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뉴스

Total News

주방에서 조물조물~ 아이와 함께하는 요리놀이

입력 2015-07-27 10:04:59 수정 2015-07-28 09:27:01
  • 프린트
  • 글자 확대
  • 글자 축소

아이들 눈에는 주방이 신기하기만 하다. 냄비와 그릇, 수저, 칼처럼 번쩍번쩍 빛나는 다양한 물건들이 있는 것은 물론, 맛있는 음식이 계속 나오는 공간이기 때문이다.

아이들은 어른을 모방하려는 심리가 있기 때문에 '엄마(혹은 아빠)의 영역'인 주방을 끊임없이 침범한다. 자기도 해보겠다며 칼을 덥석 들어 엄마 가슴을 철렁하게 하거나 싱크대 밑에서 엄마 발을 붙잡고 놀아달라며 칭얼거리기 일쑤다. 이때 아이들을 주방 밖으로 내치기보다는 함께 놀이를 하고 요리를 하며 아이의 오감을 깨워주자.

요리놀이는 아이의 식습관 개선에도 도움이 된다. 아이가 간식을 좋아한다면 엄마가 고른 건강한 재료로 아이와 함께 간식을 만들어 먹자. 엄마표 간식에 길들여진 아이는 사탕과 초콜렛을 덜 찾게 되면서 입맛이 바뀐다. 아이가 편식이 잦아도 요리놀이가 도움이 된다. 엄마와 함께 요리하면서 아이에게 다양한 식재료에 대한 관심을 키워주면 편식하지 않도록 유도할 수 있다.

요리를 통해 수학과 과학의 기본 개념도 익힐 수 있다. 아이는 엄마와 함께 재료를 썰 때마다 늘어나는 조각의 수, 대칭, 재료를 썰면서 나오는 도형과 단면들의 모양에 흥미를 가지고 배우게 된다.

주방은 생각보다 위험하지 않은 공간이다. 엄마 옆자리에 비닐을 깔고 아이에게 장난감 칼과 남는 식재료, 밀가루 반죽 등을 쥐어주면 혼자서 신나게 노는 아이의 모습을 발견할 수 있을 것이다. 엄마와 주방에서 노는 것을 좋아하는 아이를 위한 엄마표 요리놀이법을 살짝 엿보자.

◆ 초보 엄마도 따라할 수 있는 엄마표 요리놀이법

<쌀놀이>


준비 재료: 쌀, 콩(각종 곡물 대체 가능)
도구: 숟가락, 작은 컵 또는 그릇 여러 개, 저울

1. 쌀과 콩을 숟가락으로 컵에 퍼담는다.

2. 쌀을 다 담은 후 컵이 전부 몇 개인지 세어본다.

3. 또는 콩과 쌀을 담은 컵의 개수를 각각 비교해 본다.


1. 저울로 무게를 달아본다.

2. 컵의 개수를 1개씩 늘릴 때마다 눈금이 어떻게 변하는지 살펴본다.


1.밥 짓는 흉내를 내면서 소꿉놀이를 한다.

2. 엄마가 맛있게 먹어주는 척하는 것이 포인트.

<밀가루놀이>


준비 재료: 밀가루 적당량, 식용색소를 탄 물, 소금 약간, 식용유 약간
도구: 비닐, 넓은 그릇


1. 바닥에 비닐을 깔고 넓은 그릇에 밀가루를 담는다.

2. 보들보들한 밀가루를 만지면서 촉감을 느껴본다.

3. 아이가 머리에 뒤집어쓸 수 있으니 주의한다.


1. 밀가루에 식용색소 물을 넣어서 주무른다.

2. 노란색, 빨간색 등 다양한 색의 반죽이 만들어지는 것을 살펴본다.

3. 소금과 식용유를 살짝 뿌리면 손에 잘 달라붙지 않는 부드러운 반죽이 된다.


1. 폭신폭신한 밀가루 반죽을 밟아본다.

2. 발에서 느껴지는 차갑고 보송보송한 느낌에 대해 이야기해본다.

<두부놀이>

재료: 불린 콩 300g, 물 1.5컵, 염촛물(물 반컵, 천일염 반컵, 식초 1컵)
도구: 볼, 믹서, 베주머니, 면포, 국자, 우유 팩(송곳으로 바닥에 구멍 뚫기)


1. 불린 콩을 믹서에 넣고 물을 충분히 보충한 후 곱게 간다.


2. 곱게 간 콩을 베주머니에 넣고 힘껏 비틀어서 물만 짜낸다.


3. 콩 국물을 중간 불로 끓이면서 졸인다. 불을 약하게 졸인 후 염촛물을 조금씩 너으면 두부가 응고된다.


4. 우유 팩에 면포를 깔고 순두부 덩어리를 조심스럽게 떠넣는다.


5. 두부 위에 물통 같은 무거운 물건을 올려 누른 후 요리해 먹는다.

<과자집 만들기>

재료: 버터 190g, 달걀 1개, 달걀노른자 1개, 슈거파우더 150g, 베이킹파우더 2g, 밀가루(박력분) 330g, 아몬드 가루 60g, 소금 약간
꾸밈 재료: 색깔 쿠키, 아이싱, 스프링클 등
도구: 볼, 도화지, 밀대, 칼, 비닐 랩, 유산지

1. 크림 상태로 녹인 버터에 슈거 파우더를 넣고 거품기로 젓는다.

2. 달걀을 넣고 충분히 저은 후 밀가루, 베이킹파우더, 소금을 체에 내린다.

3. 아몬드 가루를 섞은 뒤 주걱을 11자 모양으로 그으면서 섞는다.

4. 반죽을 덩어리로 뭉쳐서 비닐을 덮고 냉장실에서 30분 이상 휴지시킨다.


5. 도화지 위에 쿠키집의 기본 도안을 그려 칼로 자른다. 대문은 7cmx7cm, 옆면과 지붕이 될 12cmx11cm, 바닥 면 12cmx12cm 정도 크기가 적당하다.

6. 밀대를 이용해 반죽을 0.5cm 두께로 평평하게 민 후 그 위에 도안을 올리고 칼로 정확하게 자른다. 175도 오븐에서 10~15분간 굽는다. (지붕이 뾰족한 부분과 대문은 각각 2개, 옆면과 지붕이 될 면은 4개 굽는다)


7. 바닥면, 뒷면, 옆면, 앞면, 지붕의 순서로 아이싱을 이용해 붙인다.


8. 예쁘게 꾸미면 완성.


9. 과자집 만들기 놀이를 하기 전에는 아이와 '헨젤과 그레텔' 같은 동화책을 읽어보는 것을 추천한다.

<피자 만들기>

재료: 토르티야 1장, 크림치즈 또는 생크림 적당량, 잘게 다진 채소(양파, 버섯, 피망, 파프리카) 적당량, 칵테일 새우 적당량, 모차렐라 치즈 적당량
도구: 숟가락, 도마, 빵 칼


1. 토르티야 위에 크림치즈를 바른다.


2. 잘게 다진 채소와 새우를 골고루 올린다.


3. 모차렐라 치즈를 골고루 덮은 후 180도로 예열한 오븐에 15분간 굽는다.


4. 다 구운 피자를 양쪽이 대칭되도록 반으로 잘라본다. 계속 반씩 자르면서 2개, 4개, 6개, 8개라는 배수의 개념을 배울 수 있다. 조금 더 자란 아이라면 1/2, 1/4와 같은 분수도 이해하게 된다.

<만두 만들기>

재료: 소금, 후추, 다진 마늘, 생강가루로 밑간한 다진 돼지고기 250g, 물에 헹궈 다진 김치 한 줌, 잘게 썬 부추 한 줌, 불린 후 잘게 썬 당면 60g, 으깬 두부 한 줌, 숙주 적당량, 달걀 1개
반죽 재료: 비트가루 약간, 단호박가루 약간, 녹차가루 약간, 밀가루 반죽(반죽 색깔별로) 200g, 소금 약간, 물(반죽 색깔별로) 2/3컵, 소금 약간, 식용유 약간, 덧밀가루 적당량
도구: 볼, 도마, 밀대, 숟가락, 찜통, 어린이용 비닐 위생 장갑


1. 준비한 재료를 볼에 모두 넣고 잘 치대서 만두소를 만든다.


2. 도마 위에 덧밀가루를 뿌리고 만두피 반죽을 지름 2cm의 크기로 둥글게 떼서 올린 뒤 밀대로 얇고 둥글게 잘 민다.


3. 숟가락으로 만두소를 적당량 떠서 만두피 위에 올린 후 반으로 접어 붙인다.


4. 찜통에 김이 오르기 시작할 때 만두소를 넣어 15분 정도 찌면 완성.


5. 아이와 만두를 먹으며 동그란 만두피를 접으면 반달 모양이 되는 것, 하얀 밀가루 반죽에 가루를 섞었더니 예쁜 색이 나오게 된 점 등을 이야기한다.

<참고: 조물조물 창의력 요리놀이(성안북스)>

키즈맘 노유진 기자 genie89@hankyung.com
입력 2015-07-27 10:04:59 수정 2015-07-28 09:27:01

#산업 , #생활경제

  • 페이스북
  • 엑스
  • 카카오스토리
  • URL
© 키즈맘,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