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lign=
카페인은 커피 뿐 아니라 차, 초콜릿, 탄산음료 등에 함유 되어 있어 생각보다 1일 섭취량은 높다. 정확히 알고 똑똑하게 섭취한다면 OK.
◆ 카페인의 효능
1. 각성효과
카페인이 체내에 흡수되면 뇌-혈관벽 쉽게 통과하여 중추신경흥분물질로 작동한다. 이 작용으로 중추신경계가 자극받아 정신력 및 신체 기능이 상승된다. 따라서 졸릴 때 카페인을 섭취하면 집중력을 강화할 수 있다.
2. 에너지 충전
카페인이 우리 몸에서 영양분으로 사용하는 성분은 아니다. 하지만 중성지방 및 글리코겐이 에너지로 바뀌는 과정을 촉진시켜 에너지를 얻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3. 소화개선
카페인은 위를 자극하여 위산 분비를 늘린다. 소화가 잘 되지 않을 때 카페인이 든 음료나 음식를 섭취하면 소화 촉진 효과를 얻을 수 있다. 그러나 지나치면 위산과다로 속쓰림을 불러올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한다.
4. 다이어트 효과
몸의 신진대사를 촉진시켜 에너지 소비량을 늘리고 싶다면 카페인을 섭취하는 것도 도움이 된다. 식욕 억제 효과도 있다.
5. 질병 예방·치료
연구 결과를 통해 카페인이 여러 질병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美 보스턴대, 하버드대 등 세계 각지 연구팀들은 커피에 함유된 카페인으로 유방암, 파킨스병, 당뇨병, 시력 손상의 위험을 낮출 수 있다고 발표했다.
◆카페인 부작용
1. 불면
카페인의 각성효과가 밤까지 이어지면 불면을 유발한다. 따라서 수면에 영향을 끼칠 수 있는 저녁시간대 카페인 섭취는 피한다.
2. 피부노화, 피부트러블
과도한 카페인 섭취는 피부 속 수분을 빼앗아 건조한 피부를 만든다. 이런 부작용이 계속되면 피부 주름이 증가할 수 있다.
3. 골다공증
카페인은 칼슘 흡수를 막는 부작용이 있다. 특히 성장기에 과도한 카페인을 섭취하게 되면 뼈로 칼슘 공급이 원활하지 않아 성장을 방해하는 요소가 된다.
식품의약품안전청이 제시한 카페인의 하루 권장 섭취량은 성인 400mg, 임산부 300mg이다. 성인 권장량은 일회용 종이컵으로 커피 2~3잔 분량이라고 하니 참고하자.
키즈맘 인턴 기자 kizmom@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