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청와대가 국민청원 게시판을 통해 청원 된 '조두순 출소 반대'에 대해 답변을 내놓은 가운데 성범죄자 신상정보를 알 수 있는 인터넷 사이트 '성범죄자 알림e'에 대한 관심이 급증하고 있다.
'성범죄자 알림e'를 통해 성범죄자의 주소지, 얼굴, 신상정보까지 알 수 있다. 성범죄자 신상정보를 확인하려면 해당 사이트에서 실명인증 등의 과정을 거쳐야 한다. 다만 확인한 성범죄자의 신상정보를 유포하거나 언론에 보도할 경우 5년 이하의 징역 또는 5000만 원 이하의 벌금형에 처해지므로 주의해야 한다.
홈페이지에서 확인하는 방법 외에도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앱)을 활용하면 보다 쉽게 성범죄자의 신상정보를 검색할 수 있다. 우선 '성범죄자 알림e' 앱을 설치하면 '지도 검색', '조건 검색', '알림설정' 등의 기능을 통해 성범죄자 신상정보를 간편하게 열람할 수 있다.
'지도 검색'은 지도상에서 원하는 지역을 선택해 해당 시도, 시군구, 읍면동 별로 분류된 성범죄자의 신상정보를 열람할 수 있는 기능이다. '조건 검색'은 이름, 읍면동, 학교 반경 1km, 시도별 검색, 도로명 검색 등으로 원하는 조건에 맞는 성범죄자의 신상정보를 조회할 수 있는 기능이다.
'알림설정'은 설정한 시간마다 자신이 위치해 있는 장소 주변에 살고 있는 성범죄자 신상정보를 음성과 메시지로 알려주고, 신상정보를 즉시 확인할 수 있다. 이 기능은 해당 지역에 거주하는 성범죄자를 알려주는 기능이다.
또한 '전자우편 고지 서비스'를 신청하면 성범죄자 신상정보가 담긴 우편고지서 내용과 동일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신청 후 익일 오전 9시부터 15일간 열람이 가능하다.
이 외에 성폭력 예방 교육·성교육·아동 성폭력 예방 매뉴얼 등 성범죄 예방을 위한 교육자료 제공과 국민 SOS 안심 서비스, 심야 안전귀가 지원 서비스 등 안전정보 안내도 소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