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뉴스

Total News

본격적인 장마 시작, 비오면 쑤시는 관절 통증 예방법

입력 2014-07-03 11:49:00 수정 2014-07-03 11:49:00
  • 프린트
  • 글자 확대
  • 글자 축소

align=


장마가 본격적으로 시작됐다. 비가 많이 오면 기존 관절염이나 허리 질환을 겪고 있는 환자들은 평소보다 통증이 심해진다. 보통 육아를 하거나 가사일에 전념하는 주부들에게서 많이 발생하는 허리 통증. 비올 때 무릎, 어깨 및 허리가 쑤신다거나 관절 마디가 저려오는 이유는 무엇일까? 젊은 층도 무시할 수 없는 관절 통증의 이유와 예방법에 대해 알아보자.

◆ 장마만 되면 쑤시는 관절 통증 이유는?

비오는 날에 통증이 심해지는 것은 의학적으로 근거가 명확하게 규명되지는 않았다. 단 의료관계자들은 정상적인 날씨에는 대기압과 관절내의 압력이 조화를 이뤄 평형을 유지하는데, 장마가 올 경우 대기압이 낮아져 상대적으로 관절내의 압력이 높아지고, 관절 내 조직이 팽창해 신경을 더욱 자극한다고 보고 있다.

또 관절 내 조직이 관절 압력의 변화를 감지하는데, 관절염 환자는 더욱 예민하게 압력변화에 반응해 통증이 심해질 수 있다. 관절 통증에 관한 여러 가지 추측이 많지만, 날씨가 관절에 직간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은 환자의 경험을 통해 밝혀진 사실이다.

◆ 지각장마, 어르신뿐만 아니라 젊은 층도 조심

뼈가 일반인들보다 약한 노인 환자들은 평소보다 세심한 관리를 해야 한다. 특히 비가오면 평소보다 길이 미끄러워 낙상사고로도 이어질 수 있고, 노인 환자들은 낙상 시 골절상으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외출을 삼가 하는 것이 좋다. 외출을 하더라도 지팡이는 챙겨두는 것이 좋다.

align=


최근 근무 시간이 긴 20∼40대의 젊은 직장인들이 잘못된 자세로 인해 과거 50대 이상의 노인성 질환이었던 허리디스크를 앓는 경우가 많다. 퇴행성 질환인 허리디스크는 척추뼈 사이의 추간판이 옆으로 삐져나와 주위의 근육을 누르면서 나타나는 통증을 말한다. 이는 하루종일 아이를 안고 집안일을 해야 하는 주부들에게도 예외가 아니다.

일반적으로 조기에 발견하면 쉽게 치료가 가능하지만, 대부분의 20~40대 젊은 층들은 고온 다습한 요즘 날씨에 이 같은 통증을 느끼더라도 허리디스크라고 생각하지 않기 때문에 병을 악화시키는 경우가 많다. 비가 많이 오는 장마 기간에 평소보다 통증이 심하다면 병원을 찾아 전문의에게 올바른 진료를 받고 병이 악화되는 것을 방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 여름 장마 기간의 관절 통증 예방법

장마기간에 관절 통증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운동이나 외출 후 되도록 빨리 샤워를 해서 흘린 땀이 다시 땀구멍으로 들어가지 않게 하는 것이 좋다. 만성요통 환자나 요통을 앓은 적이 있는 사람은 특히 비가 많이 오는 장마에는 요통이 재발하기 쉬우므로 늘 실내 습도 조절에 신경 써야 한다.

특히 통증 부위가 에어컨 바람에 노출되면 증상이 더 심해 질 수 있기 때문에 상체를 덮을 수 있는 얇고 긴 옷을 가지고 다니는 것이 좋다. 또 요통이 심한 부위에는 가벼운 찜질 등을 하면 통증을 다소 가라앉힐 수 있다. 이밖에 저기압의 영향을 다소 줄이기 위해서는 실내에서는 기온은 18~20도, 습도는 45~60% 사이를 유지해 주는 것이 좋다.

실내에서 가벼운 운동은 도움이 된다

관절 통증을 방지하려면 실내에서라도 매일 조금씩 운동하는 것이 좋다. 가벼운 체조나 스트레칭은 필수이며, 스포츠로 수영을 해준다면 관절 통증 해소에 큰 도움이 된다. 해가 날 때는 야외로 나가 가벼운 운동으로 몸 관절을 자주 풀어줘야 한다.

그러나 통증이 평소보다 부쩍 심해졌다면, 무리한 운동은 피하도록 하고, 대신 가벼운 맨손 체조와 걷기를 꾸준히 하고 운동 후에는 따뜻한 물로 목욕을 해 혈액순환을 좋게 하도록 한다.
<도움말 : 세연통증클리닉>

키즈맘 노유진 인턴 기자 kizmom@hankyung.com
입력 2014-07-03 11:49:00 수정 2014-07-03 11:49:00

#건강 , #키즈맘 , #교육

  • 페이스북
  • 엑스
  • 카카오스토리
  • URL
© 키즈맘,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