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산 전 임산부는 준비해야 할 것들이 많다. 자신에게 맞는 병원을 선택해야 하고 아기용품을 준비해야 한다. 또한 육아 노하우를 알려줄 수 있는 부모 교실에 등록한다면 체계적인 교육을 받을 수 있을 것이다. 출산 전 준비해야 할 생활 팁 5가지를 소개한다.
1. 신생아 건강 교실에 등록한다
새내기 부모를 지원하고 교육하는 기관이 있다면 등록해 체계적인 육아 교육을 받자. 기본적인 신생아 체온을 재는 법, 기저귀 가는 법부터 영유아 마사지 등 육아에 필요한 다양한 기술을 배울 수 있다. 초보 엄마들과 경험과 고민을 나누는 기회가 될 수 있어 심리적으로도 안정을 얻을 수 있다. 부부가 함께 참여할 수 있다면 더욱 좋다.
2. 필요한 아기용품을 준비한다
유아용 요람을 비롯해 방수패드, 아기 옷, 아기용 목욕 수건 등 준비해야 하는 아기용품은 수없이 많다. 출산 전 필요한 아기용품 리스트를 만들어 하나하나 체크하며 준비하자. 출산 후에는 거동이 불편하기에 미리 준비해둬야 문제없이 아기를 맞을 완벽할 준비를 끝낼 수 있다.
3. 아기에게 맞는 의사와 병원을 선택한다
아기가 태어나면 정기 검진을 비롯해 예방접종 등 병원 방문을 정기적으로 해야 한다. 한번 선택하면 아기가 어느 정도 클 때까지는 변경할 수 없으니 사전에 자신과 맞는 병원과 의사를 찾는다. 병원을 선택할 때는 집에서 가까운지 위치와 거리를 확인하고 의사는 전문적인 지식을 바탕으로 친절하고 세심한지 살핀다.
4. 아기를 위한 공간을 준비한다
현실적인 부분을 고려해 형편에 맞는 아기 공간을 마련한다. 아기 방을 따로 마련할 수도 있고 안방 한쪽에 아기를 위한 공간을 준비할 수도 있다. 아기를 재우고 기저귀를 갈고 아기용품을 놓을 공간을 마련해 둔다.
5. 먹을 것을 미리 준비해 둔다
출산 후 임산부는 몇 주 동안 장을 보러 가기 힘들다. 가족을 위한 음식 준비도 힘들 수 있기에 쉽고 간편하게 조리할 수 있는 영양식을 미리 준비해 놓으면 좋다. 반찬을 소량 구입할 수 있는 식품 가게를 알아놓는 것도 좋다.
참고=<출산 동반자 가이드>(샨티)
김정은 키즈맘 기자 jekim@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