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뉴스

Total News

[웰빙맘 프로젝트] 당신이 다이어트에 실패하는 이유

입력 2015-06-09 11:15:01 수정 2015-06-09 11:15:01
  • 프린트
  • 글자 확대
  • 글자 축소
매년 이 시기에 다이어트에 도전했다가 실패를 경험한 사람들이라면 한번쯤은 자신의 다이어트 계획에 문제점은 없는지 체크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다이어트가 필요하다고 느껴질 때 가장 먼저 점검해야 하는 것은 생활습관입니다. 연예인들의 다이어트 방법을 무조건 따라 하는 것은 의미가 없습니다. 하루에도 수 많은 다이어트 방법이 새롭게 쏟아져 나오지만 자신에게 맞지 않는다면 아무 소용이 없습니다.

기름지고 열량 높은 음식을 먹지 않는데도 활동량이 지나치게 부족해서 살이 찔 수 있고, 음식을 많이 먹는 편은 아니지만 비만을 유발하는 빵, 과자를 주로 먹는다면 살이 찔 수 밖에 없습니다. 다이어트 실패를 막으려면 새로운 방법을 찾기 보다는 잘못된 생활습관을 바로잡는 근본적인 노력이 더 중요합니다.

자신의 체질이나 건강 상태를 정확하게 파악하고 거기에 맞는 다이어트 방법을 찾는 것도 중요합니다.

첫째, 평소에 몸이 잘 붓는다면, 신장 기능부터 회복시켜야 합니다. 이런 경우에는 신장 기능을 정상적으로 회복시켜주지 않고 다이어트에 효과적인 생채소 위주로 식사를 할 경우 몸은 더 붓고 다이어트도 실패할 수 있으며 신장에도 부담을 주게 됩니다. 수분 배출을 하는 신장이 제 기능을 하지 못하는 상태이기 때문에 과도한 물 섭취도 금하는 것이 좋습니다. 대신 미역이나 검은콩 등 신장의 기능을 돕는 음식 위주로 식단을 구성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둘째, 집에서 밥을 먹는 것보다 외식하는 경우가 많고, 국물 음식을 즐긴다면 짜게 먹는 습관부터 바로 잡아야 합니다. 짜게 먹는 습관은 성인병을 불러오는 것은 물론이고 신진대사를 저하시켜서 비만을 유발하게 됩니다. 따라서 음식의 간을 줄이기 위해 노력해야 하며, 그 과정에서 나트륨의 배출을 돕는 감자, 무, 고구마 같은 칼륨 식품들을 충분히 섭취해야 합니다.

셋째, 생리불순이나 생리통 등 자궁 관련 문제들이 많이 나타나는 여성들이라면 혈액순환을 점검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자궁에 어혈이 있을 경우 몸 전체의 혈액순환에 문제가 생기기 쉽고, 노폐물의 배출이나 지방 분해도 잘 일어나지 않아 비만이 되기 쉽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혈액순환을 촉진하는 음식을 섭취해야 합니다. 밀가루나 화학첨가물이 들어 있는 음식은 삼가야 합니다. 몸이 찬 경우가 많기 때문에 쑥이나 생강 등으로 몸을 따뜻하게 해주는 것이 좋고, 당귀차 등으로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만들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수시로 지압을 해서 뭉친 곳은 풀어주고 기혈의 순환을 촉진하는 것도 효과적인 다이어트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상체에 살이 많이 찐 경우에는 견정, 천종, 운문 등의 부위를 마사지해주면 효과적입니다. 견정은 옆 목에서 이어지는 어깨선의 한 가운데 부분으로 왼쪽과 오른쪽 어깨에 각각 위치하고 있고, 천종은 등 뒤쪽 견갑골의 중앙에 움푹 들어간 지점입니다. 운문은 쇄골 아래 움푹 들어간 부분입니다. 이들 지점을 꾸준히 마사지해주면 어깨와 등, 팔의 군살을 제거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하체 비만이 있을 때는 풍시, 은문 부위를 자극하면 됩니다. 풍시는 바르게 선 자세에서 자연스럽게 차려 자세를 했을 때 가운데 손가락의 끝이 닿는 허벅지 옆쪽이며, 은문은 허벅지 뒤쪽 한 가운데에 있는 부분입니다. 하루 종일 앉아서 일하거나 서서 일하는 사람들의 경우 하체의 순환이 원활하지 않아서 잘 붓고 살이 찌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이런 사람들은 이 부위를 꾸준히 자극하면 하체 비만을 해소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김소형 <한의학 박사>
정리=김예랑 기자 yesrang@hankyung.com
입력 2015-06-09 11:15:01 수정 2015-06-09 11:15:01

#산업 , #생활경제

  • 페이스북
  • 엑스
  • 카카오스토리
  • URL
© 키즈맘,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