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가 발음조차 어려운 공룡 이름을 척척 외운다면 "혹시 우리 아이 천재일까?" 하는 생각이 들기 마련이다. 아이들이 복잡하고 긴 공룡 이름을 곧잘 외운다는 것은 그만큼 공룡에 대한 관심이 크다는 의미. 공룡은 아이의 상상력을 자극하는 흥미로운 주제다.
글 윤은경(아이코닉스 교육문화사업팀)
◆ 공룡이랑 놀자
아이의 관심사인 공룡에 관해 함께 알아보고 즐거운 놀이를 통해 공룡을 탐구해 보자.
놀이1 다양한 공룡이 있어요
공룡하면 대부분 '티라노사우루스'를 가장 먼저 떠올린다. 사실 현재 공룡은 화석으로 발견된 종류만 1000종 가량. 목이 아주 긴 마멘키사우루스, 힘이 가장 센 티라노사우루스, 등에 뿔이 가득한 스테고사우루스, 뿔이 달린 트리케라톱스, 바다를 헤엄치는 플레시오사우루스, 하늘을 나는 프테라노돈 등 저마다 뚜렷한 특징을 보인다.
아이와 공룡 그림이 가득한 책을 펼쳐 놓고 생김새, 습성 등에 관해 이야기를 나눠 보자. 부모가 아이의 관심사인 '공룡'에 함께 주의를 기울여 주는 것만으로도 아이의 학습 자신감은 높아진다. 또한 아이와 한 가지 주제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면서 부모 아이간의 관계를 더욱 돈독히 할 수 있다. 공룡 이름 맞추기 또는 공룡 스무고개처럼 공룡과 관련한 다양한 놀이 활동도 아이의 표현력, 창의력을 기르는데 도움이 된다.
Tip 부모와 아이가 함께 놀 때는 아이가 주도적인 역할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 부모는 아이의 ‘공룡’에 대한 흥미가 이어질 수 있도록 다양한 자료와 정보를 제공해 주자.
놀이2 공룡 화석을 찾아 보아요
모래나 톱밥 더미에 공룡 모형을 넣어두고 붓과 채 등의 도구를 이용해 공룡을 찾아보는 놀이를 하면 아이의 발달에 도움을 줄 수 있다. 아이에게 공룡은 현재 지구에 살지 않는다는 사실을 알려주고 옛날 공룡들의 발자국, 뼈 등의 흔적을 함께 찾아보자고 하면, 아이들은 마치 공룡학자가 된 듯 모래나 톱밥 속에서 공룡을 찾아낼 수 있다. 도구를 이용하는 활동은 아이들의 집중력과 함께 눈과 손의 협응력을 길러준다. 찾은 공룡들의 생김새를 관찰해보고 이를 분류, 수 세기, 비교해 보자. 수과학 개념을 이해하는 데 좋은 경험이 된다.
Tip 모래나 톱밥 더미를 펼쳐두기 어려울 경우 보물찾기 놀이를 하듯 집안 곳곳에 공룡 모형을 숨겨두고 아이가 찾을 수 있게 한다.
놀이3 공룡이 되어 보아요
만 2~3세의 경우 커다란 아빠 슬리퍼를 공룡 발처럼 신고 넓은 보폭으로 걸어보자. 만 3~5세는 좋아하는 공룡의 얼굴을 10cm 원형 도화지에 그려 머리띠에 부착해 해당 공룡의 특징을 흉내내어 볼 수도 있다. 공룡의 뿔을 만들어 머리, 등에 부착하고 트리케라톱스처럼 엉금엉금 기어보거나 부리를 입에 달고 프테라노돈과 같은 익룡이 되어 나는 모습을 연출해 보도록 한다.
부모가 먼저 적극적으로 공룡의 모습을 흉내내면 아이도 아기 공룡이 되어 따라할 것이다. 어린 연령일수록 공룡의 움직임을 단순화해서 따라하고 만 4세 이상이라면 아이가 스스로 관찰한 공룡을 흉내내 볼 수 있게 한다. 동물이나 공룡의 움직임을 따라하는 놀이는 아이의 신체조절 능력 및 대근육 발달을 도모한다.
◆ 궁금해요! 공룡 Q&A
공룡에 대한 관심이 커질수록 궁금한 점도 많아진다. 아이의 질문 세례에 당황했던 경험이 있다면 주목. 공룡에 관한 아이의 질문에 이렇게 대답하자.
Q "공룡은 왜 사라졌어?"
A 공룡이 현재 지구상에 존재하지 않는다는 것은 명확한 사실. 그러나 공룡이 멸망한 이유는 아직까지 연구 중으로 다양한 가설이 존재한다. 그 중 유력한 이야기들을 아이들에게 들려주자.
① 지구에 빙하기가 찾아와 극심한 추위를 견디지 못한 공룡이 모두 죽었다는 설
② 지구와 거대한 운석이 충돌하면서 큰 폭발이 일어났는데 그 화산재로 지구가 뒤덮였다는 설
③ 모든 공룡이 멸종된 것은 아니며 우리에게 익숙한 동물들의 모습으로 진화해 존재한다는 설
Q "공룡은 왜 이름이 공룡이야?"
A 공룡의 의미는 '무서운 도마뱀'. 영어 이름으로 풀이하면 사우루스는 그리스어 '사우로스(Saurus)'로 '도마뱀'을 의미한다. '공포'란 뜻의 '데이노스(Deinos)'와 합쳐져 바로 '공룡(Dinosaur)'이란 이름이 탄생했다.
Q "가장 힘 센 공룡은 누구야?"
A 우리에게 가장 잘 알려진 공룡 '티라노사우루스'는 그 명성만큼이나 육식공룡 중 가장 무섭고 사납다. 이빨 크기만 25cm로 힘도 엄청 세다.
Q "공룡은 똑똑해?"
A 공룡의 두뇌에 관해 자세히 알려진 바는 없으나 가장 멍청했던 공룡은 스테고사우루스다. 몸 길이는 9m, 몸무게는 약 2t 정도지만 뇌가 지름 5cm 호두알 크기로 매우 작았다.
Q "우리나라에도 공룡이 살았어?"
A 우리나라에서도 공룡 화석이 여러 차례 발견되었다. 부경고사우루스라 불리우는 공룡은 한국에서 발견된 가장 큰 공룡이다. 해남이크누스는 전남 해남군에서 발자국 화석이 발견되었으며 익룡이다.
◆ 공룡 추천 놀이책
1 공룡이 나타났어요!
그림책과 15마리 피규어로 구성돼 뽀로로와 함께 공룡 동화도 읽고 재미있는 공룡 놀이도 할 수 있다. 1만5000원.
2 붙였다 떼었다 공룡 놀이
공룡을 커다란 그림 배경에 붙이면서 관찰할 수 있는 놀잇감. 카드 뒷면 매직테이프로 반복적으로 활동할 수 있다. 7000원.
3 뽀로로 스티커로 배우는 공룡
각 특징에 알맞은 다양한 공룡 스티커를 붙이며 소근육을 발달시킬 수 있는 스티커북. 5000원.
4 뽀로로 공룡 미니 퍼즐
고급 펄프 소재의 튼튼한 퍼즐 놀잇감. 선명한 공룡 그림이 인상적이다. 3500원.
5 뽀로로 공룡 카드 퍼즐 100
다양한 공룡의 모습과 특징을 세밀화로 표현한 플래시 카드와 퍼즐 놀이가 결합되었다. 공룡 그림자에 알맞은 퍼즐 조각을 찾아 맞추면서 관찰력과 탐구력을 키울 수 있다. 1만5000원.
6 색칠로 배우는 공룡
공룡의 모습을 다양한 색상으로 표현하면서 심미성을 기르고 색칠 놀이를 통해 소근육을 발달시킬 수 있다. 5000원. 모두 키즈아이콘.
뽀로로 놀이교실
'뽀롱뽀롱 뽀로로', '타요' 등 영유아 인기 애니메이션 제작사 아이코닉스는 교육문화사업으로 영유아 도서 출판 및 문화센터 운영을 하고 있다. 그 중 ‘뽀로로 놀이교실’은 ‘노는 게 제일 좋아!’를 모토로 전문 강사와 함께하는 즐거운 놀이 활동을 통해 영유아의 몸과 마음, 생각이 건강하게 자라도록 돕는 창의 인성 통합 교육 프로그램이다. 12~36개월 영유아를 대상으로 수업하며 가까운 백화점, 마트 문화센터 등에서 수강할 수 있다.
위 기사는 <매거진 키즈맘> 1월호에도 게재되었습니다.
매거진 키즈맘 구입처
kizmom.hankyung.com/magazin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