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뉴스

Total News

'집밥백선생2' 백종원의 영양 만점 시래기 레시피

입력 2016-11-08 09:46:02 수정 2016-11-08 09:46:02
  • 프린트
  • 글자 확대
  • 글자 축소
푸른 무청을 엮어 말린 시래기는 특유의 구수한 맛과 부드러운 촉감으로 인기 있는 식재료다.

시래기에는 겨울철에 모자라기 쉬운 비타민과 미네랄 식이섬유소 등의 영양소가 골고루 들어가 있다. 무에 많이 들어 있는 식이섬유소가 위와 장에 머물며 포만감을 줘 비만을 예방하고 다이어트에 도움을 준다. 또한 시래기에는 철분이 풍부해 빈혈에 좋고, 칼슘 및 식이섬유소가 함유돼 있어 혈중 콜레스테롤을 떨어뜨려 동맥경화를 억제해 준다. '집밥백선생2'에서 백종원이 소개한 시래기 레시피를 따라해보자.

사진/tvN 방송 캡쳐 화면


◆ 시래기밥 & 시래기국

재료 시래기, 국간장, 진간장, 간 돼지고기, 된장, 들기름, 간 마늘, 고춧가루, 쪽파, 설탕, 쌀, 깨소금, 소고기, 청양고추, 대파, 참기름, 식용유, 액젓]

- 시래기밥

1. 손질한 시래기를 먹기 좋은 크기로 잘라준다.

2. 큰 볼에 시래기 2컵, 간 돼지고기 1컵, 간 마늘 1스푼을 넣는다. 취향에 따라 시래기를 더 넣어도 좋다.

3. 된장 1스푼, 들기름 3스푼, 국간장 2스푼을 넣고 밑간이 잘 배도록 조물조물 주물러준다.
Tip 시래기는 간이 잘 배지 않아 밑간을 하면 시래기 속까지 간이 배어 맛이 좋다. 또한, 밑간을 해 밥을 할 경우 간장이 눌어 향과 식감을 더해준다.

4. 쌀 3컵에 평소 밥을 하듯이 밥물을 잡아주고, 밑간을 한 시래기를 쌀 위에 살포시 올려준다.

- 양념간장

1. 쪽파와 청양고추를 송송 썰고 간 마늘 1스푼, 고춧가루 2스푼, 설탕 1/3스푼, 통깨 1스푼을 넣는다.
Tip 깨를 갈아 넣어주면 양념장에 고소함이 더해진다.

2. 재료들이 자작자작 잠길 정도로 진간장을 넣고 참기름을 살짝 넣어주면 양념간장이 완성된다.

- 시래기국

1. 깊은 냄비에 참기름과 식용유를 2스푼씩 넣는다.

2. 소고기를 적당량 넣고, 표면이 익을 때까지 볶는다.

3. 고춧가루 3스푼을 넣고 살짝 섞어준 후 물을 넉넉히 넣어준다. 물에 빨간 고추기름이 떠오르면 제대로 된 것.
Tip 너무 오래 볶으면 고춧가루가 까맣게 탈 수 있으니 주의한다.

4. 잘게 썬 시래기를 3컵 넣고 푹 끓여준다. 국이 끓으면서 간이 배기 때문에 시래기에 따로 밑간은 하지 않는다.

5. 간 마늘 1스푼, 국간장 1/3컵을 넣고 계속 끓인다. 고기의 익은 정도를 확인하면서 불을 조절한다.

6. 고기가 충분히 익었다면 물을 넉넉히 추가한다. 물 대신 쌀뜨물을 쓰면 구수함이 더해진다.

7. 액젓 2스푼, 청양고추, 파 송송 썰어넣고 한소끔 끓여주면 시래기국 완성.

8. 시래기밥을 양념간장에 비벼 시래깃국과 함께 먹으면 된다.

사진/tvN 방송 캡쳐 화면


◆ 시래기꽁치통조림

재료
시래기, 꽁치통조림, 된장, 고추장, 진간장, 고춧가루, 간 마늘, 설탕, 간 생강, 청양고추, 대파, 참기름, 물, 쪽파

만드는 법

1. 시래기를 꽁치통조림 양과 비슷하게 준비한다.

2. 큼직하게 자른 시래기를 팬에 깐다.

3. 시래기 위에 꽁치를 얹고 꽁치통조림 국물을 볼에 넣는다.

5. 된장 1스푼, 고추장 1스푼, 진간장 3스푼, 간 마늘 1스푼, 고춧가루 2스푼, 설탕 1/3스푼도 넣는다.

6. 간 생강 약간, 청양고추, 대파, 참기름 2스푼 넣고 꽁치 위로 부어준다.

7. 꽁치통조림 1캔 정도의 물을 붓고 센 불에서 조린다.

8. 끓어오르기 시작하면 약한 불로 줄인다. (계속 센 불에서 조리면 시래기에 간이 배기 전에 물이 날아갈 수 있기 때문)

9. 15분 정도 조려주면 꽁치시래기조림이 완성된다.

노유진 키즈맘 기자 genie89@hankyung.com
입력 2016-11-08 09:46:02 수정 2016-11-08 09:46:02

#레시피

  • 페이스북
  • 엑스
  • 카카오스토리
  • URL
© 키즈맘,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