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뉴스

Total News

아이가 한글·영어·한자와 친해지는 엄마표 놀이 3

입력 2016-01-12 09:48:03 수정 2016-01-12 09:48:03
  • 프린트
  • 글자 확대
  • 글자 축소
·

src=


세 살까지의 애착 관계가 아이의 평생을 결정한다는 애착 육아론이 대세다. 워킹맘들도 15분만 투자하면 충분히 아이와 행복한 시간을 보낼 수 있다.

내 아이에게 그 동안 너무 못해준 것만 같고, 아이와 책을 읽거나 놀아줄 때마다 무언가를 더 가르치지 못해 안달하는 엄마라면 놀이와 교육을 접목한 홈스쿨링에 도전해 보자. 퇴근 후 아이와 하루 15분만 함께해도 15시간 못지않은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아이와 함께하는 15분이 길게만 느껴진다면 김은영의 '하루 15분 홈스쿨'을 참고하자. 자신감 넘치던 커리어우먼에서 워킹맘이 된 그녀는 '욕심많은워킹맘'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하루 15분 홈스쿨'을 사랑하는 엄마다. 워킹맘뿐만 아니라 주부 엄마들도 활용할 수 있는 교육 놀이 3가지를 소개한다.

1. 축구 놀이

온 가족이 손쉽고 재미있게 할 수 있는 놀이. 그 어떤 놀이보다 아빠의 참여율이 높은 활동이다. 아이의 대근육 발달에도 도움이 되고, 아이가 모르는 단어를 엉겁결에 넘어뜨리더라도 자연스럽게 문자를 익힐 수 있다.

준비물: 낱글자 카드, 빨대, 빈 요구르트병, 비닐 테이프

1. 출력한 낱글자 카드를 코팅해 자른다.

2. 코팅된 낱글자 카드 뒷면에 투명 테이프로 빨대를 붙인다.

3. 빈 요구르트병에 낱글자를 세워 넣는다.

4. 요구르트병을 향해 작은 공을 볼링하듯 굴리거나 축구 경기를 하듯 발로 찬다.

Tip 처음부터 아이를 가르치려는 의도를 보이면 안 된다. 엄마가 어떤 글자를 맞힐지 고민하는 척 낱글자를 들려주기만 해도 아이의 머릿속에 입력된다. 엄마가 혼잣말로 갸, 겨, 교, 규처럼 어려운 글자를 맞춰야겠다고 말한 후 "엄마가 갸를 맞췄다"고 좋아하면 아이의 흥미를 끌면서 어려운 글자를 쉽게 익힐 수 있으니 참고하자. 쉬운 한자나 영어 알파벳 모두 적용 가능한 놀이.

2. 낚시 놀이

통글자에서 나아가 자음과 모음 카드로 확장하기에 좋은 놀이. 시간 여유가 있을 때는 주방 낚시 놀이를, 시간 여유가 없을 때는 간단하게 자석 낚시 놀이를 이용하면 좋다.

준비물: 단어 카드(한글, 영어, 한자), 자석, 클립 여러 개, 나무젓가락, 일반 끈

1. 앞면은 글자, 뒷면은 그림을 그린 종이를 코팅해 만든 단어 카드에 클립을 하나씩 끼운다.

2. 나무젓가락 사이에 끈을 끼우고 끝에는 자석을 끼운다. I자 형보다 U자형 자석이 묶기에 편리하다.

3. 클립이 끼워진 많은 카드 중에서 엄마가 말하는 카드를 누가 빨리 잡아 올리나 시합한다.

4. 카드를 많이 낚은 사람이 승리한다.

Tip 아이가 건져 올린 카드를 모두 다 한 번씩 차근차근 읽어준다. 잘못 건져 올렸더라도 큰 소리로 어설프게 읽으며 안타까운 듯 연기를 펼치면 된다. 엄마도 잘 못 본 척 아이에게 "어떤 카드를 잡았어?"라고 유도하면 된다.

깨끗하게 씻어 말린 우유갑 안쪽에 유성 매직으로 단어를 쓴 후 물을 받은 싱크대 개수대에 넣고, 국자나 소쿠리 등 각종 조리도구로 건져 올려도 신나는 낚시 놀이가 된다.

3. 벌레 잡기

정해진 단어카드를 재빨리 찾아 손으로 치는 활동으로 순발력을 키워줄 수 있는 놀이다. 듣기와 읽기(찾기)가 동시에 가능한 활동이다.

준비물: 단어 카드(한글, 영어, 한자), 테이프, 파리채 혹은 부채

1. 책장이나 벽에 비닐 테이프나 마스킹 테이프를 이용해 카드를 붙인다.

2. 엄마가 말하는 단어(사물)를 아이가 부채로 재빠르게 친다.

3. 아이가 맞는 카드를 칠 때마다 박수와 환호로 칭찬한다.

4. 아이가 의사 표현이 되는 수준이라면 엄마와 번갈아가면서 함께 대결을 펼친다.

Tip 문자를 헷갈려하거나 잘 모르면, 뒷면의 그림을 보고 확인한 후에 다시 한 번 알려주는 게 중요하다. 가르치지 말고 엄마도 몰랐다는 듯 "아하" 감탄사를 연발하면 좋다.

<참조: 하루 15분의 행복(시루)>

키즈맘 노유진 기자 genie89@hankyung.com

▶ 겨울철 다이어트, 어떻게 하시나요?
입력 2016-01-12 09:48:03 수정 2016-01-12 09:48:03

#산업 , #생활경제

  • 페이스북
  • 엑스
  • 카카오스토리
  • URL
© 키즈맘,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