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뉴스

Total News

소아 당뇨, 갑작스런 혈당 상승 예방하는 유아 간식

입력 2016-06-20 14:00:00 수정 2016-06-20 14:00:00
  • 프린트
  • 글자 확대
  • 글자 축소

키즈맘모델김예빈,(키즈맘DB)


밀가루, 설탕, 패스트푸드 등 비만을 일으키는 서구화된 식습관으로 소아 당뇨가 심각한 문제로 떠올랐다. 소아 당뇨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갑작스런 혈당 상승을 예방하는 간식 섭취와 혈당을 낮추는 생활습관을 지켜야 한다.

■ 소아 당뇨는?

국민건강보험공단의 건강보험 지급 자료에 따르면 당뇨병으로 약물치료를 받는 18세 이하 환자는 2006년 4,076명에서 지난해 5,338명으로 31% 증가했다.

소아 당뇨는 인슐린 분비가 적거나 부족해서 발생하는 제1형 당뇨병과 비만으로 인해서 인슐린은 분비되지만 적절한 반응을 하지 못하는 제2형 당뇨병으로 나눌 수 있다. 대부분 제1형이 소아기에 흔하게 나타나는 당뇨병이지만 비만과 운동부족, 서구화된 식습관으로 인해서 제2형 당뇨병의 발생이 증가하고 있다.

제2형 당뇨병의 경우 생활습관과 식습관 개선으로 당뇨병을 예방할 수 있다.흰쌀, 설탕, 밀가루 등 가공을 거쳐 정제된 식품은 급격한 혈당 상승을 유발하는 식품이다. 혈당이 급상승하게 되면 인슐린이 필요 이상으로 많이 분비되어 당뇨병을 유발하거나 악화시킨다. 흰 쌀밥과 밀가루 등 정제된 식품의 섭취를 줄이고 호밀, 현미 등 가공되지 않은 식품의 섭취를 늘린다.

□ 급격한 혈당 상승을 예방하는 건강 간식

견과류 한 줌

매일 일정량의 견과류를 꾸준히 섭취하면 혈당조절을 개선한다는 연구결과가 있다. 혈당조절에 효과적인 견과류로는 땅콩을 제외한 아몬드, 헤이즐넛, 마카다미아너트, 잣, 피스타치오, 호두 등이 있다.

견과류는 칼로리는 높지만, 몸에 이로운 불포화지방산과 섬유질, 비타민, 항산화 물질을 다량 포함하고 있어서 영양 공급은 물론 포만감을 오래도록 유지해준다.

채소 스틱과 요거트

식사 전 오이, 토마토, 당근 등 쉽게 구할 수 있는 채소를 가지런히 잘라서 스틱 형태로 잘라 둔다. 조리 전 채소가 혈당 지수를 낮추기 때문에 조리하지 않고 이용한다.

요거트 소스를 채소와 함께 곁들이면 금상첨화. 요거트를 꾸준히 섭취하게 되면 2형 당뇨병이 발생할 위험이 줄어든다는 연구 결과가 있다. 이때 꿀이나 쨈 등 단맛을 첨가한 요거트 대신 첨가물 없는 요거트를 추천한다.

통곡물

미네랄과 무기질, 식이섬유가 풍부한 통곡물은 심장질환과 당뇨의 위험을 낮춰주는 것은 물론 포만감을 주어 체중조절에도 효과적이다. 추천하는 곡물로는 슈퍼 곡물로 불리는 아마란스와 현미, 메밀을 들 수 있다.

그중에서도 영양이 풍부하고 성장기 어린이 영양식으로 아마란스를 추천한다. 아마란스의 대표적인 효능은 당뇨와 고혈압 예방이다. 밥을 지을 때 적당량 넣어주면 한층 더 고소하게 즐길 수 있고 볶아서 차로 만들어 물 대신 섭취해도 좋다.

□ 혈당을 낮추는 생활 습관

1. 규칙적인 식사
시간에 맞춰 적당량의 음식을 꾸준히 섭취하는 식습관을 들여야 한다.

2. 설탕, 꿀의 사용은 자제

단맛을 내는 설탕과 과당, 꿀 등 혈당의 증가 속도를 올리는 단순 당의 사용은 자제하고 단맛을 내는 양파나 적당량의 과일즙으로 대체해서 사용한다.

3. 규칙적인 운동

규칙적인 운동은 체중감량은 물론 혈당이 너무 높거나 낮아지지 않도록 유지하는 데 도움을 준다.

4. 충분한 수분 공급

수분이 부족하면 당을 자극하는 호르몬이 분비되기 때문에 하루 정해진 물을 충분히 섭취한다.

5. 혈당지수가 낮은 식품을 선택

혈당지수가 낮은 식품은 해산물, 현미, 콩류, 렌틸콩, 고구마, 옥수수, 과일과 채소가 있다.

키즈맘 류신애 기자 loveu@hankyung.com

▶'강아지 번식장' 어떻게 생각하세요?


입력 2016-06-20 14:00:00 수정 2016-06-20 14:00:00

#5살 이상 , #헬스 , #간식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스토리
  • URL
© 키즈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