09:28:59

#산업 , #생활경제

  • 페이스북
  • 엑스
  • 카카오스토리
  • URL
© 키즈맘,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