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뉴스

Total News

[전문직 아빠들의 특별한 육아] 임영권 한의원 원장 ‘즐겁게 놀자’가 제 교육관이죠 <매거진 키즈맘>

입력 2015-01-01 10:02:01 수정 2015-01-01 10:02:01
  • 프린트
  • 글자 확대
  • 글자 축소

성조숙증과 키 성장을 전문적으로 다루고 있는 임영권 아이조아 한의원 원장을 만나 엄마들이 궁금해 할 만한 것을 물었다. 화기애애한 분위기 속에서 둘째 딸 임혜민(9세) 양과 함께 화보를 찍으며 자상한 아빠의 본보기를 보여준 임 원장. 그만의 자녀 교육법과 건강관리 방법은 뭘까.

글 신세아

kizmom 원장님의 교육관을 한마디로 표현해 달라.
임영권 제 교육관은 '즐겁게 놀자'라는 한마디로 표현할 수 있습니다. 아이들은 하고 싶은 것을, 하고 싶은 만큼 하고 놀다가 지치면 자연스럽게 공부를 하더라고요. 저도 어렸을 때 공부를 하는 것을 싫어했고, 공부를 좋아하는 사람은 극히 드물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아이들에게 공부를 강요하기보다 스스로 공부하는 아이가 되게 도와주고 싶어요. 공부가 아닌 다른 것을 하고 싶다고 하면 공부를 안 시키려고 마음먹고도 있기도 합니다. 지금은 자신이 하고 싶은 것을 찾을 수 있도록 원하는 것을 다양하게 마음껏 해 볼 수 있게 해주고 있습니다.

kizmom 현재 딸 혜민이의 가장 큰 관심사는 뭔지?
임영권 요즘 둘째 아이의 가장 큰 관심사는 태권도입니다. 태권도는 여자아이에게 많은 도움이 돼요. 건강뿐만 아니라 딸아이 스스로를 지킬 수 있다는 장점이 있기 때문입니다. 처음 태권도를 시킬 때 아이에게 여러 선택사항 중에 직접 스스로 고르도록 했어요. 자신이 흥미를 느끼지 못한 것을 억지로 시키면 아이가 자신이 좋아하는 것을 찾을 기회도 없어집니다. 또 개인적으로 성인이 돼서는 결국에 자신이 원하는 일을 하게 된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아이가 싫어하는 것을 억지로 시키고 있지 않습니다.
임혜민 저는 커서 미술선생님이 되고 싶어요. 태권도도 배우고 있어서 체육도 좋아하는데 미술을 더 좋아해요. 얼마 전에는 미술 대회에 나가서 최우수상도 받았어요.

kizmom 평소 아이들과 어떻게 놀아주는지?
임영권 저희 집 아이들은 보통 여자아이들과는 좀 다르게 몸을 움직이는 활동을 좋아합니다. 그래서 시간이 날 때마다 산책을 같이 나가죠. 최근에 놀이공원에 가서는 딸과 댄스 경연대회에 나가서 상품을 받기도 했어요. 아빠와 딸이 둘이서 오는 경우가 드물더라고요. 그래서 더 주목을 받았던 거 같습니다.
임혜민 아빠는 저와 잘 놀아주세요. 언니랑 저를 놀이공원이랑 수영장에 자주 데리고 가시죠. 상냥한 우리 아빠는 항상 멋있어요. 그래서 어른이 되면 아빠 같은 사람과 결혼하고 싶어요.

kizmom 성장기의 아이들에게 좋은 운동을 추천해 달라.
임영권 아이들에게는 근력 운동을 제외한 모든 운동이 다 도움이 됩니다. 가족, 친구들과 함께 뛰어놀면서 자연스럽게 운동을 할 수 있게 하는 것이 가장 좋고요. 어릴 때 과도하게 근육이 발달되면 성장에 안 좋은 영향을 미칠 수 있어요. 또 억지로 하는 등산도 아이에게 안 좋을 수 있어 권해드리고 있지 않습니다.

kizmom 원장님은 평소 운동은 많이 하는지?
임영권 운동은 일주일에 2~3번 이상 꾸준히 하고 있어요. 저는 수원시 한의원 학회에 속해 있는 골프부와 축구부에 모두 가입을 해 활동하고 있습니다. 그저께도 축구부 부원들과 3시간 동안 축구를 할 만큼 평소 운동을 좋아해요. 운동이 저의 건강관리 비법이라고 할 수 있죠. 물론 한약을 챙겨먹기도 하고요. 사실 20~30대 때는 한약을 먹어서 기운이 나는 것을 크게 느끼지 못했습니다. 그런데 40대에 들어서는 먹고 안 먹고의 차이를 실감하고 있어요.

kizmom 자녀들에게 챙겨주는 몸에 좋은 음식 또는 보약은?
임영권 저희 집 아이들도 성조숙증이 걱정돼 이를 예방할 수 있는 한약을 챙겨 먹이고 있습니다. 성조숙증을 겪는 아이들은 속에 열이 많은 경우가 많아 이를 내릴 수 있는 한약을 처방해줘야 합니다. 쌍화탕은 이런 효과를 볼 수 있고 면역력 증진 효과도 있어요. 쌍화탕의 백작약과 숙지황 등이 음을, 황기와 계피 등은 양을 보강해 신체균형을 잡아줍니다. 성장에도 도움이 되는 백작약이라는 한약재도 같이 처방하고 있어요. 또 집에서 쉽게 끓여먹을 수 있어 특히 많이 챙겨주고 있습니다.

또한 집에서 아내가 직접 요구르트를 만들어 주기도 합니다. 보통 아이들에게 유제품은 많이 권하고 있지는 않습니다. 유당을 소화시키기 어려워하기 때문이죠. 요구르트는 발효과정을 거쳐 우유보다 아이들이 소화시키기 쉽기 때문에, 우유 대신 영양을 섭취할 수 있는 좋은 대체식품입니다.


kizmom 아이들이 겨울을 무사히 보낼 수 있는 건강 수칙을 알려 달라.
임영권 겨울에는 일교차가 심하기 때문에 집에서도 목도리를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개인적으로 폴라티 같이 목을 덮는 옷을 권해드려요. 이불을 덮고 자는 어린이들은 거의 없어요. 아이들은 속열이 많은 것이 일반적이고 오히려 건강이 좋지 않은 아이들이 추위를 많이 타죠. 그래서 엄마들이 이불을 덮어줘도 항상 실패하기 마련입니다. 목 뒤 혈인 대추는 특히 중요해 찬바람이 들어가지 않도록 목 뒤까지 옷으로 보호해 줘야 합니다. 특히 아침 찬바람은 피해 줍니다.

겨울에 마실 수 있는 차로 쌍화차, 칡차, 귤껍질차를 권해드립니다. 귤껍질은 한의학적으로 오래될수록 좋은 약으로 분류되기 때문에 오랫동안 충분히 말려야 약효가 더 좋습니다.

kizmom 요즘 성조숙증으로 한의원을 찾는 이들이 많다던데.
임영권 겨울철 추위로 인한 운동부족은 소아비만을 불러올 수 있습니다. 특히 성장기 때의 소아비만은 성조숙증을 유발합니다. 성조숙증은 아이의 키 성장을 막고 심리적으로도 좋지 않은 영향을 줄 수 있어 엄마들의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kizmom 성조숙증의 예방을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하나?
임영권 무엇보다 비만 관리가 중요합니다. 체내 지방이 늘어나면 그 영향으로 성장호르몬의 대사가 원활하지 않게 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고열량인 지방이 많은 음식, 튀김, 정제된 탄수화물 등의 섭취를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총 열량이 권장 범위를 넘지 않도록 가정에서 과식하지 않는 습관을 들여 줍니다.

또 요즘 아이들은 대부분 늦게 잠이 드는데, 이것도 성장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늦게 잠자리에 드는 것을 엄마들이 당연시 여기면 안 되고 일찍 잠들 수 있게 교육해줘야 합니다. 수면 시 성장호르몬의 분비가 이뤄지고 작용이 원활하기 때문입니다.

kizmom 성장 방해 외에 성조숙증이 아이에게 주는 영향이 있는지?
임영권 심리적으로도 많이 민감해질 수 있습니다. 실제 제 한의원을 찾은 7세 여자아이의 경우 다른 아이들과 다르다는 것을 감추려 하거나, 아빠를 포함한 성인 남자에 대해서 적대감을 표시하기도 했습니다. 또 또래 아이들을 무시하는 성향을 보이는 등 정서적으로 안정되지 않은 모습을 보입니다. 2차 성징은 아이가 성장할 때 나타나는 당연한 절차이고 기쁜 일이지만, 너무 일찍 겪는 것은 육체적으로나 심리적으로 좋지 않습니다.

위 기사는 [매거진 키즈맘] 1월호에도 게재되었습니다.
입력 2015-01-01 10:02:01 수정 2015-01-01 10:02:01

#산업 , #생활경제

  • 페이스북
  • 엑스
  • 카카오스토리
  • URL
© 키즈맘,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