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뉴스

Total News

[웰빙맘 프로젝트]아기의 균형 있는 발달 돕는 마사지

입력 2017-04-16 12:18:00 수정 2017-04-16 12:18:00
  • 프린트
  • 글자 확대
  • 글자 축소
성장 발달 시기에 있는 아기에게 마사지를 해주면 균형 있는 신체 발달에 도움이 됩니다. 기혈의 순환이 원활하도록 만들어주며 근육과 뼈의 성장을 돕는 데도 효과가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혈액순환이 좋아지면서 뇌 발달에도 도움이 됩니다. 또한 엄마와의 교감과 스킨십으로 정서적으로 안정감을 갖게 할 수 있으며 아이의 숙면에도 도움이 됩니다.

그렇다고 무턱대고 아기에게 마사지를 한다고 긍정적인 효과를 얻을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보통 마사지는 생후 1개월 정도부터 시작할 수 있으며 아기가 어리고 자신의 의사 표현을 정확하게 할 수 없기 때문에 최대한 아기가 편안해할 수 있는 환경에서 마사지를 해야 합니다. 아기가 좋아할 만한 노래를 틀어주거나 아기와 눈을 맞추고 즐거운 분위기에서 마사지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기의 컨디션이 조금이라도 좋지 않을 때는 마사지를 하지 않는 것이 좋고 마사지 중간이라도 아기의 반응이 좋지 않을 때는 중단해야 합니다.

또한 아기의 신체는 아직 발달이 미숙한 상태라서 작은 자극에도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최대한 천천히, 부드럽게 마사지를 해야 하며 한 부위를 오래 누르지 않아야 하며 절대 힘을 주어서 마사지하지 않아야 합니다.

베이비 오일 등을 손에 비벼서 피부 자극을 최소화하는 것이 좋고 마사지를 하는 도중에 피부가 자극으로 붉어지거나 열이 난다면 마사지를 중단해야 합니다. 마사지 시간도 지나치게 오래 하면 아이가 지칠 수 있으므로 20분 이내로 하는 것이 적당하며, 식전이나 식후에는 마사지를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엄마의 손톱 때문에 아이 피부가 자극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반드시 마사지 전에 손톱을 짧게 깎아야 합니다.

손과 발은 마사지하기 가장 좋은 부위이며 신체 발달에도 다양한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손가락은 두뇌 발달에도 많은 영향을 주기 때문에 평상시에도 자주 만져주는 것이 좋습니다. 손바닥은 물론이고 손가락을 마사지하고 손가락 끝 지문이 있는 부분을 가볍게 눌러주거나 꼬집듯이 잡아주는 것도 혈액순환 촉진에 도움이 됩니다.

발은 제2의 심장으로 불리기 때문에 발 마사지를 하면 혈액순환이 좋아집니다. 또한 발에는 신체모든 기관과 연결된 경락이 흐르고 있기 때문에 아기의 양 발을 마주 부딪혀주거나 발바닥을 꾹꾹 눌러주면 신체의 균형 있는 발달에도 도움이 됩니다. 또한 다리에는 성장판이 있기 때문에 허벅지와 종아리도 부드럽게 만져주고 마사지해주면 키 성장에 도움이 됩니다.

소화기관이 미숙한 아이들은 소화 기능도 떨어지기 쉽습니다. 복부 마사지는 아기의 위장과 대장기능을 튼튼하게 만드는 데 효과가 있습니다. 배꼽 주위를 시계 방향으로 크게 마사지해주면 소화도 잘 되고 배변에도 도움이 됩니다. 손바닥으로 부드럽게 문지르듯이 마사지하면 되는데 장에는 면역 세포가 많이 분포하고 있기 때문에 장 기능이 좋아지면 면역력 강화에도 도움이 됩니다.

척추는 몸의 균형 있는 발달에 중요한 부분으로 등 마사지를 통해 척추가 균형 있게 성장할 수 있도록 만들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척추의 양 옆 오목한 부분을 부드럽게 마사지해주면 아기의 척추를 튼튼하게 만들어줄 수 있는데, 엉덩이 위부터 뒷목 부위까지 등줄기를 따라 밀어서 올리듯이 천천히 마사지하면 됩니다.

김소형 <한의학 박사>
입력 2017-04-16 12:18:00 수정 2017-04-16 12:18:00

  • 페이스북
  • 엑스
  • 카카오스토리
  • URL
© 키즈맘,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