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기에게 수면은 매우 중요하다. 성장호르몬을 활성화해 신체를 성장시킬 뿐만 아니라 두뇌 발달과 면역력 증진, 정서 발달에도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1. 신생아
아기 뇌에 밤과 낮의 구분을 구별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자정부터 아침까지는 불을 끄고 조용히 해서 밤의 개념을 심어준다. 밤중 수면 시기를 정하고 수유 없이도 수면 시간을 늘리려 노력해야 한다.
2. 생후 3~4개월
이 시기의 아기 수면은 규칙적이어야 한다. 생후 3개월이 지나면 성인과 비슷한 수면 주기를 보여 낮잠의 빈도도 줄어든다. 수면 패턴이 규칙적으로 자리 잡을 수 있도록 아기의 수면 시간을 점검하고 일정한 시간에 재우도록 노력한다.
3. 생후 5~8개월
5개월에 접어들면 수유 간격을 줄이고 밤중 수유 횟수를 감소시킨다. 낮잠 횟수 역시 줄이고 깨어있는 시간은 늘리도록 한다. 인지능력이 발달하는 시기이므로 아기가 밤에 먹을 것을 요구하지 않도록 인식을 바로 잡는다.
4. 생후 9~12개월
자아가 형성되면서 의사표현이 확실해지는 시기다. 아기를 기다려주고 지켜봐주는 수면 교육이 필요하다. 만약 분리불안 증세가 나타난다면 차분하게 목소리를 들려줌으로써 안정감을 준다. 아기는 부모의 목소리를 알고 있으며 이를 듣게 되면 평안해진다.
☞ 좋은 수면 습관 길러주는 5단계
▲1단계=아기에게 질병은 없는지 확인하라. 수면 습관을 바로잡기 이전에 아기의 몸 상태부터 확인한다.
▲2단계=낮잠에 변화를 주지 마라. 밤에 자는 시간과는 별개로 낮잠 시간은 똑같이 유지하도록 몸을 적응시킨다.
▲3단계=아기가 낮잠을 자고 난 뒤에는 야외에서 놀아줘라. 하루에 한번 바깥에서 놀아줄 경우 아기는 밤에 쉽게 잠들 수 있다.
▲4단계=아기를 재울 장소를 정하라. 특정한 장소를 지정해 아기가 잠을 잘 공간이라는 인식을 심어준다.
▲5단계=아기를 침실로 데려가면 규칙적으로 할 것을 정해서 반복하라. 불을 끄고 노래를 불러주는 등 차례를 정해 잠들기 전에 할 일을 반복해서 해라.
참고=똑똑한 아이 만드는 수면 습관(아름다운 사람들)
김정은 키즈맘 기자 jekim@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