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기의 아이들은 자극에 민감하고 면역 체계도 아직 불완전하기 때문에 편식의 위험이 높다. 특히 유아기에는 새로운 식품을 받아들이기까지 10번 이상의 접촉이 필요하다고 하니 엄마가 포기하지 않고 아이에게 좋은 음식을 계속 먹이는 것이 중요하다.
육아 베스트셀러인 <전투육아>의 저자 서현정 씨는 키즈맘과의 인터뷰에서 아이들이 어렸을 때 편식을 하지 않도록 아이들이 밖에 나와 정신없는 와중에 집에서 싸온 핑거푸드를 먹였다는 팁을 공개하기도 했다. 이처럼 아이들의 키 성장을 도와 주는 음식 위주로 이유식이나 간식을 만들어 주면 아이들이 자라는 데 더할 나위 없이 좋다.
◆ 아이들의 성장을 도와 주는 음식
1. 달걀
단백질 중에서도 우수한 영양가를 가지고 있는 달걀. 따라서 달걀은 단백질 섭취를 많이 해야 하는 아이들에게 좋은 음식이다. 달걀 흰자는 주로 뼈와 근육을 길러 주는 알부민 성분과 무기질이 들어 있으며, 노른자에는 단백질, 철, 비타민D 가 다량 들어 있어서 아이들의 발육과 성장에 큰 도움을 준다. 달걀에는 뼈를 튼튼하게 해 주는 칼슘까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으며, 칼슘은 등뼈와 대퇴골의 주성분이기 때문에 키 크는 데 도움을 주는 중요한 영양소다. 다만 아이가 달걀 알레르기를 보일 위험이 있으니 노른자는 생후 6개월 이후, 흰자는 돌 이후에 먹이는 것을 추천한다.
2. 시금치와 양배추
칼슘이 다량 함유돼 있는 시금치와 양배추는 칼슘의 체내 흡수를 돕고 비타민과 무기질이 풍부한 식품이다. 게다가 끓이거나 익히면 다양한 요리가 가능하기 때문에 이유식을 하는 아기들에게도 좋은 식품이다. 아이들의 철분 보충도 도와 주므로 이유식의 필수 재료다.
3. 귀리
귀리는 어린이들 성장에도 탁월한 효능을 보인다. 귀리에는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해 혈압을 떨어뜨리고 필수아미노산 등이 들어 있기 때문에 어린이 성장 발육을 촉진하는 역할을 한다. 귀리를 섭취할 때는 야채주스와 함께 먹는 것을 추천한다. 보통 귀리는 빵으로 섭취하는 경우가 많은데 불포화지방산과 섬유질이 풍부하므로 비타민이 풍부한 야채주스까지 먹으면 영양상으로 부족한 부분을 모두 채울 수 있기 때문이다. 어린 아이들은 귀리죽으로 섭취하게 한다.
4. 버섯
버섯은 단백질과 무기질 성분이 함께 함유돼 있어 고기와 채소의 장점을 모두 가지고 있는 식품이다. 또한 버섯 역시 칼슘의 체내 흡수를 도와주는 비타민D가 풍부해서 어린이들의 성장에 매우 좋은 음식이다. 버섯에는 아이 성장에 필수적이며 조혈 작용에 효과적인 비타민B도 들어 있기 때문에 혈액세포 생성에도 도움이 된다.
5. 뼈채 먹는 생선
대표적으로 뼈채 먹는 생선으로는 크기가 작아 어린이들이 먹기 편한 멸치가 있다. 또한 뱅어포도 뼈채 먹기 좋은 생선이니 자주 반찬으로 접하게 해주면 좋다. 생선을 요리할 때 식초를 조금 넣어 만들면 칼슘의 양이 20배에서 100배까지 증가한다고 하니 참고하자.
6. 쇠고기
쇠고기를 자주 먹으면 아이의 성장과 두뇌에 좋다. 쇠고기에는 아이들 성장에 필수적인 아미노산과 단백질이 골고루 함유되어 있기 때문이다. 또한 돼지고기나 닭고기 등 다른 육류보다 아이들이 알레르기를 일으킬 확률이 적다. 그래서 어린아이들 이유식을 만들 때 인기가 좋은 음식이다. 이 때 쇠고기는 약한 불에서 천천히 익혀야 고기가 부드러워져서 아이들도 먹기가 편해진다.
7. 두부, 치즈, 견과류
콩으로 만든 두부 역시 단백질이 풍부한 식품이며 치즈와 견과류도 성장에 좋다. 치즈는 필수 무기질이 우유보다 10배 이상 함유돼 있으며 단백질과 유산균이 풍부한 음식이기 때문에 아이들의 뼈 성장에 좋은 음식이다. 특히 호두는 두뇌 발달에도 도움이 되기 때문에 잘게 부수거나 블렌더에 갈아 아이들의 이유식이나 간식에 넣으면 쉽게 먹일 수 있다.
키즈맘 노유진 기자 kizmom@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