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뉴스

Total News

참는 게 능사일까? 임신부 약물 복용 가이드

입력 2016-09-29 13:55:02 수정 2016-09-29 13:55:02
  • 프린트
  • 글자 확대
  • 글자 축소

임신 중에는 되도록 약을 먹지 않는 것이 기본. 그러나 모든 약이 임신부에게 위험한 것은 아니다. 고열을 동반하는 질병에 걸렸을 경우 태아 발달에 악영향을 끼치니 약으로 치료하는 편이 좋다.

임신 중 약을 먹으면 탯줄을 통해 약 성분이 태아에게 전달된다. 태아는 간과 위의 기능이 미숙한 상태라 약물의 대사나 배설이 되지 않기 때문에 약 성분이 그대로 몸에 축적된다. 보통 엄마의 약물 복용이 태아에게 영향을 미치는 시기는 임신 3개월까지. 그러나 그 이후에 약을 복용하더라도 오랫동안 복용하게 되면 태아의 장기 기능이나 발달에 문제가 생길 수 있어 주의해야 한다.

◆ 임신 전 약물을 복용했다면?

임신이 되어 안정적인 초기를 보내고 있다면 임신 전 먹은 약에 대해서는 크게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 난자가 약의 영향을 받았을 경우 수정 능력이 없어지거나, 착상이 어렵거나, 착상 후에 바로 유산이 되기 때문이다. 약물을 복용했다고 해서 전문의의 진단 없이 함부로 중절 수술을 하면 위험하다.

◆ 임신 중 약물 복용 가이드

1. 복용 방법과 양을 정확히 지킨다

의사가 처방한 약은 안심하고 먹어도 되지만, 임의로 판단해 복용을 중단하거나 중복으로 복용할 경우 태아에게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복용 중 부작용이 나타나지는 않는지 체크해 의사와 꼭 상담한다.

2. 장기간 복용하지 않는다

어쩌다 머리가 아파 두통약을 한 알 정도 먹는 것은 괜찮지만, 습관적으로 복용하면 위험하다. 약을 복용해야 하는 경우 전문의의 진단을 받고 최소 유효 용량만 단기간 복용한다.

3. FDA(미국식품의약청)가 제시하는 기준을 참고한다

FDA에서는 임신부가 투여했을 경우 안전한 약에 대해 분류했다. A군은 태아에게 해가 없는 것으로 알려진 약물이며, B군은 동물 실험에서는 해가 없는 것으로 확인됐지만 인체 실험 결과는 증명되지 않은 경우다. C군은 동물 실험에서 유해하지만 인체 실험 결과가 없는 약물, D군은 태아에게 위험하다는 증거가 있으나 약물 사용이 가져다주는 이익이 더 크다고 판단되는 약물이다.

◆ 약물 복용 Q&A

Q: 감기에 걸렸어요. 임신 중에 감기약을 복용해도 되나요?
A: 감기는 대부분 바이러스에 의한 질환이기 때문에 특별한 치료보다는 충분한 수분섭취와 휴식을 취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그러나 심한 고열이나 두통이 동반된다면 아세트아미노펜 같은 해열진통제를 복용하시는 것이 임신 중 고열로 인한 태아의 기형과 신경계 손상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Q: 입덧이 매우 심합니다. 입덧을 가라앉게 할 수 있는 처방약이 있나요?
A: 피리독신과 메토클로프라마이드는 비교적 안전하게 사용 가능합니다.

Q: 임신 초기 변비가 너무 심한데요. 변비약을 복용해도 되나요?
A : 대부분의 변비약은 장내흡수가 되지 않고 장내에서만 작용 후 변비를 해결하기 때문에 전신 흡수가 적어 안전한 편입니다.

Q: 임신 중 두통이 심한데요, 통증을 완화시킬 수 있는 약이 있나요?
A: 일시적으로 아세트아미노펜과 같은 소염진통제를 복용하시면 증상이 완화될 수 있습니다.

Q: 임신중 소화성 궤양으로 가끔 상복부 통증이 심합니다. 치료약이 있나요?
A: 슈크랄페이트과 같은 위점막보호제, 제산효과를 내는 라니티딘은 임신 중 사용이 가능합니다.

참고: <임신출산육아대백과>(삼성출판사)

노유진 키즈맘 기자 genie89@hankyung.com
입력 2016-09-29 13:55:02 수정 2016-09-29 13:55:02

#약물 , #임신 , #건강

  • 페이스북
  • 엑스
  • 카카오스토리
  • URL
© 키즈맘,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