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뉴스

Total News

담배 가격 인상… 우리 아빠 '금연' 할 수 있을까요?

입력 2015-01-02 17:46:59 수정 2015-01-02 17:46:59
  • 프린트
  • 글자 확대
  • 글자 축소

신년 목표로 금연을 선언한 아빠들이 늘어났다.

지난 1일부터 담배 1갑(20개비)의 가격이 2000원 인상됐다. 1갑에 2500원, 2700원이던 담배가격은 올해부터 4500원, 4700원으로 크게 올랐다. 변경된 담배가격이 적용된 새해 첫날 편의점, 마트 등에서는 담배를 사려는 손님을 찾기 어려웠다.

실제로 지난해 1월 1일보다 판매량과 매출이 많게는 60%나 떨어졌다. 언뜻 담배 가격 인상 정책이 효과가 있는 듯 보이지만, 이에 따른 실질적인 수요변화는 최소 2월 이상 돼야 알 수 있을 거라는 의견이다.

이번 판매량 감소에는 지난해 말 일어난 담배 사재기 때문인 것으로 분석된다. 흡연자들이 사재기 해놓은 담배를 소진하기 시작해 일시적으로 담배수요가 감소했다는 것이다. 따라서 애연가들이 사놓은 담배가 어느 정도 떨어져야 정책시행 결과가 차츰 나타날 전망이다.

또 2015년부터는 모든 음식점에서 금연이 실시된다. 100㎡ 초과 매장에서만 행해지던 음식점 금연이 새해에는 전 매장으로 확대됐다. 음식점·커피숍·PC방 등에서 한시적으로 허용됐던 흡연석도 운영할 수 없게 된다.

정부의 금연 정책들에도 그 효과가 아리송하기만한 흡연율 감소. 담배 가격 인상 때문이 아니라도 건강을 위해 반드시 금연해야 한다. 흡연자 자신의 건강 뿐만 아니라 가족들의 건강도 해치기 때문에 더욱 그렇다.

담배 가격 인상에 따라 판매가 급감했다./ 한경DB



◆ 부모의 흡연… 자녀의 모방심리 자극

부모가 흡연자일 경우 자녀가 어린 나이에 흡연자가 될 확률이 높아진다는 보고가 있다. TV 방송이나 영화 등에서의 흡연, 음주, 폭력 장면이 어린이들의 모방심리를 자극하는 것과 마찬가지다.

스페인의 한 대학교 연구팀은 '옥스퍼드 경제 통계 회보'에 세대 간 흡연 전달 등을 조사한 논문을 게재했다. 조사 결과, 양 부모가 모두 있는 가정에서 딸과 아들은 각각 엄마와 아빠의 흡연습관을 모방하는 경향이 강했다. 또 부모 모두 담배를 피우는 가정의 아들은 24%가, 딸은 23%가 담배를 피웠다. 반면, 부모 모두 담배를 피우지 않는 가정의 아들과 딸은 각각 12%가 담배를 피웠다.

이 연구진은 논문에서 "부모의 흡연 습관은 자녀에게 고스란히 영향을 미친다"면서 "청소년들의 흡연습관을 통제하려면 우선 부모들의 흡연을 줄이는 방향으로 금연 정책을 펴야 한다"고 밝혔다.

◆ 간접흡연, 어린이 정신장애 유발

간접흡연이 어린이와 청소년 정신장애의 주요 원인이 될 수 있다. 미국 하버드 대학 보건대학원 연구팀의 조사에 따르면 가정에서 간접흡연에 노출된 아이들은 일반 가정 아이들에 비해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ADHD)나 각종 학습장애 등 정신장애를 앓게 될 확률이 훨씬 높다.

미국의 12세 이하 어린이 5만 5358명을 대상으로 진행된 이 연구에서 약 6%의 어린이가 평소 집에서 간접흡연에 노출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미국 전체 인구로 환산할 경우 약 480만 명의 어린이가 가정내 간접흡연을 경험하고 있다는 뜻이다.

흡연 가정 아이들의 ADHD증후군 발병 확률은 5.9%, 학습장애 확률은 8.2%로 나타났다. 이는 비흡연 가정 어린이의 발병률에 비해 평균 50% 가량 높은 수치다. 연구팀은 "이번 연구 결과를 일반화할 수 있다면 간접흡연은 미국에서 나타나는 정신장애의 원인 가운데 무려 25%를 차지하는 셈"이라고 밝혔다.

◆ 3차 흡연도 조심

흡연자의 몸이나 옷, 생활공간, 카페트 등에 남겨진 담배의 유해물질이 타인에게 피해를 주는 것을 '3차 흡연'도 아이에게 악영향을 미친다.

흡연 시 발생된 유해성분이 공기 중의 아질산과 만나면 니트로자민이라는 발암물질이 발생한다. 이는 위암과 폐암 등 소화기와 호흡기 계통의 암을 유발할 뿐 아니라 발육이 다 되지 않은 아이들에게 작용해 키 성장을 저해 할 수 있다.

세포나 조직 등이 완전하게 성장하지 않은 아이들의 몸에 담배연기 속 유해성분이 흡수될 경우 혈액 내의 헤모글로빈이 산소와 결합하는 과정에 제약을 준다. 이에 각 기관의 세포에 산소공급이 줄어 완전히 성장하지 못해 아이의 발육이 방해 받는다.

또 담배의 니코틴은 혈관을 수축시켜 성장판의 혈관을 더욱 좁아지게 만들고 칼슘의 흡수율을 떨어뜨려 뼈의 성장을 방해한다. 칼슘 부족이 심할 경우, 디스크의 퇴행성 변화가 촉진되고 허리 주변부 근력이 약화되는데 이로 인한 통증이 심할 경우에는 정상적인 보행이 힘들어진다.

따라서 집 밖에서 흡연을 하고 왔다 해도 착용한 옷이나 물건 곳곳에 스며든 유해물질이 자녀의 건강에 해가 되므로 바로 세탁하는 것이 좋다.

◆ 금연 위해서는 가족의 도움이 필요

금연에 성공하기 위해서는 우선 본인의 의지가 가장 중요하고, 다음으로 주변에 금연을 격려해주는 지지 기반을 만드는 것이 좋다. 가족이나 친구들에게 금연을 결심했다는 사실을 알리고 협조를 받는다.

또 술에 취하면 의지력이 떨어지며 자신도 모르게 담배를 다시 피울 확률이 높아지기 때문에, 금연 성공을 위해서 술자리는 되도록 줄인다. 취미생활이나 운동은 흡연 욕구를 자연스럽게 감소시켜 금연에 도움을 준다.

키즈맘 신세아 기자 sseah@hankyung.com
입력 2015-01-02 17:46:59 수정 2015-01-02 17:46:59

#산업 , #생활경제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스토리
  • URL
© 키즈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