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뉴스

Total News

추석 연휴 기간, 안전사고 발생률 평상시보다 61.5%나 높아

입력 2014-09-05 19:45:59 수정 2014-09-10 18:28:05
  • 프린트
  • 글자 확대
  • 글자 축소

귀성길 풍경=한경 DB



38년 만에 가장 이른 한가위가 코앞으로 다가왔다.

음식, 선물 등 명절을 앞두고 준비할 것이 많지만, 설렌 마음으로 나선 귀성길이 고생길이 되지 않도록 하기 위해 가장 먼저 준비해야 할 것은 가족 안전을 위한 아이템이다.

소방방재청의 자료에 따르면, 실제 지난 3년간 명절 연휴 때 119 구조 및 구급 건수는 평상시 보다 61.5% 높았으며, 추석 연휴 기간에는 하루 평균 9,251건의 안전 사고가 발생했다.

특히, 위험에 취약한 아이와 함께 차량을 이용한 귀성 계획이라면 안전 점검은 선택이 아닌 필수다. 아이와 함께하는 즐겁고 안전한 추석 귀성길을 위한 안전 체크 포인트를 소개한다. 급하게 다가온 추석이지만, 가족 안전만큼은 미리 점검하고 꼼꼼하게 준비하자.

Check point 1. 교통사고 시 영아 사망률 71%까지 낮추는 유아 차량안전용품

한국건설생활환경시험연구원에 따르면, 교통사고 시 아이가 카시트를 착용한 경우 1~2세 유아는 71%, 3~12세 아이는 54%까지 사망률이 낮아진다. 실제 지난 2012년 교통사고로 숨진 6살 이하 영유아는 40명으로, 대부분이 유아용 카시트를 착용하지 않은 보호자의 부주의가 사망의 원인이었다.

㈜순성산업의 베스트 셀러 제품 ‘데일리 카시트 New Design 5’는 장거리 여행 시에도 쾌적함이 지속되도록 통기성이 우수한 에어매쉬 소재를 아이 피부가 닿는 전면에 확대 적용했다. 뿐만 아니라, ㈜순성산업 카시트 전 제품은 국내 기준과 유럽 기준(ECE R44/04)의 엄격한 테스트를 거쳐 생산되는 카시트로, 2011년 KBS 소비자고발 안전성 테스트에서 1위를 하는 등 가장 안전한 유아 카시트로 입증된 바 있다. 아이가 카시트 착용이 낯선 경우, ㈜순성산업이 최근 런칭한 트래블 오거나이저 멀티백 ‘비플래디(Plady)’를 앞 좌석 백 시트에 장착해 오거나이저로 활용하면, 태블릿PC 혹은 스마트폰 동영상을 보며 장거리 이동 시에도 아이가 안전하게 카시트를 착용하도록 도울 수 있다.


Check point 2. 이른 추석 늦더위로 인한 아동 식중독 막는 완제품 이유식

추석이 일찍 찾아온 만큼 아이 식중독 예방에도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식품의약품안전처에 따르면 최근 5년간(2009~2013) 9월 평균 식중독 환자수는 749명으로 1년 중 두 번째로 많다. 아침 저녁으로 선선한 날씨에 자칫 경각심이 낮아질 수 있지만, 한 낮에 음식을 실온에 보관하면 살모넬라균 같은 식중독균이 급증할 수 있다.

추석 귀성길 특히 면역력이 약한 아이 이유식은 간편하게 냉장 보관이 가능한 제품을 준비하면 안전하다. 팜투베이비의 친환경 유기농 식재료로 만든 완제품 냉장 이유식은 3끼분의 친환경 식재료를 레시피별로 개별 포장했다. 개별 포장된 완제품 이유식을 아이스박스, 아이스팩 등을 이용해 10℃ 이하에서 운반하면, 이동 중이나 성묘지에서 아이에게 안전하게 먹일 수 있다.

Check point 3. 성묘길 안전 약품은 유소아 사용 가능 여부 반드시 확인

일반적으로 9~11월 가을에 전국적으로 발생하는 쯔쯔가무시병은 추석 성묘길 특히 조심해야 한다. 쯔쯔가무시병은 풀 속에 살고 있는 진드기 유충이 사람을 물 때 ‘오리엔치아’라는 병원체가 인체로 침입하여 감염되는 급성 발열성질환이다.

현재 백신이 개발되지 않은 쯔쯔가무시병은 특히 면역력이 낮은 유소아의 경우 치사율이 최대 60%에 이르기 때문에 예방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동국제약의 털진드기 기피제 ‘디펜스벅스’는 스프레이 형태로 야외 활동 시 간단하게 휴대 가능하며, 옷이나 피부에 뿌리면 모기와 털 진드기를 한번에 퇴치한다. 주성분 이카리딘은 미국 환경보호청(EPA)으로부터 승인받은 성분으로, 기존 DEET(고엽제) 성분보다 안전하고 사용감이 우수하며, 유소아도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다.

키즈맘 이미나 기자 helper@hankyung.com

▶ [키즈맘 설문조사] 아이 출입금지 '노키즈존' 서운하신가요?
입력 2014-09-05 19:45:59 수정 2014-09-10 18:28:05

#산업 , #생활경제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스토리
  • URL
© 키즈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