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뉴스

Total News

'다이어트 식단'에 대한 오해, 그 진실과 해답은?

입력 2017-03-20 17:21:00 수정 2017-03-20 17:21:00
  • 프린트
  • 글자 확대
  • 글자 축소

다이어트 열풍으로 다양한 운동법과 색다른 다이어트 식단이 화제다. 하지만 무조건 인기 있는 다이어트 식단을 쫓다간 다이어트 성공은 커녕 오히려 몸 건강에 해로울 수 있다. 인기를 끌고 있는 다이어트 식단에 대한 진실과 굽네 닭가슴살 전문 트레이너 황혜민 선수가 제안하는 올바른 건강 식단에 대해 알아보자.

Q 1일 1식 열풍이 식지 않고 여전하다. 완벽한 몸매를 위해선 무조건 소식이 정답일까?

A 인기를 끌고 있는 다이어트를 무조건 따라 하는 것은 좋지 않다. 1일 1식이 바로 그 대표적인 예다. 평소 1일 1식을 하거나 평생 이 식단을 유지하지 않을 거라면 비 추천한다. 1일 1식의 가장 큰 특징은 공복의 시간이 주어져야 한다는 것이다. 하지만 완전한 공복이 아닌 간식 등으로 약간의 허기를 달래는 것은 더욱 비효율적이다. 완벽한 1일 1식을 실행하지 않는다면 해당 방법은 추천하지 않는다.

Q 다이어트의 적이라 불리는 탄수화물 섭취를 줄인 저탄수 고지방 다이어트가 큰 화제를 모았다. 저탄수 고지방 다이어트에 대한 생각은?

A 탄수화물과 지방, 단백질은 우리 몸에 필요한 3대 영양소다. 그중 탄수화물은 우리가 활동하는 에너지를 만들기 때문에 저탄수 다이어트를 할 경우 일생생활에 큰 지장을 줄 수 있다. 무기력함과 어지럼증 혹은 구토 등을 유발하는 부작용을 초래할 수 있으니 무조건 탄수화물을 줄이는 것은 좋지 않다. 저탄수 고지방 다이어트는 일시적으로 체중감량의 효과를 볼 수 있으나 오래가지 않는 다이어트 방법이라는 것을 잊지 말자.

Q 당 지수가 낮은 음식은 아무리 많이 먹어도 살이 찌지 않는다? 인슐린 분비를 조절해 단기간에 큰 효과를 본다는 저 인슐린 다이어트에 대한 생각은?

A 저 인슐린 다이어트는 올바른 다이어트 식단인 저지방 고단백 다이어트와 거의 비슷하다. 당지수가 낮은 식품의 예로는 현미밥이나 닭고기, 잎채소 등이 있다. 바로 내가 추천하는 다이어트 식품들이다. 하지만 아무리 당지수가 낮은 식품이라 해도 많이 먹는 것은 절대 안 된다. 코끼리도 채식만 한다는 우스갯소리가 있듯이 다이어트는 어떤 것을 '얼마나' 먹느냐가 가장 중요하다.

Q: 몸의 독소까지 빼준다는 클렌즈 주스 다이어트. 간편하게 도시락을 챙기기 번거로운 사람을 위한 다이어트다. 씹지 않고 마시기만 하는 다이어트에 대한 생각은?

A: 클렌즈 주스는 바쁜 현대인들에게 좋은 다이어트식이다. 하지만 하나의 영양소에 치우친 다이어트는 오랜 기간 유지하기가 힘들다. 오래 앉아 있는 날이 많거나 속이 더부룩해졌다 느낄 때 하루 한 끼 정도 클렌즈 주스로 식사를 대신하는 것을 추천한다. 클렌즈 주스는 식이섬유와 비타민, 당을 섭취할 수 있어 일반적인 레몬 디톡스보다 괜찮은 방법이다.

Q 완벽한 몸매뿐만 아니라 몸을 위해서 추천하는 다이어트 식단은?

A 다이어트 식단이라고 해서 특별할 것은 없다. 무조건 굶는 것도 아니고, 채소만 먹는 것도 아니다. 일반식처럼 먹으면서 단백질의 양을 늘리고 채소를 추가하면 간편하다.

아침: 현미밥 100g, 계란 흰자 찜 100g 혹은 생선구이, 구운 야채
점심: 닭가슴살 100g, 야채 180g
저녁 : 고구마 120g, 삶은 달걀 4개, 샐러드

중간중간에 간식으로 방울토마토와 과일주스, 저지방 우유, 그릭요거트, 견과류 등을 챙겨 먹는 것도 좋다. 단백질이 풍부한 닭가슴살은 빠질 수 없는 필수 식단이다. 굽네닭가슴살 오리지널 훈제 닭가슴살은 굽네치킨만의 특별한 시즈닝으로 맛을 내 특별한 간을 하지 않고도 맛있게 먹을 수 있다.

Q 추천 다이어트 식단의 주가 되는 '단백질' 과연 어떻게 섭취해야 맛있을까?

A 단백질은 닭가슴살 외에도 연어와 오징어, 회로도 섭취할 수 있다. 아침과 점심으로 닭가슴살을 먹었다면 저녁엔 다른 단백질로 대체해 질리지 않는 식단을 구성하는 것도 좋다.

Q 다이어트 식단과 병행하면 더욱 효과적인 체중감량을 돕는 운동법은?

A 케틀벨과 슈퍼맨 동작을 추천한다. 케틀벨은 유산소성을 띤 근력운동으로 체지방 연소에 효과적이고 쉬운 운동법이다. 또한 슈퍼맨은 등 근육과 뒤태라인을 살려주는 동작으로 힙업과 척주 기립근을 강화해 자세교정에도 매우 효과적이다.

▶ 케틀벨 & 슈퍼맨 운동법


사진: 지앤푸드, 굽네몰, 굽네닭가슴살

박세영 키즈맘 기자 syp89@hankyung.com
입력 2017-03-20 17:21:00 수정 2017-03-20 17:21:00

#헬스 , #레시피 , #다이어트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스토리
  • URL
© 키즈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