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뉴스

Total News

육아도 공부다! 초보 아빠를 위한 육아 상식

입력 2016-07-21 10:32:38 수정 2016-07-21 10:32:38
  • 프린트
  • 글자 확대
  • 글자 축소

새내기 아빠라면 아기를 위한 육아 공부가 필요하다. 아이가 하루에 얼마나 먹고 평균적으로 대소변을 보는 횟수는 몇 번 인지 그 무섭다던 육아 우울증이 아내에게 찾아오지는 않는지. 육아가 아직은 낯설게 느껴지겠지만, 이 기사를 클릭한 당신은 이미 멋진 아빠다.

임신 전, 아빠 준비하기


임신을 준비하고 있다면 아이를 위한 몸을 만들어야 한다. 첫 번째로 할 일은 금연이다. 엄마는 물론 아빠가 담배를 피우는 경우 태아에게 안 좋은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은 이미 많은 연구를 통해 입증되었다. 유럽 호흡기 협회 국제회의(ERS)의 연구 결과에 따르면 임신 전 흡연을 한 아빠한테 태어난 아기는 비알레르기성 천식 발병률이 금연한 아빠보다 더 높게 나타났다.
과도한 음주와 스트레스는 성호르몬의 분비를 억제하고 정자 수를 감소시킨다. 임신 준비하는 3~6개월 동안에는 되도록 술을 줄이고 과음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또한, 취미 생활과 명상, 운동 등 스트레스를 줄이는 노력으로 정신건강에 힘써야 한다.

신생아들은 하루에 몇 번 먹을까?

신생아는 위가 작아 많이 먹지 못하지만, 신진대사에 필요한 에너지 소비가 많아 자주 허기지고 배가 고프다. 2~3시간마다 젖을 먹고 하루 평균 8~10번 정도 수유한다. 아이에 따라 더 자주 먹거나 덜 먹을 수 있다.

아기의 배변 활동은 얼마나 할까?

신생아의 배변 활동은 아이마다 전부 다르다. 하루에 4번 이상 변을 보기도 하고 모유 수유를 하는 아이는 일주일에 한 번 배변하기도 한다. 모유 수유 시 모유를 완전히 소화시키면 변으로 나올 찌꺼기가 없어 일주일에 한 번 변을 보는 것이다. 단, 소변은 하루에 5~6개 기저귀를 갈아야 한다. 아이의 소변량과 횟수로 수분 정도를 파악하고 탈수 증상이 나타나는지 관찰할 수 있다.

아기의 시력, 엄마 아빠를 알아볼까?

신생아는 망막이 발달하지 않은 상태기 때문에 시력이 나쁘다. 아기 시력은 6개월까지 0.1~0.25며 생후 18~24개월이 되어야 1.0 정도로 발달한다.

아기의 잦은 구토, 왜 그럴까?

아기는 위 근육이 발달하지 않아서 젖을 먹은 후 충분히 소화를 시켜주지 않으면 게워낼 수 있기 때문에 우유를 조금 게워냈다고 크게 걱정할 필요는 없다. 수유 후에는 반드시 트림을 시킨 후 15~30분 정도 세워 안아주는 것이 좋다.

아이와 놀아주는 방법은?

아이와 놀아주는 방법은 다양하다. 옹알이 대답하기, 음의 폭을 다양하게 해서 아이와 노래 부르기, 그림책 읽어주기, 포근하게 감싸 안고 집안 둘러보기 등 아빠와 하는 모든 활동이 아이에게는 신기하고 재미있는 놀이가 된다. 단, 아이를 앞뒤로 흔들거나 던졌다 내리기 등 뇌가 격렬하게 흔들리는 놀이는 뇌에 무리가 갈 수 있으므로 주의한다.

아내의 산후 우울증을 예방하려면?

산후 우울감은 산모의 약 60%에서 나타나는 일반적인 증상으로 호르몬 변화와 피로, 스트레스 등으로 나타난다. 산후우울증은 산후우울감보다 심각한 증상을 나타내며 제때 치료받지 못하면 1년 이상 장기간 지속될 수 있다.

출산 후 우울해 하거나 불안, 짜증과 같은 증상을 보이면 육아와 살림에 좀 더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아내 혼자만의 시간을 주어 스트레스를 해소할 수 있게 도와준다.


류신애 키즈맘 기자 loveu@hankyung.com
입력 2016-07-21 10:32:38 수정 2016-07-21 10:32:38

#0-12개월 , #임신 , #출산 , #교육 , #헬스 , #아빠육아 , #아빠

  • 페이스북
  • 엑스
  • 카카오스토리
  • URL
© 키즈맘,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