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일 떨어지는 기온과 매서운 바람에 외출이 귀찮아지는 계절이 바로 겨울이다. 활동량이 줄어들며 '방콕'하는 사람들이 많아지면서 체중이 늘어 고민하는 이들도 늘어난다. 그러나 12월은 각종 연말 모임과 행사로 바쁜 시즌이기에 몸매 관리에 마냥 손을 놓고 있을 수도 없다. 실내에서 효과적으로 체중을 감량하는 방법을 알아보자.
◆ 실내 온도 낮추기
실내 운동과 다이어트는 밀접한 관계가 있다. 우리 몸의 기초대사량은 기온이 낮을수록 높아지는데, 낮은 온도에서는 체온을 유지하기 위해 더 많은 칼로리를 사용하게 되기 때문이다. 따라서 실내온도를 20도 내외로 낮추면 같은 운동량으로도 칼로리 소비량이 많아져 체중이 줄어드는 효과가 있다. 실제로 한 연구 결과에 따르면 실내온도가 20도인 사람은 그렇지 않은 사람에 비해 비만이 될 확률이 2배나 낮은 것으로 밝혀졌다.
실내온도를 낮추는 것은 다이어트 효과뿐만 아니라 피로 회복 효과도 준다. 우리 몸은 적당히 낮은 온도에서 체온을 유지하기 위해 신체 곳곳에 혈액 공급을 왕성히 하는데, 이는 심장과 근육을 강화할 뿐만 아니라 염증 및 통증 등을 완화해 준다.
◆ 이색 실내 스포츠 즐기기
많은 이들이 실내에서 즐기는 스포츠는 정적이며 지루하다고 느낀다. 하지만 최근 이색 실내 스포츠들이 입소문을 타며 큰 인기를 얻고 있다.
1. 암벽 등반
먼저 소개할 실내 스포츠는 암벽 등반이다. 암벽 등반은 거대한 모형 암벽을 손과 발을 이용해 타고 오르는 운동으로, 근력과 지구력, 집중력을 기를 수 있으며 성취감을 준다. 더불어 전신의 근육을 모두 사용해야 하기에 여성들의 몸매관리에도 탁월하다.
2. 폴 댄스
폴 댄스 역시 최근 유행하고 있는 인기 스포츠다. 폴 댄스란 긴 철봉을 잡고 봉 위에서 몸을 지탱하는 운동으로 하체와 상체 근력, 유연성을 키운다. 폴 댄스는 쾌적하고 따뜻한 실내에서 할 수 있어 추운 겨울철 운동으로 제격이다.
3. 핫요가
마지막으로 소개할 실내운동은 핫요가다. 핫요가는 요가의 발생지인 인도의 환경을 그대로 느낄 수 있는 38도의 환경에서 진행하는 요가다. 신체 근육은 따뜻한 온도에서 근육 이완이 잘 이루어지기 때문에 운동 시 근육과 관절 부상을 줄일 수 있으며, 땀을 통해 노폐물과 독소를 배출할 수 있어 몸매관리와 피부관리에 탁월한 효과를 발휘한다. 특히 따뜻한 핫요가 전용 스튜디오에서 운동을 진행해 추운 겨울에 인기 있는 스포츠 중 하나다.
◆ 식단조절 하기
겨울철은 식단조절만으로 살을 뺄 수 있는 유일한 계절이다. 앞서 말한 바와 같이 기온이 낮으면 기초대사량이 낮아져, 다른 계절에 비해 에너지 소비가 크기 때문이다.
이에 평소 먹는 칼로리보다 낮은 칼로리의 음식을 섭취하면 쉽게 다이어트 효과를 볼 수 있다. 식단 조절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무조건 적은 양을 섭취하는 것이 아닌 저열량 고단백 음식으로 섭취하는 것이다. 대표적인 저열량 고단백 음식은 닭가슴살, 두부, 콩, 아몬드, 연어가 있다.
음식을 섭취할 때도 주의해야 한다. 기름을 사용하는 튀기거나 굽는 방식은 지양하고 찌거나 삶는 조리법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조리해 먹는 것이 귀찮다면 전문 브랜드 제품을 이용하는 방법도 있다. 지엔푸드 굽네몰 훈제 닭가슴살은 도계 직후 바로 가공되는 신선육을 사용해 더 부드럽고 쫄깃한 육질을 자랑한다. 더구나 슬라이스돼 있어 자를 필요 없이 간편하게 먹을 수 있다. 조리법도 간단하다. 냉장보관 중인 제품을 바로 꺼내 섭취해도 좋지만, 전자레인지에 돌리거나 뜨거운 물에 봉지째 담가 따뜻하게 데워 먹어도 좋다.
사진제공: 굽네몰
노유진 키즈맘 기자 genie89@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