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뉴스

Total News

아침 식사가 중요해 … 아침 식욕 돋워주는 7가지 방법

입력 2016-07-20 09:40:07 수정 2016-07-20 09:40:07
  • 프린트
  • 글자 확대
  • 글자 축소

아침 식사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는다. 영유아 때부터 아침을 먹는 식습관을 길러주어야 청소년, 성인이 돼서도 건강한 삶을 유지할 수 있다. 아침밥의 중요성과 아침 식욕을 돋워주는 방법은 무엇이 있을까?

아침 식사가 왜 중요할까?

동서양을 막론하고 많은 영양학자와 전문가들은 아침 식사를 하도록 권장하고 있다. 아침 식사를 하게 되면 생체 조절 능력을 담당하는 뇌와 장기에 영양소를 보내서 잠자는 몸을 깨우게 된다. 또한, 아침 식사가 소화되면서 장의 연동운동을 도와 변비를 예방하고 뇌의 유일한 영양소인 포도당을 만들어 학습 및 업무능력을 높여준다.

아침 식사를 하게 되면 실제로 학습 능력이 높아진다는 연구 결과가 있다. 농촌진흥청은 대학생을 대상으로 아침 식사와 수능 성적 간의 관계를 조사했다. 고등학교 2~3학년 때 아침 식사를 한 학생들이 아침 식사를 하지 않은 학생들보다 평균 점수가 20점이나 높았다.

이외에도 성장기에 들어선 아이들의 영양성분을 골고루 채워주고 혈액순환을 도와 신체가 원활하게 움직이게 해준다.

아침 식사를 거르게 되면 생기는 문제점은?

아침 식사를 하지 않으면 점심 식사 때까지 15시간 이상의 공복이 지속되게 된다. 공복 시간이 길어지면 위산이 위장 점막을 자극해 위염과 같은 소화 장애로 이어지고 간식과 군것질을 찾게 되어 다음 식사 시 과식을 할 수 있다. 또한, 뇌 활동도 활발하지 못해 학습 태도 불량과 집중력 저하, 인지력, 사고력 등 불안정한 학습 태도가 나타나게 된다.

장기적으로 봤을 때 올바른 식습관을 형성하지 못해 성인이 되어서 야식과 과식 등 비만의 문제와 영양 불균형 상태를 초래할 수 있다. 실제로 2013년 하버드 보건대학 연구팀에 따르면 아침 식사를 하지 않은 남성은 심장발작과 심혈관질환에 걸릴 확률이 평균 27%나 더 높았다고 발표했다.


아침 식사는 고단백질 위주로 먹어야

아침 식사는 달걀과 고기, 치즈 등 고단백 식품으로 먹어야 한다. 아침 식사를 단백질 함량이 높은 음식으로 식사하면 식욕 촉진 호르몬 분비를 억제해서 간식과 군것질을 하고 싶은 욕구를 막고 오래도록 포만감을 느끼게 해준다.

아침 식사로 추천하는 음식은 고깃국, 삶은 계란, 수프, 저지방 우유, 베이글, 으깬 감자, 사과, 포도 등이 있다.


아침 식욕 돋워주는 7가지 방법

1. 수면 후 공복에 물 한잔

공복에 물을 마시게 되면 활동이 느려진 장을 깨워준다. 공복에 물을 마실 때는 장에 무리가 가지 않는 미온수의 물을 먹는다.

2. 간단한 스트레칭

스트레칭 등 가벼운 운동을 하게 되면 몸을 깨워서 식욕을 찾아준다.

3. 숙면하기

푹 자고 일어나게 되면 몸과 정신이 개운해져 식욕을 돋워준다.

4. 가족과 함께 먹기

가족과 함께 먹으면 같은 음식이라도 더 맛있게 느껴지는 법이다.

5. 야식은 금물

야식하게 되면 위장에 음식물이 남아있게 되어 식욕이 없어진다.

6. TV를 틀지 않기

산만한 상태에서 식사하게 되면 음식의 맛을 느끼기 어렵다.

7. 좋아하는 음식 먹기

아침 식사로 좋아하는 음식을 준비하면 즐겁고 건강하게 먹을 수 있다.


류신애 키즈맘 기자 loveu@hankyung.com
입력 2016-07-20 09:40:07 수정 2016-07-20 09:40:07

#아침밥 , #아침식사 , #식욕 , #식사 , #5살 이상 , #임신 , #출산 , #교육 , #헬스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스토리
  • URL
© 키즈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