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뉴스

Total News

내 아이의 평생을 좌우하는 올바른 애착 형성법

입력 2014-06-12 10:22:05 수정 2014-06-12 10:22:05
  • 프린트
  • 글자 확대
  • 글자 축소

아이는 태어나는 순간부터 양육자와 애착 관계를 형성한다. 아기는 엄마와의 접촉을 통해 세상이 안전한 곳이고 자신을 환영해 준다고 느끼게 된다.

아기의 두뇌는 0세부터 3세 시기에 폭발적으로 성장하는데 이 때 부모와의 애착 형성이 매우 중요하다. 어린 시절에 형성된 애착 관계는 세대를 넘어 대물림이 된다는 연구 결과도 있다. 전문가들은 이 시기가 훗날 아이의 학습 능력과 정서에도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시기라고 조언한다. 바람직한 애착 형성 방법에 대해 알아보자.

tip
갓난아이를 위한 애착 육아의 원칙
1. 자주 오랫동안 아이를 안아 준다.
2. 되도록 모유를 먹인다.
3. 베이비 마사지를 통해 스킨십을 충분히 해 준다.
4. 아이가 울면 바로 달려가서 달래준다.
5. 아이의 옹알이에 적극적으로 반응한다.
6. 아이와 자주 눈을 맞춘다.

1단계: 0~2세 애착 단계
아이의 애착 형성에 있어 가장 중요한 시기이다. 아이가 계속 달라붙으려 해서 힘들더라도 아이에게 최선을 다하는 자세가 필요하다. 무력한 아이에게 적절한 도움을 주는 것이 필수적이고, 엄마를 편안하게 느낄 수 있도록 따뜻하게 돌봐 주어야 한다. 이 때 아이를 충분히 안아 주지 못하거나 제대로 된 돌봄을 제공하지 못하면 발달 손상이 일어난다. 자기 자신을 심하게 억제하거나 지나치게 어른 말을 잘 듣는 아이로 자랄 수 있다. 다른 사람에게 공격적이거나 심한 애교를 부려 꾸중을 피하려는 아이들도 발달 손상에 해당한다.

2단계: 2~3세 탐험 단계

이 때는 아이들이 잘 걷기 때문에 엄마들의 두 눈, 두 손이 부족해진다. 이 때 첫 번째로 아이들에게 탐험 기회를 충분히 제공해야 한다. 다칠까 우려되어 과잉보호를 하게 되면 엄마 도움 없이는 아무것도 하지 않으려는 아이가 된다. 두 번째로는 아이의 탐험 내용을 함께 나누어야 한다. 이 때는 아이가 탐험 도중에 엄마를 찾는다. 자리를 뜨지 말고 늘 가까이에서 아이를 지켜보고 있다는 느낌을 주어야 한다.

3단계: 3~4세 정체성 단계
3세에서 4세가 되면 자아감을 찾기 시작한다. 이 때 아이들이 최초로 나는 누구인가하는 고민을 시작한다. 엄마 아빠의 흉내를 내는 것도 이 과정이다. 이 때는 많은 경험과 자극을 제공하고 아이의 행동에 관심을 많이 보여 주어야 한다.

4단계: 4~6세 힘과 경쟁의 단계
아이가 유치원에 가게 되면 다른 아이들과의 경쟁이 시작된다. 이 때 필요한 것은 아이에 대한 칭찬과 지지이다. 호기심을 갖고 물어볼 때 적절히 대답을 해 주고 아이의 활동을 격려해 줄 필요가 있다. 이 때 아이에게 창피를 주면 아이가 굉장히 위축되므로 주의해야 한다.

5단계: 6세 이후 관심의 단계

이 나이의 아이들은 세상 밖으로 나가려고 하고 또래에게 관심을 갖는다. 또래와의 관계 사이에서 자신에 대한 우월감을 맛보려는 시기이기 때문이다. 이 때는 친구와의 놀이 경험을 많이 제공하고, 아이들 사이에서 발생하는 갈등을 현명하게 중재해야 한다. 아이가 다양하고 긍정적인 대인관계를 경험할 수 있도록 부모가 많은 신경을 써야 한다.

참고 - EBS 부모: 아이 발달 편(EBS [부모] 제작팀 저, 경향미디어)

키즈맘 노유진 인턴 기자 kizmom@hankyung.com
입력 2014-06-12 10:22:05 수정 2014-06-12 10:22:05

#산업 , #생활경제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스토리
  • URL
© 키즈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