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에는 이색적이라 상상이 되지 않는 또 다른 삼합을 소개하려고 하는데, 바로 아보카도 삼합이다. 아보카도, 문어, 연어가 만드는 조합이다. 초밥을 즐기는 이들이라면 아보카도와 연어의 조합은 이미 경험해본 적이 있을 것이다. 여기에 쫄깃한 문어가 함께 하면서 이 조합이 완성된다.
아보카도는 최근 10년 동안 수입량이 15배 증가하고 전세계적으로 인기몰이 중이다. 아보카도는 소화를 돕고 암을 예방하며 심혈관계 질환과 대사증후군 위험을 낮출 수 있다. 앨라바마 대학 연구진은 아보카도처럼 칼륨 함량이 높은 과일을 섭취하면 베타시토스테롤 성분이 콜레스테롤 수치를 조절해 고혈압 관리에 도움이 되고 동맥경화를 유발하는 혈관 석회화를 예방할 수 있다고 발표한 바 있다. 삼합에서 아보카도는 연어와 문어 사이에서 조화를 이룰 수 있게 돕는 역할을 한다.
연어는 고품질의 단백질은 물론 많은 양의 마그네슘, 칼륨, 셀레늄, 비타민B를 함유하고 있다. 연어 100g에는 2260㎎의 오메가-3 지방산이 들어 있다. 연어의 지방에는 동맥경화나 혈전을 에방하는 EPA와 뇌의 활동을 좋게 하는 DHA가 함유되어 있어 영양적으로도 풍부한 먹거리이다. 연어 칼로리는 100g에 98Kcal이다. 열량이 낮기 때문에 체중조절을 하는 사람에게 좋은 음식이다.
문어는 타우린이 풍부해, 혈액 내 콜레스테롤을 낮춰주고 피를 맑게 해 혈관에 탄력을 준다. 이러한 타우린은 간의 해독작용을 도와주어 피로 해소에 좋으며, 심장병과 당뇨 등을 예방해준다. 문어는 칼로리가 낮으면서도 단백질이 풍부해, 다이어트 식품으로 좋다.
세 가지 재료의 조화가 궁금해지는 아보카도 삼합으로 환절기 건강을 챙겨보자.
▲아보카도 삼합
재료
생연어 300g, 자숙문어다리 1개, 아보카도 1개, 락교/적초생강/무순 조금씩, 유자청 2큰술, 간장 1큰술, 사과식초 1큰술, 미림 1/2큰술, 생와사비 1작은술, 계란노른자 1개
만드는 법
1. 생연어는 0.5cm 두께로 도톰하게 회를 뜬다.
2. 자숙문어다리는 안쪽막을 제거하고 포 뜨듯 칼을 뉩혀 잔물결 무늬로 슬라이스 한다.
3. 아보카도는 씨를 중앙으로 칼집을 내고 비틀어 한쪽에 붙은 씨앗을 제거하고 껍질 을 제거 하고 0.3m 두께로 슬라이스 한다.
4. 완성접시에 연어회, 문어회와 함께 아보카도를 돌려 담고 생강초와 락교, 무순을 곁들여 놓는다.
5. 유자청, 간장, 사과식초, 미림, 생와사비를 섞어 유자폰즈 를 만든 후 완성소스볼에 옮겨 담고, 달걀 노른자가 깨지지 않도록 조심히 올려놓는다
자료제공 : 만나몰 푸드 스타일링: 김희은
김경림 키즈맘 기자 limkim@kizmom.com