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뉴스

Total News

아빠와 함께하는 여름 실내 운동놀이

입력 2017-07-28 17:14:03 수정 2017-07-28 17:26:53
  • 프린트
  • 글자 확대
  • 글자 축소
아이들은 더운 여름이라고 누워만 있지 않는다. 오히려 더 폭발적인 에너지를 발산하며 진정한 '이열치열'이란 무엇인지 보여준다. 움직이고 싶어하는 아이를 위해 아빠가 나서야 하는 순간이다. 아빠와 함께 집에서도 할 수 있는 신나는 운동을 소개한다.

◆ 과일 농구

준비물 바구니, 색종이, 책 여러 권(바구니 골대 높이 조절 시 활용)


① 준비한 색종이를 자유롭게 구겨 동그란 과일 모양을 만든다.

② 바구니를 골대라고 정하고 아빠와 아이가 차례대로 구긴 색종이를 던져 넣는다.

③ 골인에 성공하면 두 팔을 높이 들어 '만세'를 외친다.

④ 아이의 성공률이 높아지면 바구니 아래에 책을 쌓아 난이도를 조절한다.

효과 여름에 나오는 제철과일은 무엇이 있는지 아이와 대화하는 시간을 갖자. 다양한 과일종류를 학습할 수 있고 색깔인지능력을 발달시킬 수 있다. 대.소근육 발달과 집중력 향상에 도움이 된다.

TIP 과일공을 만들 때 색종이를 사용하면 좋지만 부득이하게 다른 종이로 만들 경우에는 아이들이 손을 다치지 않도록 부드러운 재질의 종이를 선택한다. 과일 농구대의 난이도를 조절할 때는 책이 무거우니 아빠가 도와줘야 한다.

◆ 페트병 볼링


준비물 공, 물에 물감을 풀어 넣은 페트병 500mlx6개


① 페트병 6개를 볼링핀으로 생각하고 역삼각형으로 배열한다.

② 거리를 두고 아이가 공을 굴려 페트병을 모두 쓰러트릴 수 있게 한다.

③ 페트병을 다시 배열할 때 아이가 직접 역삼각형을 생각하며 도형을 만들어 볼 수 있도록 유도한다.

효과 시원한 바다에서 볼링을 치는 느낌이라 아이에게 스트레스 해소와 즐거움을 줄 수 있다. 집에서 뛰지 않고도 즐겁게 볼링이라는 스포츠를 즐기며 대소근육발달과 집중력을 향상 시킬 수 있다. 연령에 따라 힘 조절 능력이 다르기 때문에 페트병 안의 물높이로 난이도를 조절할 수 있다.

TIP 페트병에 들어가는 물감 물을 아이들이 마시지 않도록 유의해야 한다. 잠긴 페트병 뚜껑이 열리지 않도록 테이프로 병 입구를 잘 막는다. 공을 주변 사물이나 위험한 곳에 던지지 않게 충분히 알려준 후 활동에 들어간다.

◆ 수건 달리기

준비물 욕실에서 사용하는 수건


① 수건을 깔고 그 위에 아이가 앉게 한다. 아이가 수건 끝부분을 앞으로 잡을 수 있게 아빠가 아이에게 앉는 위치를 알려준다.

② 수건을 잡은 아이가 다리 힘을 이용해 앞으로 나갈 수 있게 한다.

효과 수건으로 바닥을 쓸고 다니며 즐겁게 청소를 한다는 의미부여를 하며 아이가 성취감을 느낄 수 있게 한다. 수건을 타고 다니는 동안 자연스럽게 악력에 자신감이 생긴다. 주기적으로 다리를 펴고 구부림으로써 하체근육을 발달시킬 수 있다.

TIP 아이가 앞으로 잘 나아갈 수 있게 부드러운 수건을 준비한다. 길이는 너무 짧아서도, 길어서도 안 된다. 아이가 직접 수건 앞부분을 잡았을 때 안정적으로 앉아 있을 수 있는 것을 고른다.

◆ 파리채로 모기 잡기

준비물 파리 그림, 파리채, 옷걸이, 무명실


① 아이가 파리채를 쥐고 손을 뻗으면 닿을 수 있을 정도로 무명실 길이를 조절해 모기 그림과 옷걸이를 연결한다.

② 아이가 최대한 무릎을 구부렸다가 펴면서 파리채를 힘껏 뻗어 모기 그림을 때릴 수 있게 아빠가 옷걸이로 그림 높이를 조절한다.

③ 아이의 반사신경을 높이려면 모기 그림을 매달아 놓은 옷걸이를 두 개 준비한다.

◆ 뿅망치로 파리 잡기

준비물 뿅망치, 모기 그림, 테이프, 가위


① 뿅망치에 테이프를 감아 파리 그림이 붙을 수 있게 한다.

② 뿅망치로 바닥과 벽에 붙은 파리 그림을 친다.

③ 뿅망치로 잡은 파리를 아빠에게 보여주며 나머지 파리 그림도 같은 방식으로 잡는다.

효과 여름이면 아이를 괴롭히는 모기를 재밌게 그려 아이의 표현력을 길러준다. 모기를 그리고 옷걸이에 연결하는 동안 온 가족이 함께 해야 하므로 사이가 돈독해진다. 아이가 점프를 할 때 무릎관절을 펴고 접게 유도해 성장판을 자극시킨다. 점프한 즉시 파리채를 휘두르는 활동이라 균형성과 순발력 외 순간판단능력도 발달에도 도움이 된다.

TIP 뿅망치도 강하게 휘두르면 큰 압력을 가할 수 있다. 아이가 모기 그림을 붙일 때 바닥과 단단한 벽에 붙이되 유리창문이나 가전 제품 등에는 붙이지 않도록 교육한다. 모기퇴치 게임은 점프를 많이 하는 활동이므로 아이가 점프 후 안전하게 착지 할 수 있도록 아빠가 주변 사물을 정리해준다. 옷걸이에 모기 그림을 연결할 때 옷걸이 끝부분에 찔리지 않도록 주의한다.

◆ 여름 이불 놀이 3가지
준비물 하늘하늘한 소재의 여름 이불

<1>

① 아빠와 아이가 양쪽에서 이불 끝을 잡고 위아래로 흔들며 파도를 만든다. 아이가 팔 동작을 크게 할수록 더 큰 파도가 만들어진다는 점을 알려준다. 아빠가 직접 동작을 보여주며 파도를 보여준다.

② 아이가 놀이에 적응하면 이불 안에 공을 넣어 파도타기 놀이를 한다. 공이 얼마나 오랫동안 이불 위에 있는지 시간을 잰다.

<2>

① 아빠와 아이가 등을 마주 댄 상태에서 아이를 들어올린다. 아래에는 이불을 깔아놓는다.

② 아빠가 무릎을 굽히며 서서히 아이를 내려놓는다. 아이가 아빠 등을 미끄럼틀 삼아서 내려온다.

TIP 아빠가 아이를 들어 올릴 때 아이의 무게와 키를 고려해 조심하고 아이가 다치지 않도록 바닥에 푹신한 이불이나 매트를 깔아놓는다.

<3>

① 아빠와 엄마가 이불을 서로 반대편으로 말아 밧줄을 만든다. 아이 둘이 양쪽에서 이불로 만든 밧줄을 잡고 줄다리기를 한다. 이 때 다치지 않도록 앉아서 놀이를 진행한다.

TIP 이불로 줄다리기 시 한쪽 갑자기 손을 놓으면 사고로 이어질 수 있다는 점을 아이 모두에게 충분히 숙지시킨다.

효과 이불을 이용해 아이가 아빠와 같이 즐기는 놀이다. 아빠와 호흡을 맞춰야 할 수 있는 동작이라 집중력 향상과 유대감 형성에 효과가 있다.

김경림 기자 사진 남상욱(스튜디오씨) 모델 전지율, 전예나 도움말 전정훈(라이언키즈 대표)

나머지 내용은 <매거진 키즈맘> 7~8월호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매거진 키즈맘 구입하기
입력 2017-07-28 17:14:03 수정 2017-07-28 17:26:53

#남상욱 , #실내놀이운동 , #실내유아체육 , #라이언키즈 , #착한사진연구소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스토리
  • URL
© 키즈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