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뉴스

Total News

'다이어트 효과' 높이는 올바른 자세

입력 2016-09-28 17:23:08 수정 2016-09-28 17:23:08
  • 프린트
  • 글자 확대
  • 글자 축소

바른 자세는 모든 운동의 기본이다. 잘못된 자세로 운동하면 관절이나 허벅지, 척추 등에 압박을 줘 과한 근육이 붙거나, 살이 빠지지 않는다. 성공적인 다이어트를 위해선 운동할 때뿐만 아니라 일상생활에서도 바른 자세를 유지해야 한다. 바른 자세를 유지하면 신체의 핵심 근육들이 활발히 움직여 기초대사량과 열량 소모를 높인다.

이에 몸을 움직이지 않고도 운동하는 것 같은 효과를 볼 수 있다. 즉 바른 자세만으로도 운동 효과를 배로 높일 수 있고 원하는 신체 부위의 살을 쉽게 뺄 수 있다. 만일 열심히 운동해도 살이 빠지지 않아 고민이라면 자세를 교정해보자. 다이어트 효과를 높여주는 바른 자세를 소개한다.


◆ 올바른 자세로 앉기

오랜 시간 의자에 앉아 생활하는 현대인은 바르게 앉는 습관을 들여야 한다. 바르게 앉기 위해서는 아랫배와 등에 힘이 들어간다. 아랫배와 등에 힘을 주는 자세는 등과 배 근육을 긴장시켜 운동 효과를 준다.

먼저 의자 등받이에 허리를 바짝 붙이고 앉는다. 이때 등받이와 허리 사이에 수건이나 쿠션을 두면 더욱 편하게 상체를 펼 수 있다. 이어 무릎은 90도로 세우고 턱은 아래로 가볍게 당긴다. 이때 모니터 화면 상단과 눈높이가 일치하는 것이 좋다. 의자에 앉아 있는 동안에 의식적으로 배와 허리에 힘주어 등을 바르게 펴면 근육을 단련하는 효과가 있다.


◆ 올바른 자세로 걷기

바른 자세로 걸으면 다리와 배 주변 근육이 수축과 이완을 반복해 탄탄해진다. 올바른 걸음걸이는 소화 기능을 활발하게 하고 변비를 없애 체중을 감량한다.

편하게 선 채로 턱은 아래로 당기고 시선은 30cm 떨어진 정면을 바라본다. 어깨와 등을 꼿꼿하게 편 상태로 배 근육은 아래로 끌어당기고 엉덩이를 조인다. 마지막으로 양팔을 가볍게 쥐고 발걸음에 맞춰 조금씩 흔들며 걷는다. 이때 뒤꿈치와 엄지발가락 부분에 힘이 들어가는지 체크하자.


◆ 바른 자세를 만드는 척추 교정 요가

몸의 중심인 척추가 바로 서야 올바른 자세를 유지할 수 있다. 척추를 바로 세우기 위한 대표적인 요가로 ‘코브라 동작’이 있다.

먼저 바닥에 배를 대고 엎드려 눕는다. 다리는 골반 너비로 벌리고 양손을 얼굴 옆에 둔다. 그 다음 손바닥으로 바닥을 밀어 상체를 들어 올린다. 올라갈 수 있는 곳까지 천천히 올라간 후 5초 정도 기다린 후에 다시 내려온다. 이 동작을 다섯 세트 반복한다.


◆ 다이어트 효과를 높이는 올바른 식단

식이요법 역시 바른 자세와 함께 다이어트 효과를 높이는 핵심요소다. 무조건 적은 양을 먹는 것보다 고단백, 저열량, 저염식으로 구성된 식단으로 영양을 골고루 섭취하는 것이 중요하다. 더불어 음식을 천천히 먹고 끼니를 거르지 않는 습관을 들여야 한다.

성공적인 식이요법을 위해선 조미료가 많이 첨가된 외부 음식은 자제하고 다이어트 도시락을 들고 다니며 규칙적인 양을 섭취하는 것이 좋다. 도시락을 싸기 힘들다면 한 끼 분량으로 포장된 식품을 이용하자. 굽네몰 닭가슴살 소시지는 120g의 한 끼 분량 단위로 포장돼 있어 식사량과 칼로리 조절이 수월하다. 또 열량이 낮고 약간의 조미가 돼 있어 맛있고 건강하게 다이어트 식사를 즐길 수 있다.

사진제공: 굽네몰, bnt뉴스
노유진 키즈맘 기자 genie89@hankyung.com
입력 2016-09-28 17:23:08 수정 2016-09-28 17:23:08

#다이어트

  • 페이스북
  • 엑스
  • 카카오스토리
  • URL
© 키즈맘,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