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뉴스

Total News

아이에게 약 먹이기 전 '이것' 꼭 확인하세요

입력 2017-02-09 18:31:23 수정 2017-02-09 18:31:23
  • 프린트
  • 글자 확대
  • 글자 축소

부쩍 추워진 날씨에 감기에도 비상이 걸렸다.

어린 아이들은 어른보다 약에 대한 부작용에 취약하다. 따라서 감기에 걸렸다고 해서 무작정 감기약을 먹이면 오히려 위험할 수 있다. 아이가 아플 때는 전문가의 처방에 따라 정확한 양의 약을 먹여야 탈이 없다. 아이에게 안전하게 약을 먹일 수 있는 방법들을 알아보자.

◆ 아이에게 약 먹이는 노하우

1. 2세 미만의 영유아는 병원으로
2세 미만의 영·유아는 감기에 걸린 경우 의사의 진료를 받아야 한다. 어른이 먹는 감기약이나 일반의약품을 먹이지 않도록 주의한다. 약을 먹여야 한다면 전문가의 처방에 따라 먹인다.

2. 담당의사나 약사에게 질문을 많이 하고 아이에 대한 정보를 많이 준다
아이가 복용할 약에 대해 이해가 되지 않는 부분이 있다면 담당의사 또는 약사에게 가능한 많은 설명을 요구해야 한다. 전에 아이가 걸렸던 질병이나, 수술, 가족력, 알레르기 반응, 먹고 있는 다른 약물(비타민, 한약 포함) 등 아이의 현재와 과거의 건강 상태를 모두 알려주도록 한다.

3. 아이에게 정해진 용법·용량을 지킨다
의약품을 사용하기 전에 별도로 '어린이'에 대한 용법·용량이 있는지 확인하자. 약물 종이 포장과 약물 용기에 12세 이하 어린이에 대한 용량이 없다면 잠시 멈춰야 한다. '괜찮겠지' 생각하지 말고 의사나 약사에게 아이에게 이 약을 먹여도 되는지, 언제 어느 정도 먹여야 하는지 문의하자.

4. 알약을 쪼개거나 갈아 먹이지 않는다
아이들은 알약을 먹기 힘들어하거나 거부할 수 있다. 이때 약을 집에서 쪼개거나, 갈아서 먹이지 않도록 해야 한다. 약의 성질이 변할 수 있기 때문이다. 같은 이유로, 가루약도 주스 등 다른 음료와 섞어 먹이지 않는다.

5. 어린 아이의 경우 약을 복용할 때 옆에서 지켜본다
아이가 혼자서 약을 먹게 되면 부모 입장에서 어떤 약을 얼마나 먹었는지 알 수 없으므로 위험하다. 이상 반응을 보일 경우 병원에 데려가서도 의사에게 정확히 설명해 줄 수 없어 난감한 상황이 찾아온다.

6. 아이가 약을 복용하는 동안 다른 약을 함께 주지 않는다
복용하는 약 이외에 다른 약을 함께 먹는 경우 예상치 못한 효과가 나타날 수 있다. 아이가 약을 먹는 동안에는 부모 임의로 다른 약(비타민, 한약 포함)을 주지 않도록 한다. 복용해야 하는 상황이라면 먼저 의사 또는 약사와 상의해야 한다.

7. 남은 약은 아이의 손이 닿지 않는 장소에 보관한다
약은 처음에 받았던 약 봉투나 병, 상자에 보관해야 실수로 다른 약과 섞이는 일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중독 사고를 방지하기 위해 어린이의 손이 닿지 않는 곳에 보관하자.

8. 처방 받고 복용 후 남은 약은 오래 두지 말고 버린다
전에 비슷한 증상이 있다고 해서 과거에 처방받은 약을 임의로 먹이지 않도록 한다. 형제 또는 자매의 약을 같이 나누어 먹어서도 안 된다.

◆ 아이에게 약 먹이기 전 체크할 사항

1. 이 약은 무슨 약이고 어떤 효과가 있는지

2. 아이가 지금 먹고 있는 다른 약과 함께 먹여도 상관이 없는지

3. 얼마나 자주, 얼마나 오랫동안 얼마만큼의 양의 약을 주어야 하는지

4. 약의 효과가 얼마나 빨리 나타나는지

5. 만일 약 먹기를 잊었을 때는 어떻게 하면 되는지

6. 이 약을 복용하는 동안 이상반응(부작용)은 어떤 것이 있고, 그 때 어떻게 대처할 것인지

7. 아이의 증상이 좋아지면 약을 주지 말아야 하는지

참고=식품의약품안전처
노유진 키즈맘 기자 genie89@hankyung.com
입력 2017-02-09 18:31:23 수정 2017-02-09 18:31:23

  • 페이스북
  • 엑스
  • 카카오스토리
  • URL
© 키즈맘,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