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키즈맘 모델 김요한
아이의 키가 유전적으로 크게 타고났어도 제대로 못 먹으면 자라지 않는다. 제대로 된 영양을 섭취해 아이의 키가 올바로 자라도록 도와줘야 한다. 바른 식습관은 아이의 키를 자라게 하는 가장 중요한 요소다.
1. 골고루 먹기
영양을 골고루 섭취해야 성장기에 키가 잘 자란다. 식사를 할 때는 밥이나 빵 같은 탄수화물이 50~60%, 고기나 우유 등 단백질 20~30% 정도 되는 것이 좋다. 비타민 섭취 등 기타 영양소를 위해 과일이나 채소를 곁들여 먹는다.
2. 칼슘 먹이기
뼈는 칼슘을 주성분으로 하기에 칼슘이 많은 음식을 먹여야 한다. 칼슘이 부족하면 뼈가 제대로 자라지 않는다. 칼슘이 많은 음식으로는 우유나 치즈 등의 유제품, 생선과 미역 등 해조류 등이 있다.
3. 인스턴트 음식은 피하기
아이들이 좋아하는 인스턴트 음식은 칼로리는 높지만 영양분은 적어 키 크는데 도움이 되지 않는다. 염분이 많아 칼슘 흡수를 방해하기에 좋지 않다. 인스턴트 음식은 가급적 피하고 어쩔 수 없는 상황에는 우유와 과일 등을 곁들인다.
4. 짜게 먹지 말기
짠 음식은 고혈압 같은 성인병을 유발시킬 뿐만 아니라 뼈를 만드는데 필요한 칼슘을 빼앗아간다. 한번 짜게 먹은 사람이 싱겁게 먹는 것은 쉽지 않다. 특히 아이가 짠 맛에 길들여지지 않도록 싱겁게 먹는 식습관을 들이자.
5. 설탕이나 탄산음료는 피하기
단 음식은 칼로리는 높지만 영양이 거의 없어 키 크는데 도움이 되지 못한다. 설탕은 칼슘 성분이 뼈로 가는 것을 방해할 뿐만 아니라 뼈와 치아 속에 있는 칼슘을 녹인다. 특히 탄산음료에는 인산성분이 많이 들어 있어 성장에 악영향을 미친다.
김정은 키즈맘 기자 jekim@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