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뉴스

Total News

차 한잔 하실래요? 암 억제하는 茶 레시피

입력 2015-09-03 16:41:00 수정 2015-09-03 16:41:00
  • 프린트
  • 글자 확대
  • 글자 축소

키즈맘모델 신유준


여유롭게 즐기는 차 한 잔은 바쁜 일상에 휴식이 된다. 또한 차에는 몸에 이로운 성분들이 가득해 물 대신 차를 장기적으로 음용하는 것도 좋다. 특히 차가 현대인들에게 발병률이 높은 암을 예방한다는 사실은 이미 유명하다.

찻잎에 풍부한 여러 성분들은 물에 우려내 마시는 것이 일반적이다. 물 대용으로 마시는 것 외에 찻 잎속 성분을 맛있게 섭취할 수 있는 요리법을 소개한다.

녹차
향균 작용과 다이어트 효과가 탁월한 녹차. 녹차를 마실 때 나는 떫은 맛의 원인은 카테킨 성분 때문이다. 이 카테킨류에 발암 억제 작용이 있다고 알려지면서 녹차는 암 억제 식품으로 주목받기 시작했다.

차로 마신다면 하루 5~6잔이 적당량이다. 목이 마를 때 물 대신 수시로 마신다. 녹차잎을 2~3번 우려마시면 카테킨 성분을 그만큼 섭취할 수 있으며 여러가지 요리에 사용해도 좋다.

<녹차 요구르트 아이스크림>

재료(2인분) 플레인 요구르트 1/2컵, 아이스크림 1/2컵, 설탕 1큰술, 녹차 2큰술

만드는 방법

1 아이스크림은 약간 녹여서 부드럽게 만든다. 여기에 요구르트와 설탕을 넣고 휘저어 녹녹하게 만든 다음, 다시 냉동실에 넣어 굳힌다.

2 녹차는 믹서로 갈아 분말로 만든다.(소형 믹서가 없을 때는 양념을 빻는 절구로 한다.)

3 ①을 그릇에 담아 ②를 뿌린다.

<현미 녹차>

재료 현미 2큰술, 녹차 2큰술

만드는 방법

1 현미는 재빨리 물에 씻어 물기를 쪽 뺀 다음, 프라이팬에서 약한 불로 향이 돌고 연한 갈색이 날 때까지 볶는다

2 볶은 현미를 식혀서 녹차와 1:1로 혼합한다

3 손잡이가 달린 차주전자에 ②를 넣고 뜨거운 물을 부어 우려 마신다.


◆ 홍차
우유와 함께 밀크티로 마시기 좋은 홍차. 홍차의 붉은 빛은 찻잎이 발효되면서 나온다. 카테킨이 산화되면서 테아플라빈과 데아루비긴이라는 성분으로 변화하는데, 이 때문에 폴리페놀 성분을 녹차보다 많이 함유하고 있다.

<홍차 케이크>

재료(2인분) 밀가루 30g, 베이킹파우더 1/4작은술, 버터 30g, 설탕 30g, 달걀 1/2개, 홍차잎 1½작은술

만드는 방법

1 홍차잎을 잘게 썬다.
2 밀가루와 베이킹파우더는 섞어서 체에 친다.

3 움푹 패인 그릇에 버터를 넣고 부드럽게해 설탕을 잘 섞는다.
4 ③에 달걀을 조금씩 부으면서 섞은 다음, ①을 넣고, ②를 체로 쳐 골고루 잘 섞는다.

5 틀에 ④를 북소, 170˚c의 오븐에서 굽는다.

◆ 황기차
황기차는 해열과 해갈, 진통, 위장보고, 다이어트차로 한방에서 약재로 쓰고 있다. 또 황기의 아스틸빈 성분은 발암 억제 작용을 한다. 콜레스테롤이나 중성지방 섭취가 많은 사람들에게 효과적이며, 비타민C와 함께 마시면 더 좋다. 음식에 사용시 잡냄새를 없애줘 맛을 돋운다.

<황기차 젤리>

재료(2인분)
황기차 1컵, 설탕 1⅓큰술, 젤라틴 가루 1작은술, 물 1큰술

만드는 방법

1 물에 젤라틴을 넣어 불려 놓는다.

2 사기 주전자에 황기차를 넣고 드거운 물을 부어 잠시 그대로 놔뒀다가 그릇에 넣고 식힌다.

3 ②가 뜨거운 동안에 ①을 넣어 녹이고, 설탕을 첨가한다.

4 ③을 식혀 유리컵에 담아, 냉장고에서 굳힌다.

<참조 - 암 억제 식품사전(전나무숲)>

키즈맘 신세아 기자 sseah@hankyung.com

▶ 추석, 어떻게 준비하고 계신가요?
입력 2015-09-03 16:41:00 수정 2015-09-03 16:41:00

#산업 , #생활경제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스토리
  • URL
© 키즈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