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석이 보름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엄마들이 모여있는 인터넷 커뮤니티에서는 유치원, 어린이집 등 교육기관 추석선물 가능 여부에 대한 갑론을박이 쏟아지고 있다.
선물할 수 있다는 의견과 불가능 하다는 의견, 보육교사만 가능하다는 의견이 팽팽히 맞선 상황이다. 과연 어떤 것이 사실일까 국민권익위원회의 도움을 받아 Q&A로 알아본 선물 가능 여부와 추천 선물을 소개한다.
◆ Q&A로 알아본 교육기관 ‘추석선물’ 가능 여부
Q1. 유치원 교직원에게 추석선물 가능할까?
불가능하다. 초·중·고등학교뿐만 아니라 ‘유치원’도 청탁금지법 제2조 제1호 라목에 따른 각급 학교로서 ‘공공기관’에 해당한다. 따라서 유치원의 교직원도 같은 법 제2조 제2호 다목에 따라 ‘공직자등’에 해당하기 때문에 청탁금지법 적용대상이다.
Q2. 어린이집 교직원에게 추석 선물 가능할까?
어린이집 ‘원장’은 청탁금지법 적용대상으로 불가능하지만, ‘보육교사’는 적용대상이 아니라 가능하다. 따라서 ‘보육교사’만 받을 수 있다.
Q3. 어린이집 원장선생님은 왜 불가능할까?
누리과정을 운영하는 경우, 국공립어린이집을 위탁받아 운영하는 경우, 여성 근로자 300명 이상 또는 상시 근로자 500명 이상인 공공기관의 직장어린이집을 위탁받아 운영하는 경우 그 대표자인 ‘원장’은 청탁금지법상 ‘공무수행사인’에 해당한다.
Q4. 어린이집 보육교사 선물 상한액이 있을까?
어린이집 보육교사는 법의 적용 대상이 아니므로 ‘상한액’이 적없다.
Q5. 어린이집 추석 간식 제공 가능할까?
적용대상이 법에 해당하지 않는 보육 교사면 가능하다. 반 친구들과 나누어 먹을 수 있는 간식 또한 제한을 받지 않는다.
◆ 이런 선물 어때요?
록시땅 시어 버터 핸드크림
베스트셀러를 넘어 스테디셀러로 꾸준히 사랑받고 있는 프랑스의 세계적인 자연주의 코스메틱 브랜드 ‘록시땅 시어 버터 핸드크림’은 시어 버터가 20% 함유돼 보습력이 풍부하고 흡수가 빠른 것이 특징. 가격 또한 3만원대로 부담이 없다. 150ml 3만7000원
더바디샵 화이트 머스크 세트
추석 기프트로 특별 구성된 ‘더바디샵의 화이트 머스크’ 세트는 매력적인 머스크향과 백합 등 은은한 꽃향기가 조화롭게 어우러져 피부에 자연스러운 향을 남기며, 샤워 젤과 바디 로션, 미니 샤워 볼까지 담아 알차게 구성했다. 특별가 3만9500원
류신애 키즈맘 기자 loveu@kizmom.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