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뉴스

Total News

초등 단원평가, 준비 어떻게 하세요?

입력 2018-04-24 09:45:00 수정 2018-04-24 09:45:00
  • 프린트
  • 글자 확대
  • 글자 축소

초등 ‘단원평가’… 과목, 일정, 진도 모두 달라 평소 미리 준비하는 자세 중요



새 학년이 시작된 지도 어느덧 두 달이 다 되가는 지금, 새 학년 및 새 학급에 대한 적응기를 끝내고 이제는 단원평가에 대한 철저한 파악과 준비가 필요한 시기이다.

초등학교 단원평가는 각 단원에 대한 학습이 끝날 때마다 치르는 평가로, 학생들의 기초학력을 위주로 평가하는 시험이다. 단원평가는 진도를 담당하는 담임선생님의 재량에 따라 사전 공지 없이 치르는 경우가 많아 미리 준비하지 않으면 당황하기 쉬우므로 미리미리 준비하는 것이 좋다. 특히, 초등학교 저학년의 경우 단원평가에 익숙하지 않기 때문에 가정에서 규칙적으로 공부하는 습관을 길러주는 것이 중요하다.

단원평가 준비 전… 학년 및 학교마다 다른 평가 과목, 꼼꼼하게 확인

우리 아이가 혹은 본인이 어떤 과목을 중심으로 단원평가를 준비해야 할지 알아두는 것이 기본이다. 초등 단원평가는 학년별로 평가하는 과목이 다르다. 초등 1~2학년은 국어와 수학을, 3학년부터는 국어와 수학 위주로 평가하면서 선생님 재량에 따라 과목이 추가되기도 한다. 평가하는 범위도 한 단원씩 평가하기도 하지만 몇 개의 단원을 묶어 평가하기도 하는 등 선생님마다 평가하는 방식이 다르므로 꼼꼼하게 따져보는 것이 중요하다. 따라서, 평소 알림장과 시간표 등을 꼼꼼하게 확인하여 진도 및 일정 등을 미리 파악해 두길 권한다.

초등 단원평가 준비의 핵심… ‘자기주도학습’ 중요

초등 단원평가는 수시로 시행되는 평가이기 때문에 시험 기간에만 바짝 공부하던 기존 방식과는 달리 평소에도 틈틈이 평가 준비를 해야 한다. 뿐만 아니라 초등 단원평가는 기초학력평가로써 학생들의 평생 공부 방향 지정에 매우 중요한 시험이므로 초등학생 때부터 누군가의 지도 없이도 스스로 꾸준히 공부하는 자기 주도적 학습 습관을 길러주는 것이 중요하다. 자기주도학습의 첫 번째 과제는 본인의 학습 동기를 파악하고, 학습 스타일 등을 고려하여 자신만의 공부 방법을 터득하는 것이다. 다만, 초등학교 저학년의 경우 이와 같은 과정의 첫걸음을 혼자 해내기 쉽지 않으므로 학부모 및 선생님의 도움이 필요하기도 하다.

초등 단원평가는 단원별 중요 핵심이나 개념을 익힐 수 있는 문제 위주로 출제되어 쉽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언제 시험을 볼지 모르기 때문에 평상시에 단원별 핵심 개념을 익히고 반복하는 연습이 평상시에 습관화되어 있어야만 한다.

초등 단원평가 과목별 가장 효율적인 학습 방법은?



먼저, 수학은 학년과 단원별로 연계성이 있는 과목이다. 어느 한 단원의 학습이 부족하다 보면 이후 배우는 단원에서 어려움이 발생할 수 있다. 그러므로 단원별 주요 내용을 정확히 이해하고, 매일 배운 개념을 반복 확인 학습하는 습관이 중요하다.

국어는 시험지에 본문 전문이 나오지 않는 경우가 많으므로 교과서에 나오는 지문을 꼼꼼하게 읽고 그 내용을 정확하게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서술형 문제에 대비해 평소 서술 시 끝맺음을 확실히 하고 본인의 생각을 다양한 표현으로 쓰는 연습을 많이 하는 것이 좋다. 사회 과목은 그래프 및 도표 등 다양한 시각자료를 많이 접하고 분석하여 문제에 적용하는 훈련이 필요하다. 마지막으로 과학 과목은 기본 개념 문제와 탐구 문제, 자료 해석 등을 통해 결과를 도출하는 통합탐구 문제에 철저히 대비하길 권한다.

수학과 영어 등은 저학년 때부터 관심과 흥미를 갖고 꾸준히 학습할 수 있도록 지도하는 것이 중요하다. 천재교과서의 초등 스마트러닝 '밀크T' 등과 같이 디지털디바이스를 통해 학생들이 쉽고 재미있게 학습할 수 있는 학습 플랫폼을 활용하는 것도 좋다. 디지털 학습은 가정에서도 학생의 진도와 성취도 등을 토대로 자기 주도적인 학습 습관을 갖기 위해 필수적으로 알아야 하는 학습 동기 및 목표, 학습 방법 등에 대한 코칭을 진행할 수 있어 학부모와 학생들에게 인기가 높다.

천재교육 초등개발본부 팀은 "초등학교 단원평가와 같이 비정기적으로 진행되는 평가의 경우 평소 틈틈이 시험 준비를 해야 하는데, 이와 같은 노력에는 항시 선생님과 학부모의 도움을 받을 수 없으므로 자기 주도적 학습에 대한 습관이 필요하다"며 "학생 개개인이 본인의 학습 성취도와 요구 등을 고려하여 더욱 효율적인 학습이 가능하도록 자신에게 맞는 다양한 학습 방법에 대해 고민해 보고 실행하길 권한다"고 조언했다.

송새봄 키즈맘 기자 newspring@kizmom.com
입력 2018-04-24 09:45:00 수정 2018-04-24 09:45:00

#교육 , #5살 이상 , #이슈 , #초등교육 , #초등학교

  • 페이스북
  • 엑스
  • 카카오스토리
  • URL
© 키즈맘,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