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뉴스

Total News

연말에 어울리는 따뜻한 일품요리 레시피

입력 2016-12-27 17:56:52 수정 2016-12-27 17:57:19
  • 프린트
  • 글자 확대
  • 글자 축소
쌀쌀하다 못해 추위가 느껴지는 겨울철이지만 맛있는 음식을 먹을 때면 마음이 따뜻해진다. 과일이 듬뿍 들어간 색다른 일품 요리는 가족들의 마음을 보듬어 주는 데 손색이 없다.

석류를 넣은 카레는 다소 생소할 수 있지만 일본 소설 원작 영화 <달팽이 식당>에 소개가 돼 널리 알려졌다. 직접 만들어보면 이색적인 매력은 물론 영양도 듬뿍 담겨 있어 엄지손가락이 척 올라가는 일품 요리. 빵과 우유와 바나나를 섞어서 내는 바나나 브레드푸딩은 제각각 먹던 재료들이 조화를 이뤄 얼마나 괜찮은 요리가 될 수 있는지 보여준다.

영양덩어리 아보카도로 만든 퓌레 수프는 아침 대용으로도 그만이고 겨울철 비타민 E를 책임져줄 견과류 단호박찜은 달큰하고 고소한 맛으로 가족들이 즐겨찾는 메뉴가 될 것이다. 오렌지 수플레는 맛있는 식사를 끝낸 뒤의 디저트로 그만이다. 특별한 연말을 위한 일품요리 레시피를 소개한다.

사진/만나몰


◆ 석류 카레

재료 석류 2개, 등심 300g, 양파 1/2개, 당근 1/2개, 감자 2개, 애호박 반개, 잎채소 약간, 카레가루 반컵, 물 400g, 식용유 약간, 소금 약간

만드는 법

1. 석류 2개를 가로로 반 썰어 칼집을 넣어준 뒤 준비해둔 물에 담궈 알을 분리해 준다.

2. 석류 한 개 반은 믹서기에 갈아 즙을 만들어주고, 나머지 석류알은 데코를 위해 따로 준비한다.

3. 준비해 둔 채소들도 깍둑 썰어 준비한다.

4. 예열된 후라이팬에 식용유를 2스푼 정도 두른 뒤 감자를 볶고 익었을 때쯤 당근, 고기, 양파를 차례로 넣고 볶아준다.

5. 겉면이 어느 정도 익었을 때 물을 넣어 익혀준 뒤 카레가루와 석류즙을 넣어 섞어준다.

6. 완성 그릇에 밥과 석류카레를 담고 잎채소와 석류로 데코해 완성한다.

Tip
- 석류를 착즙해서 즙을 내면 더 진한 향을 느낄 수 있다.

사진/만나몰


◆ 아보카도 퓌레수프

재료
아보카도 1개, 차가운 물 200ml, 레몬즙 2큰술, 꿀 2큰술, 올리브오일 1작은술

만드는 법

1. 아보카도는 반을 갈라 씨를 배내고 껍질을 벗겨 과육만 준비한다.

2. 믹서에 아보카도 과육과 차가운 물, 꿀, 레몬즙을 넣고 간다.

3. 먹기 전에 올리브오일을 곁들여준다.

Tip
- 물로 수프 농도를 조절하고 기호에 따라 시럽 비율을 조절하면 된다.


사진/만나몰


◆ 바나나 브레드푸딩

재료 바나나 3개, 피스타치오 40g, 식빵 4장, 우유 200ml, 생크림 50ml, 달걀 1개, 바닐라오일 약간, 계피가루 1 작은술, 슈가파우더 약간

만드는 법

1. 식빵은 먹기 좋게 한입 크기로 썰어준다.

2. 바나나 2개는 잘게 썰어주고, 바나나 1개는 갈아서 준비한다.

3. 유리볼에 갈아놓은 바나나와 우유, 생크림, 달걀, 바닐라오일, 계피가루를 넣고 섞는다.

4. 용기에 식빵과 잘라놓은 바나나와 피스타치오를 넣고 만들어 놓은 바나나 달걀물을 붓는다.

5. 180℃로 예열한 오븐에 완성 그릇을 넣고 25분간 구워준다.

6. 완성된 바나나 브레드푸딩에 슈가파우더를 뿌려 완성한다.

Tip

- 식빵에 올리브유를 바른 뒤 오븐에 넣으시면 더 바삭하게 즐길 수 있다.

- 모짜렐라 치즈를 더해주면 풍미를 더할 수 있다.

사진/만나몰


◆ 견과류 단호박찜

재료
단호박 1개, 아몬드 70g, 호두 70g, 마카다미아 70g, 말린 대추 6개, 꿀 6큰술

만드는 법

1. 단호박의 윗부분만 살짝 잘라낸 다음 수저로 속을 파서 호박씨를 꺼내준다.

2. 말린 대추는 돌려깎아 씨를 제거하고 돌돌 말아 썰어준다.

3. 견과류는 큰 볼에 담아 꿀과 함께 버무려 준비한다.

4. 준비된 단호박을 찜통에 넣고 센 불에서 찌다가 중불로 바꾸어 15-20분가량 쪄낸다. 알맞게 익은 단호박 안에 꿀과 함께 버무린 견과류를 듬뿍 넣어 차려낸다.

Tip
- 단호박은 다 쪄낸 다음 칼집을 내어주면 먹기에도 편하고 쉽게 자를 수 있다.

- 기호에 따라 시나몬 파우더를 넣으면 더 맛있게 먹을 수 있다.


사진/만나몰


◆ 오렌지수플레

재료 오렌지 2개, 우유 60ml, 설탕 45g, 박력분 15g, 버터 10g, 달걀노른자 2개, 달걀흰자 4개, 오렌지 마멀레이드 1큰술, 바닐라에센스 1/4작은술
*마멀레이드 재료 : 오렌지즙 1/2컵, 설탕 1/4컵

만드는 법

1. 오렌지는 윗면을 1.5cm정도 잘라내고 아랫면은 흔들리지 않도록 살짝 자른 뒤 과육만 파내어 수플레컵을 만든다.

2. 냄비에 우유를 넣고 약불에서 데워 70~80℃정도로 데워지면 설탕 10g과 버터를 넣어 녹을 때까지 저어준다.

3. 볼에 달걀노른자, 설탕 10g, 바닐라에센스를 넣고 설탕이 녹을 때까지 젓는다.

4. 3에 2의 우유를 넣고 고루 섞는다.

5. 4에 체 친 박력분을 2번 나누어 넣어가며 가볍게 섞는다. 가루가 풀리면 팬에 넣고 끓여 농도가 걸쭉해지면 불을 끄고 식혀 커스터드를 완성한다.

6. 볼에 달걀흰자와 설탕 15g을 넣고 핸드믹서 또는 거품기로 단단하게 거품을 낸 후 오렌지 마멀레이드를 넣고 가볍게 섞는다.

7. 6에 커스터드를 넣고 거품이 꺼지지 않도록 가볍게 섞는다.

8. 오렌지 수플레컵에 반죽을 80%정도 채우고 표면을 평평하게 한 뒤 테두리를 닦는다.

9. 김이 오른 찜기에 오렌지 수플레컵을 넣고 10분정도 찐다.

Tip
- 오렌지의 껍질은 수플레컵으로 사용하고, 과육은 마멀레이드에 이용한다.

- 달걀노른자에 설탕을 넣고 저을 때, 설탕이 노른자의 수분을 뺏어 알갱이가 생길 수 있으니 재빠르게 저어주는 것이 좋다. 이때 우유를 약간 넣으면 도움이 된다.

- 달걀흰자는 차가울 때 거품이 잘 올라온다.

- 찜기에서 쪄낸 후 200℃로 예열된 오븐에서 3~4분간 윗면이 갈색으로 변할 때까지 구워주면 식감을 더욱 살릴 수 있다. 170℃로 예열된 오븐에서 20분간 구워도 된다.

<자료제공=만나몰>
노유진 키즈맘 기자 genie89@hankyung.com
입력 2016-12-27 17:56:52 수정 2016-12-27 17:57:19

  • 페이스북
  • 엑스
  • 카카오스토리
  • URL
© 키즈맘,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