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뉴스

Total News

질본, 환각 등 타미플루 부작용 논란…"인과관계 없어"

입력 2018-12-29 10:05:00 수정 2018-12-29 10:05:00
  • 프린트
  • 글자 확대
  • 글자 축소

질병관리본부(이하 질본)는 독감치료제인 ‘타미플루(오셀타미비르 계열)’의 환각, 섬망 등 부작용 논란과 관련 “세계적으로 인과관계가 인정되지 않고 있다”고 밝혔다.

질본은 “오셀타미비르 계열 약품의 흔한 부작용은 오심과 구토 등”이라며 “드물게 소아와 청소년에서 섬망이나 환각 등의 이상행동이 보고됐으나 이약을 투약하지 않은 인플루엔자 환자에서도 보고사례가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소아·청소년의 안전을 위하여 인플루엔자로 진단됐거나 오셀타미비르 계열 약품을 복용할 경우, 보호자는 적어도 2일간 아이가 혼자 있지 않도록 하고 이상행동 발현에 대해 면밀히 관찰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다음은 Q&A로 알아보는 인플루엔자·타미플루

Q1. 인플루엔자란 무엇인가요?
흔히 독감이라고 하며 인플루엔자 바이러스에 의한 상기도 감염입니다. 만 65세 이상, 유아, 임산부, 폐질환/심장질환 환자, 특정 만성질환 환자, 면역저하자 등은 폐렴 등 합병증 및 입원할 위험이 높습니다.

Q2. 생후 6개월 이전에는 인플루엔자 예방접종을 할 수 없나요?
할 수 없습니다. 생후 6개월 미만 연령은 인플루엔자 백신 접종의 유효성, 안전성에 대해 식품의약품안전처 허가를 득하지 않은 대상입니다. 이에, 생후 6개월 미만 영아를 보호를 위해 같이 지내는 가족 및 임신부가 인플루엔자 예방접종을 하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만성기관지염이나 만성호흡기질환, 만성심혈관계 질환의 경우 인플루엔자 감염으로 질환이 악화될 수 있습니다.

Q3. 임신 기간 동안에 인플루엔자 예방접종을 해도 괜찮은가요?
적극 권고합니다. 임신 중에 있는 사람은 임신 주수에 상관없이 불활성화 백신 접종을 권장하며 출산 후 모유 수유 중에도 접종 가능합니다. 임신부가 인플루엔자에 감염될 경우 일반인에 비해 합병증 위험이 크고, 임신 중 접종 시 항체가 태반을 통해 태아에게로 전달되어 예방접종을 맞을 수 없는 6개월 미만의 영아에게도 보호효과가 있어 임신부 예방접종을 적극 권고합니다.

Q4. 오셀타미비르는 어떠한 의약품인가요?
오셀타미비르는 인플루엔자 바이러스 감염증의 치료와 예방에 사용되는 항바이러스입니다. 인플루엔자 바이러스 표면의 뉴라미니다제(Neuraminidase) 라는 효소를 억제하여 호흡기에서 인플루엔자 바이러스의 증식을 막습니다.

Q5. 인플루엔자 치료를 위하여 오셀타미비르는 어떻게 사용하나요?
출생 후 2주 이상 신생아(수태 후 연령이 36주 미만인 소아에 적용되지 않음), 소아 및 성인의 인플루엔자 A 및 B 바이러스 감염증의 치료를 위하여 사용합니다. 일반적으로 치료를 위해서는 1일 2회 5일간 복용합니다. 증상이 나아지더라도 임의로 중단하지 말고 처방일수만큼 계속 복용합니다. 바이러스의 증식을 억제하기 위해서는 초기 증상 발현 48시간 내에 약을 복용해야 최적의 치료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Q6. 오셀타미비르를 대체할 의약품은 없나요?
인플루엔자 A 및 인플루엔자 B 바이러스 감염증의 치료 등에 오셀타미비르 외에 주사제(페라미비르)와 흡입제(자나미비르) 제품이 허가되어 있습니다.

Q7. 오셀타미비르에는 어떤 부작용이 있나요?
오셀타미비르의 가장 흔한 부작용은 2~15%정도에서 나타나는 구역과 구토입니다. 보통 투약 후 1~2일에 국한하여 경증으로 나타납니다. 그 밖에 1%이하에서 당뇨악화, 부정맥, 간염, 위막성 대장염, 발진, 발작 등이 나타난다고 보고되고 있습니다. 일부 소아․청소년 환자에서 이 약의 복용 후 이상행동을 보이거나 추락 등의 사고에 이른 사례가 보고된 바 있지만, 이 약의 부작용에 의한 것인지 인과관계가 인정되고 있지 않은 상황입니다.

Q8. 오셀타미비르 사용시 주의해야할 사항이 있나요?
오셀타미비르를 복용 중인 인플루엔자 환자들 중 주로 소아ㆍ청소년 환자에게서 경련과 섬망(의식상태의 동요와 운동성 흥분이 동반된 상태)과 같은 신경정신계 이상 증상이 나타난 사례가 있습니다. 그러나 오셀타미비르의 투여로 인한 것인지는 알려져 있지 않고, 오셀타미비르를 복용하지 않았던 환자에서도 유사한 증상이 발현된 사례도 있습니다. 따라서 소아․청소년은 인플루엔자 진단을 받았거나 오셀타미비르 계열 약품을 복용할 경우, 중증 합병증 발생이나 신경정신계 이상 증상으로 인한 사고를 막기 위해 적어도 2일간 면밀한 관찰이 필요합니다. 혹시 부작용이 발생하였을 경우에는 약을 임의로 중단하지 말고 의사와 상담하시기를 바랍니다.

Q9. 만성질환이 있는 경우 오셀타미비르 투여는 어떻게 하나요?
만성질환 환자도 오셀타미비르를 복용할 수 있으나, 의사에게 미리 알려야 합니다. 신기능 저하 환자는 투여 용량 조절이 필요합니다. 복용한 사람에서 간 효소치의 상승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간질환 환자의 경우 의사와 상의하여야 합니다. 당뇨환자의 경우 고혈당증이 보고된바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Q10. 오셀타미비르를 임신부나 수유부도 먹어도 되나요?
임신부, 수유부 모두 의사와 상의할 것을 권장합니다. 제한적인 연구에서 태아에 대한 위해 작용은 나타나지 않았습니다. 또한 모유로의 분비는 보고된 바 있으나. 그 양이 적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도움말=질병관리본부


권희진 키즈맘 기자 ym7736@kizmom.com
입력 2018-12-29 10:05:00 수정 2018-12-29 10:05:00

#타미플루

  • 페이스북
  • 엑스
  • 카카오스토리
  • URL
© 키즈맘,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