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신과 출산의 기쁨도 잠시, 전에 없던 증상으로 인해 스트레스를 받고 있진 않은지. 그렇다면 산모들이 한 번쯤 궁금해하거나 고민했을 궁금증 BEST 5를 살펴보자.
Q. 임신 기간 동안에는 어떤 운동이 좋을까요?
A. 임신 후 새로운 운동을 시작하는 것은 오히려 몸에 부담이 될 수 있다. 평소 집안에서 요가나 체조 등의 간단한 동작을 했다면 하던 운동을 그대로 이어서 한다는 느낌으로 무리가 가지 않도록 병행하는 것이 좋다. 센터 같은 곳을 이용해 임신부만을 위한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것도 도움이 된다. 또한 임신 중에는 원활한 혈액순환을 위해 취침 시 다리를 베개 등에 올리고 자는 것이 좋다.
Q. 철분제는 꼭 먹어야 할까요?
A. 임신부에게 꼭 필요한 영양소 중 하나가 철분이다. 임신 중에 태아 또한 자신에게 필요한 철분의 양을 엄마의 몸에서 가져가기 때문에 산모는 빈혈 증상이 나타나지 않도록 충분한 철분을 섭취해야 한다.
자연분만이나 제왕절개 시 출혈이 발생해 분만 전 출혈로 인핸 빈혈이 나타나지 않도록 산모에게 충분한 철분 섭취는 필수다. 철분이 풍부하게 들어간 음식을 통해 영양소를 섭취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하지만 이 같은 방법이 힘들다면 철분제를 통해 보충하는 것을 권한다.
Q. 변비로 인한 치질 증상이 심해지고 있어요
A. 임신을 하게 되면 치질에 걸릴 확률이 임신 전보다 높아진다. 때문에 좌욕을 통해 치질 증상을 완화시켜 주는 것이 좋다. 온수로 좌욕하는 것을 권하며 직장 생활을 하고 있는 경우라면 의자에 따뜻한 방석을 깔아두거나 변비 예방을 위해 채소나 과일 등을 충분히 섭취해야 한다. 배변이 심하게 힘들지 않은 경우라면 이 같은 방법으로도 증상을 완화시킬 수 있다.
Q. 출산 후 탈모 증상이 심해졌어요
A. 출산 후에 탈모로 고민 중인 엄마들은 스트레스로 인해 머리카락이 더욱 쉽게 빠질 수 있다. 대부분 출산 후 흔한 증상이긴 하지만 일정 시기가 지나도 나아지지 않는다면 조치가 필요하다. 평소 사용하던 샴푸를 줄이고 천연 제품으로 바꿔보는 것도 탈모 예방에 좋다. 또한 두피마사지를 통해 혈액이 원활하게 순환될 수 있도록 한다.
Q. 자연분만, 제왕절개에 따른 산후조리법에 차이가 있나요?
A. 산욕기에는 자연분만이나 제왕절개 모두 산후 조리가 중요한 시기이다. 두 분만 형태에 따른 특별한 산후조리법이 있는 것은 아니다. 산욕기에는 출혈이나 세균 감염을 특히 조심하며 출산으로 인해 떨어진 영양분과 체력을 보충해야 한다. 또한 충분한 휴식과 안정을 위해 산욕기 기간에는 가족들의 지속적인 관심과 사랑이 필요하다.
박세영 키즈맘 기자 syp89@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